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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NOS 사례를 활용한 KASS 비행시험 요구 사항 분석
Analysis of KASS Flight Test Requirements using The EGNO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1 no.6 = no.87, 2017년, pp.579 - 584  

손성진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홍운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BAS 사업본부) ,  김군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BAS 사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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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S는 위성기반 항법보정시스템으로 지상국에서의 GNSS신호 분석을 기반으로 정지궤도위성을 통해 GNSS신호의 보정정보와 무결성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한국형 SBAS인 KASS는 2022년 APV-1급 SoL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SoL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각종 지상 및 비행시험이 사전에 수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한국형 SBAS인 KASS가 증축되지 않은 관계로 구체적 세부 평가항목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KASS와 호환성이 가장 높을 것이라 예상되고 현재 개발 후 서비스되어 지고 있는 EGNOS는 평가항목이 이미 제시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EGNOS 구축에 적용된 규정서를 분석하여 비행시험시 요구되는 지상 및 비행시험 평가항목들의 기준을 분석하였고 이는 향후, 국가가 수행하는 비행점검 과정에 참고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BAS is a satellite based navigation correction system that provides correction information and integrity information of GNSS signal through geostationary satellite based on analysis of GNSS signal in ground station. KASS, a Korean SBAS, is aiming at the APV-1 class SoL service in 2022. Sufficient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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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GNOS 우주 부문으로는 그림 2.와 같이 3기의 GEO(geostationary orbit)를 통해 유럽 전역에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위성의 위치는 가용성 향상, 가시성의 다양화를 통한 신호 차단의 위험성 감소와 주요 서비스 영역에 최소 이중 정지궤도위성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선정된다. 위성은 그림 2.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유럽의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인 EGNOS구축현황과 EGNOS에서 적용된 해외 규정서를 분석하고 국내에서 KASS인증시 이루어질 지상 및 비행시험 평가항목들의 기준을 설정하고자한다.
  • 본 논문은 유럽 EGNOS 지상 및 비행시험 인증 시에 사용된 규정서 RTCA-DO-229D, ICAO Annex 10, ICAO-Doc-8168 VolII를 분석하여, 2022년에 SoL서비스로 제공될 KASS 연구개발 완료 후 인증 시 고려되어야 할 지상 및 비행시험 평가항목들의 기준을 분석하였고 이를 통하여 EGNOS 신호 수신/분석 장비와 KASS 신호 수신/분석 장비가 기능면에서 다르지 않기에 호환이 가능할 것이다. 이는 향후, 국가가 수행하는 비행점검과정에 참고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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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BAS가 국제표준에 따라 범세계적으로 추진되면서 보장하는 것은? SBAS는 국제표준에 따라 범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리하여 지역적으로도 상호 호환성 및 장비의 공유성을 보장한다. 대한민국 SBAS인 KASS는 국제 민간 항공 기구인 ICAO에서 제정한 SARPs(standard and recommended practices)규정 및 RTCA MOPS(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에따라 개발되어 유럽의 EGNOS와도 완벽한 호환성을 가질 수 있다.
SBAS란? SBAS는 위성기반 항법보정시스템으로 지상국에서의 GNSS신호 분석을 기반으로 정지궤도위성을 통해 GNSS신호의 보정정보와 무결성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한국형 SBAS인 KASS는 2022년 APV-1급 SoL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SoL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전에 수행되어야 하는 것은? 한국형 SBAS인 KASS는 2022년 APV-1급 SoL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SoL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각종 지상 및 비행시험이 사전에 수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한국형 SBAS인 KASS가 증축되지 않은 관계로 구체적 세부 평가항목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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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uiho Kim, Todd Walter, and J. David Powell, "GNSS-based flight inspection systems", Standford, CA 94305, USA, 2008. 

  2. RTCA DO-229D, Appendix D, pp. 401-410, 2006. 

  3. ICAO Annex 10, Volume 2, Chapter 3 , 2001.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Internet]. Available : http://www.aurum.re.kr/Research/PostView.aspx?mm1&ss1&pid9913#.WivqVbW6xaQ. 

  5. European space agency(ESA), The reference for global naigation satellite systems [Internet]. Available : http://www.navipedia.net/index.php/EGNOS_General_Introduction. 

  6. ICAO doc 8168 (PANS OPS) Volume 2, Part III, Section 2, Chapter 6, 1993. 

  7. Aviation dictionary, Arrival Segment [Internet]. Available : http://aviation_dictionary.enacademic.com/671/arrival_seg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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