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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재하시험을 통한 투수 블록포장의 탄성계수 및 상대강도계수 산정
Elastic Modulus and Layer Coefficient of Permeable Block Pavements Based on Plate Load Tes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3 no.12, 2017년, pp.75 - 80  

최용진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오정호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  한신인 ((주)서영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안재훈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신현석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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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홍수 및 물순환 왜곡을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 저영향개발기술 중 하나인 투수 블록포장이 포장시설로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설계법이 잘 정립되어있지 않고 국외에선 AASHTO 93 연성포장 설계법을 구조설계법으로 적용하고 있긴 하나 투수성 포장재료의 상대강도계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다양한 재료에 대한 설계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선 평판재하시험을 통해 투수 블록포장 재료의 상대강도계수를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투수성 포장 실증현장에서 평판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이를 산정하였다. 산정된 개립도 골재와 투수 블록포장 표층의 상대강도계수는 전체적으로 기존의 값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여 향후 설계를 위한 투수 블록포장 재료의 상대강도계수를 산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meable block pavement systems are widely used to relieve the flood and enhance water circulation. However, domestic design method has not yet been established well. Although AASHTO 93 flexible pavement design method is applied as a structural design method outside the country, there is a lack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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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선 이와 같은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평판 재하시험을 통한 투수성 포장재료의 상대강도계수 산정방식을 제시하고 투수성 포장 현장모형에 PLT를 실시하여 상대강도계수를 산정하였다. 그리고 산정결과를 기존의 값들과 비교, 평가하였으며,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AASHTO 93 설계법을 바탕으로 기존의 투수 블록포장에 사용되는 각 포장층 재료의 상대강도계수를 문헌조사를 통해 정리하고, 평판재하시험을 통해 국내 시공된 투수 블록포장의 상대강도 계수를 구하고 이를 국외의 문헌값과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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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SHTO 93 연성포장 설계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도심 홍수 및 물순환 왜곡을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 저영향개발기술 중 하나인 투수 블록포장이 포장시설로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설계법이 잘 정립되어있지 않고 국외에선 AASHTO 93 연성포장 설계법을 구조설계법으로 적용하고 있긴 하나 투수성 포장재료의 상대강도계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다양한 재료에 대한 설계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선 평판재하시험을 통해 투수 블록포장 재료의 상대강도계수를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투수성 포장 실증현장에서 평판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이를 산정하였다.
투수 블록포장이란 무엇인가? 도심 홍수 및 물순환 왜곡을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 저영향개발기술 중 하나인 투수 블록포장이 포장시설로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설계법이 잘 정립되어있지 않고 국외에선 AASHTO 93 연성포장 설계법을 구조설계법으로 적용하고 있긴 하나 투수성 포장재료의 상대강도계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다양한 재료에 대한 설계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기술이 효과적인 대책으로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기후변화와 도시화에 따른 첨두유출시간의 감소와 불투수면적의 증가는 도시 물순환 체계의 왜곡을 가져오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도시화율이 높고 집중 호우 발생빈도 또한 높아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강우유출 발생지에서부터 침투와 저류를 통해 도시화에 따른 수생태계의 피해를 최소화하여 개발 이전의 상태에 최대한 가깝게 만들기 위한 토지이용 계획 및 도시개발 기술인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기술이 효과적인 대책으로 떠오르고 있다(Ha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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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993),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1993, AASHTO, Washington D.C. 

  2.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0), Structural Design of Interlocking Concrete Pavement for Municipal Streets and Roadways, ASCE, Reston, VA. 

  3. Bahia, H. U., Bosscher, P. J., Christensen, J., and Hu, Y. (2000), Layer Coefficients for New and Reprocessed Asphaltic Mixes, No.WI/SPR-04-00. 

  4. Han, W. S. (2011), "US Low Impact Development Applications and Implications for Urban Rainwater Management Improvements", Homeland Policy Brief, Vol.344, pp.1-6. 

  5. Hansen, K. (2008), Porous Asphalt Pavements for Stormwater Management, National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NAPA), NAPA, Lanham, MD. 

  6. Hein, D. K., Strecker, E., Poresky, A., Roseen, R., and Venner, M. (2013), Permeable Shoulders with Stone Reservoirs, No.NCHRP 25-25 Task 82, Champaign, IL. 

  7. Huang, Y. H. (2004), Pavement Design and Analysis, Pearson/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8.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2015), Standard Test Method for Plate Load Test on Soils for Road, KS F 2310:2015. 

  9. Lee, E., Kim, G., Ahn, J., and Shin, H.-S. (2017), "Surface Infiltration Rate of Permeable Block Pavements Depending on the Size of Filling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7, No.1, pp.227-233. 

  10.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7), Development of Eco-friendly 4S Pavement System, Final Report. 

  11. Oreg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1), ODOT Pavement Design Guide. 

  12. Pologruto, M. (2006), "Study of In Situ Pavement Material Properties Determined from FWD Testing",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32, No.9, pp.742-750. 

  13. Scholz, M. and Grabowiecki, P. (2007), "Review of Permeable Pavement Systems", Building and Environment, Vol.42, No.11, pp.3830-3836. 

  14. Seoul Metropolitan City (2013),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Standards of Pitcher Block Pavement, ver.2.0. 

  15. Smith, D. R. (2011), Permeable Interlocking Concrete Pavements, Interlocking Concrete Pavement Institute (ICPI), Herndon, VA. 

  16. Swan, D. J. and Smith, D. R. (2009), "Development of the Permeable Design Pro Permeable Interlocking Concrete Pavement Design System",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crete Block Paving, Argentina, pp.18-21. 

  17. Zhou, H., Moore, L., Huddleston, J., and Gower, J. (1992), Free Draining Base Materials Properties, Final Report, HPR Project No.5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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