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들에게 재활승마 프로그램이 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에 있다. 대상자는 지적 장애를 가진 16명의 성인이었다. 그들은 12주 동안 일주일에 2회, 60분으로 이루어진 재활승마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참가자의 적응 행동 수준은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 도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12주 전과 후에 측정되었다. 데이터는 SPSS를 사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재활승마 프로그램의 12주 후에, 자조, 업무, 자기 규제 및 사회화에 상당한 개선이 있었다. 그러나 운동, 의사소통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를 종합하면 재활승마는 자조, 업무, 자기 조절 및 사회화에서 지적장애를 가진 성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에게 재활승마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들에게 재활승마 프로그램이 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에 있다. 대상자는 지적 장애를 가진 16명의 성인이었다. 그들은 12주 동안 일주일에 2회, 60분으로 이루어진 재활승마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참가자의 적응 행동 수준은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 도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12주 전과 후에 측정되었다. 데이터는 SPSS를 사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재활승마 프로그램의 12주 후에, 자조, 업무, 자기 규제 및 사회화에 상당한 개선이 있었다. 그러나 운동, 의사소통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를 종합하면 재활승마는 자조, 업무, 자기 조절 및 사회화에서 지적장애를 가진 성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에게 재활승마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rapeutic horse riding on adul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terms of adaptive behavior. The subjects were 16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y participated in a therapeutic horse riding program of 60 minutes long, Twice a week for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rapeutic horse riding on adul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terms of adaptive behavior. The subjects were 16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y participated in a therapeutic horse riding program of 60 minutes long, Twice a week for 12 weeks. The participants' adaptive behavior level were measured before and after 12 weeks of program with Social Maturity Scale. The data was analyzed by paired t-test using the SPSS. After 12 weeks of therapeutic horse riding program,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s on self-help, task, self-regulation & socialization. However, locomotion, communication changes did not reach statistical significance. The result indicates that therapeutic horse riding has a positive effect o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self-help, task, self-regulation & socializa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rapeutic horse riding could be considered an effective method o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o improve adaptive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rapeutic horse riding on adul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terms of adaptive behavior. The subjects were 16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y participated in a therapeutic horse riding program of 60 minutes long, Twice a week for 12 weeks. The participants' adaptive behavior level were measured before and after 12 weeks of program with Social Maturity Scale. The data was analyzed by paired t-test using the SPSS. After 12 weeks of therapeutic horse riding program,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s on self-help, task, self-regulation & socialization. However, locomotion, communication changes did not reach statistical significance. The result indicates that therapeutic horse riding has a positive effect o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self-help, task, self-regulation & socializa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rapeutic horse riding could be considered an effective method o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o improve adaptive behavi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아직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숙도 측정을 통해 재활승마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성인들의 일상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 재활승마 대상자를 성인으로 확대하는데 있어서 재활승마 현장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Cohen's d를 통해 효과크기(Effect Size)를 산출하였으며, 그 기준은 효과크기 작은(0.2), 중간(0.5), 큼(0.8) 등으로 구분하였다[19].
본 연구는 지적장애 성인 16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주 2회, 회당 60분의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사전과 사후에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를 실시하였다. 앞서 선행연구들과 비교 논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성인들의 특성에 맞게 재활승마 지도사와 미국재활승마전문가협회(Professional Association of Therapeutic Horsemanship International) 인증 지도자 자격을 보유한 전문가 집단의 회의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시작 전 기저선 자료(baseline data)를 얻기 위해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를 시행하였다.
또한 말과의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고 적절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말의 행동을 통해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승마의 특성[21, 22]과 관련하여, 다른 대상과 상호작용하는 연습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도 발전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재활승마 프로그램시 말에 기승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기승을 위해 장안하는 과정과 장비를 세팅하는 과정 및 장비를 해제하는 과정, 말을 손질(grooming)하는 과정 등 여러 활동을 대상자가 직접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자신의 위생 상태를 관리하고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활동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이 증진된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시작 전 기저선 자료(baseline data)를 얻기 위해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를 시행하였다. 이후 주 2회 씩 총 24회 구성된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재활승마 프로그램 종료 후 위의 평가를 재실시하였다.
