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 A Fusion Program of Tea Ceremony and Applications to Reduce the Cultural Adaptation Stress of Chinese Students in Korea원문보기
최근 들어 대학에는 중국 유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중국유학생들에게 차문화를 통해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참나를 만나는 참나다례의 직접적 체험과 참나다례 앱에 중국어를 첨가한 참나다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P시에 소재한 T대학교 중국 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적 참나다례 체험 프로그램 주1회 4회기, 참나다례 앱 보기는 매일 2번 이상 보기로 30일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참여 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평균은 98.5(SD 9.63)였고, 프로그램 참여 후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평균은 93.9(SD 9.67)로 나타나 프로그램 참여 전과 참여 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Z=6.702***, P=.000).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중국 유학생들에게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감소하여 대학생활 적응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대학에는 중국 유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중국유학생들에게 차문화를 통해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참나를 만나는 참나다례의 직접적 체험과 참나다례 앱에 중국어를 첨가한 참나다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P시에 소재한 T대학교 중국 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적 참나다례 체험 프로그램 주1회 4회기, 참나다례 앱 보기는 매일 2번 이상 보기로 30일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참여 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평균은 98.5(SD 9.63)였고, 프로그램 참여 후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평균은 93.9(SD 9.67)로 나타나 프로그램 참여 전과 참여 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Z=6.702***, P=.000).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중국 유학생들에게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감소하여 대학생활 적응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Recently, at university, the number of international students from China is increasing, and we want to improve their adaptation to college life, In this research, we applied a fusion program of the tea ceremony to respect and to enhance true self through tea culture for Chinese students and seeing t...
Recently, at university, the number of international students from China is increasing, and we want to improve their adaptation to college life, In this research, we applied a fusion program of the tea ceremony to respect and to enhance true self through tea culture for Chinese students and seeing the tea ceremony application in Chinese. The targeting 10 international students in T University of P City have participated directly to the tea ceremony experience program once a week for 4 sessions, and watching the tea ceremony app twice or more everyday for 30 days. As the result, the average stress score of cultural adaptation of Chinese students before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was 98.5 (SD 9.63), and after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that was 93.9 (SD 9.67).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 stress score level of cultural adaptation before and after participation in the program was significantly different (Z=6.702***, P=.000). Therefore, this program can be effective to reduce the cultural adaptation stress to Chinese students.
Recently, at university, the number of international students from China is increasing, and we want to improve their adaptation to college life, In this research, we applied a fusion program of the tea ceremony to respect and to enhance true self through tea culture for Chinese students and seeing the tea ceremony application in Chinese. The targeting 10 international students in T University of P City have participated directly to the tea ceremony experience program once a week for 4 sessions, and watching the tea ceremony app twice or more everyday for 30 days. As the result, the average stress score of cultural adaptation of Chinese students before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was 98.5 (SD 9.63), and after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that was 93.9 (SD 9.67). And it was confirmed that the stress score level of cultural adaptation before and after participation in the program was significantly different (Z=6.702***, P=.000). Therefore, this program can be effective to reduce the cultural adaptation stress to Chines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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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하위요소 중에서 특히 문화적 충격, 향수병, 기타(사회적 고립감, 의사소통의 어려움, 열등감)의 수준이 높았다. 국내의 중국 유학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일상생활에서 중국과 한국의 공통적인 소통의 문화로 차문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은 대부분 자아정체감을 획득해야 하는 청년기 시기이므로 진실한 나를 느끼고 이해하기 위하여 다례를 통해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참나를 만나는 참나다례를 직접적 체험과 표준 웹 프로토콜 기술을 활용한 참나다례 앱에 중국어를 첨가한 참나다례 앱을 융합하여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하고자 한다[10,11,12].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학생들 대부분이 자아정체감을 획득해야 하는 청년기 시기이므로 중국 유학생들에게 차문화적 분위기를 활용하여 다례를 통해서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그리고 사랑하는 참나를 만나는 참나다례를 직접적 체험하게 하였다. 더 나아가 표준 웹 프로토콜 기술을 활용한 참나다례 앱에 중국어를 첨가한 참나다례 앱을 융합하여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하고자 한다.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은 P시에 소재한 T대학교 중국 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적 참나다례 체험 프로그램 주1회 4회기, 참나다례 앱 보기는 매일 2번 이상 보기로 30일간 진행하였다.
차문화는 동양의 정서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심리적 안정과 더불어 스트레스로 인해 피폐된 우리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통문화로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의 대학문화에 적응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학생들 대부분이 자아정체감을 획득해야 하는 청년기 시기이므로 중국 유학생들에게 차문화적 분위기를 활용하여 다례를 통해서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그리고 사랑하는 참나를 만나는 참나다례를 직접적 체험하게 하였다. 더 나아가 표준 웹 프로토콜 기술을 활용한 참나다례 앱에 중국어를 첨가한 참나다례 앱을 융합하여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하고자 한다.