재활승마 프로그램은 Y시에 위치한 S승마장에서 60분으로 구성된 1:3(지도사 1인, 대상자 3인) 그룹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안전하고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대상자 1명 당 리더 1명과 사이드워커 1∼2명의 보조자를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Y시 관내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 지적장애인으로서, 의사소통 및 지시 따르기에 대한 행동 수행이 가능하며, 신체활동에 있어서는 대근육 활동에 장애가 없는 성인 남성 6명, 여성 10명으로 총 16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에 앞서 연구대상자 및 보호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실험내용 및 절차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하였고, 자발적인 참여의사와 법적동의에 대하여 연구 대상자와 보호자의 서명을 받았다.
최종 대상자 16명(남자 6명, 여자 10명)은 모두 지적장애로 진단을 받았으며, 평균 나이는 32.63±6.23세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재활승마 프로그램 참여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유의수준은 p<.
재활승마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인 성인의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숙도 검사 결과에 대하여 사전·사후 평가 간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의 한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적 장애인들의 적응 기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를 사용하였다. 이는 한국의 국민연금공단(National Pension Service)에서 지적장애 판정 시 지능 검사와 함께 요구되는 검사로 지적 장애인들의 적응 기능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검사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성인들의 특성에 맞게 재활승마 지도사와 미국재활승마전문가협회(Professional Association of Therapeutic Horsemanship International) 인증 지도자 자격을 보유한 전문가 집단의 회의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시작 전 기저선 자료(baseline data)를 얻기 위해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를 시행하였다. 이후 주 2회 씩 총 24회 구성된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재활승마 프로그램 종료 후 위의 평가를 재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01)에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성숙도 검사 하위 요인인 중 의사소통능력 (t=.229, p=.825)을 제외한 이동능력(t=-1.426, p=.197), 자기조절능력(t=-4.919, p=.002), 작업능력(t=-6.789, p=.001), 자기관리능력(t=-3.989, p=.005), 사회화 능력 (t=-9.391, p=.001)에서 사전에 비하여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이 중 이동능력만이 유의한 증가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동능력(ES=0.70)의 효과크기에서는 중간 (0.5)이상의 재활승마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성숙도 검사 총점(t=-9.
분석결과 사회연령(t=-5.777, p=.001)과 사회지수 (t=-5.727, p=.001)에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성숙도 검사 하위 요인인 중 의사소통능력 (t=.
이동능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효과 크기가 큼에 근접한 중간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승마 운동을 통해 보호자 없이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동물들과의 교류를 통해 치료적 효과를 얻고자 하는 동물보조치료법(animal assisted therapy)를 지적 장애인들에게 시행했을 때 사회·인지 기능이 향상 되었다는 선행 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7, 8], 신체 활동과 동물과의 교류가 동시에 요구되는 승마운동은 더욱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재활승마는 자조, 작업, 자기 관리 및 사회화에서 지적 장애를 가진 성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에게 재활 승마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간주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지적장애인 성인의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회 성숙도 변화를 검증한 결과 재활승마 프로그램 전후를 비교하였을 때에, 사회성숙도 총점 전체와 하위 요인인 자기조절능력, 작업능력, 자기관리능력, 사회화 능력에서 유의미하게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아, 청소년 지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승마프로그램을 실시한 선행연구의 결과[13, 14, 15, 16]들과 일치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의 한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적 장애인들의 적응 기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지적 장애인들의 적응 기능을 더욱 다각도에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통해 재활승마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다면, 재활승마 프로그램이 지적 장애인들의 적응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더욱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통제 집단 및 비교집단이 부재하여 재활승마 프로 그램의 효과를 명확히 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의 연구에서는 별다른 프로그램을 하지 않거나 기존에 지적 장애인들의 적응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다른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을 비교한다면, 재활승마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혹은 재활승마 프로그램 및 다른 지적 장애인의 적응행동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간의 공통된 치료 요인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차후 연구에서는 대상자수를 증가하고 비교군을 선정하며 사전, 중간, 사후 측정을 통해 시계열 변화를 관찰하면 보다 명확한 재활승마의 효과를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 수가 적어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시키는 데에 한계가 있다. 또한 통제 집단 및 비교집단이 부재하여 재활승마 프로 그램의 효과를 명확히 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 장애 판정시 적응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로 주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일상생활에서의 적응 수준을 측정하며, 일반적으로 지적 장애 판정시 적응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로 많이 사용되는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를 통해 재활승마가 지적 장애인들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들에 의하면, 승마프로그램 이후 지적장애인들의 사회성숙도 검사의 총점이 상승하였다는 연구가 많으며,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능력 등의 모든 영역에서 기능 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13, 14, 15, 16].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아직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다.
지적장애란?
지적장애란 발달 시기 동안에 시작되는, 개념 · 사회 · 실행 영역에서 지적 기능과 적응 기능 모두에 결함을 보이는 장애를 의미한다[1]. 이 중 지적능력이 저조하더라도 사회 적응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장애에 대한 탈낙인화가 가능하다는 관점[2]에 따라 지적장애인들의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지적장애 3급을 진단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승마운동을 진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지적장애 3급 진단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승마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사회적 유능감, 의사소통능력, 학교생활 적응력, 대인관계 친화력 및 자기관리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9], 지적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진행하였을 때에는 언어, 사회화, 감각·인지 인식 및 자기표현이 향상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0, 11]. 또한 지적 장애가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재활승마를 시행하였을 때, 자율성, 정신 인지적 영역 및 신경 심리적 영역이 증진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2].
참고문헌 (2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 2013.
E. A. Doll, "Current Thoughts on Mental Deficiency: President's Address."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Deficiency, 1936.
J. C. L. Pleet, "Quality of life of intellectually challenged adults living in the community." MSW. dissertation, McGill University, 2000.
R. C. Lecher, "The relationship of day program participation to quality of life for persons with mental retardation who have been deinstitutionalized into the community." Ph. D. dissertation,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2002.
E. M. Dykens, B. A. Rosner, G. Butterbaugh, "Exercise and sport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ositive physical and psychosocial effect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 7, No. 4, pp. 757-771, 1998.
E. Carmeli, T. Zinger-Vaknin, M. Morad, J. Merrick, "Can physical training have an effect on well-being in adul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Mechanisms of ageing and development, Vol. 126, No. 2, pp. 299-304, 2005.
D. H. Baec, "Effect of hippotherapy for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n psychosocial maturity."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16.
J. J. Lee, "The effect of equine of facilitated therapy programs on the advancement of self-expressions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Vol. 19, No. 1, pp. 117-129, 2015.
C. Vlaskamp, H. Nakken, "Therapeutic interventions in the Netherlands and Belgium in support of people with profound intellectual and multiple disabilities." Education and Training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pp. 334-341, 2008.
N. Borioni, P. Marinaro, S. Celestini, F. Del Sole, R. Magro, D. Zoppi, F. Mattei, V. D. Armi, F. Mazzarella, S. Bonassi, "Effect of equestrian therapy and onotherapy in physical and psycho-social performances of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 preliminary study of evaluation tools based on the ICF classification."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Vol. 34, No. 4, pp. 279-287, 2012.
C. Y. Song, "Effects of Horse Riding Therapy Program on Depression and Sociality of Exceptional Children." Ph. D. dissertation, Kangwoon University. 2009.
I. S. Lee, O. D. Kang, "The effects on social adaptability of therapeutic riding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3, No. 1, pp. 223-234, 2014.
S. K. Kim, S. W. Lee, "The Effects of the Horse Riding Exercise Program for the Social Adaptability of the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0, No. 2, pp. 83-99, 2011.
S. T. Yoon, B. H. Park, "The Impact Horse Riding Exercise Program has o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Physical, Psychology factors, Social factors of Disabled."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 Exercise, Vol. 21, No. 1, pp. 81-95, 2013.
E. A. Doll, "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 Condensed manual of directions." Circle Pines: American Guidance Service, 1965.
S. K. Kim, O. K. Kim, "Social Maturity Scale." Seoul: Chung-Ang Jeokseong Press, 1995.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1988.
C. K. Chandler, "Animal assisted therapy in counseling." New York: Routledge, 2005.
P. M. MacDonald, "The effects of equine-facilitated therapy with at-risk adolescents: A summary of empirical research across multiple centers and programs. The Center for the Interaction of Animals and Society (CIAS)."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ol of Veterinary Medicine, 2004.
C. O'Connor, "The silent therapist: A review of the development of equine assisted psychotherapy." Retrieved March, 2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