차문화는 동양의 정서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심리적 안정과 더불어 스트레스로 인해 지쳐있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동시에 어루만져 주고, 보다 근원적으로 심신을 수신하게 하여 통일과 안정을 얻는데 효과적이다[8,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은 대부분 자아정체감을 획득해야 하는 청년기 시기이므로 진실한 나를 느끼고 이해하기 위하여 다례를 통해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참나를 만나는 참나다례를 직접적 체험과 표준 웹 프로토콜 기술을 활용한 참나다례 앱에 중국어를 첨가한 참나다례 앱을 융합하여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하고자 한다[10,11,12].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은 P시에 소재한 T대학교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적 참나다례 체험 프로그램 주1회 4회기, 참나다례앱 보기는 매일 2번 이상 보기로 30일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지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최근 외국인 유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는 중국 유학생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중국과 한국의 공통적인 소통의 문화인 차문화를 활용하였다. 차문화는 동양의 정서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심리적 안정과 더불어 스트레스로 인해 피폐된 우리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통문화로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의 대학문화에 적응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은 P시에 소재한 T대학교 중국 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적 참나다례 체험 프로그램 주1회 4회기, 참나다례 앱 보기는 매일 2번 이상 보기로 30일간 진행하였다.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지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참여 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평균은 98.
더 나아가 표준 웹 프로토콜 기술을 활용한 참나다례 앱에 중국어를 첨가한 참나다례 앱을 융합하여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하고자 한다.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은 P시에 소재한 T대학교 중국 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적 참나다례 체험 프로그램 주1회 4회기, 참나다례 앱 보기는 매일 2번 이상 보기로 30일간 진행하였다.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지 분석하였다.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은 P시에 소재한 T대학교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적 참나다례 체험 프로그램 주1회 4회기, 참나다례앱 보기는 매일 2번 이상 보기로 30일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지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P시에 소재한 T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부와 대학원의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를 원하는 10명을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 참여가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측정도구 점수 차이에 대한 윌콕슨 부호-서열 검정(Wilcoxon Matched-Pairs Signed-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윌콕슨 부호-서열 검정은 표본의 크기가 작아서 모집단의 정규분포를 가정할 수 없어 모수적 방법의 적용이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는 비모수적 검정 방법이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국 유학생 문화적응 스트레스 측정도구는 Sandhu & Asrabadi[15]가 개발한 Accultrative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를 번안한 이승종[16]의 문화이입과정 스트레스 척도를 수정 보완한 황지인[17]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차별감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각각의 하위영역 별 점수를 비교해 보면, 향수병 점수는 사전 평균 14.0(SD 1.05), 사후 평균 13.6(SD 0.97)으로 0.4 낮아졌으며(Z=2.449*, P=.037), 지각된 적대감 점수는 사전 평균 13.1(SD 1.60), 사후 평균 12.1(SD 1.37)로 1.0 낮아졌으며(Z=3.354**, P=.008), 두려움 점수는 사전 평균 6.9(SD 0.99), 사후 평균 6.3(SD 0.68)으로 0.6 낮아졌으며(Z=2.714*, P=.024), 문화적 충격 점수는 사전 평균 10.0(SD 0.47), 사후평균 9.5(SD 0.53)로 0.5 낮아졌으며(Z=3.000*, P=.015), 죄책감 점수는 사전 평균 5.5(SD0.97), 사후 평균 4.9(SD 0.88)로 0.6 낮아졌으며(Z=3.674**, P=.005), 기타(사회적 고립, 열등감, 의사소통) 점수는 사전 평균 30.0(SD 3.16), 사후 평균 29.3(SD3.34)으로 0.7 낮아졌다(Z=3.280*, P=.010). 즉,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향수병, 지각된 적대감, 두려움, 문화적 충격, 죄책감, 사회적 고립, 열등감, 의사소통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프로그램 참여 후에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두려움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평균 6.9(SD 0.99)이었으며 사후검사에서는 평균 6.3(SD 0.68)로 0.6 낮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2.714*, P=.024).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두려움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문화적 충격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평균 10.0(SD 0.47)이었으며 사후검사에서는 평균 9.5(SD 0.53)로 0.5 낮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3.000*, P=.015).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 충격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되었다.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를 구성하는 각 하위영역 별 점수를 비교해 보면, 지각된 차별감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평균 19.0(SD 3.16)이었으며 사후검사에서는 평균 18.2(SD 3.62)로 0.8 낮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4.000**, P=.003). 이는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차별감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즉,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향수병, 지각된 적대감, 두려움, 문화적 충격, 죄책감, 사회적 고립, 열등감, 의사소통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프로그램 참여 후에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프로그램 참여 후에 감소된 것으로 나타나 본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은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이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점수에 대한 사전 사후 결과 비교는 [Table 3]에 제시되어 있다.
죄책감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평균 5.5(SD 0.97)이었으며 사후검사에서는 평균 4.9(SD 0.88)로 0.6 낮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3.674**, P=.005).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죄책감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024).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두려움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010).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사회적 고립, 열등감, 의사소통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되었다.
008).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적대감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되었다.
005).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죄책감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000). 즉,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010). 즉, 참나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향수병, 지각된 적대감, 두려움, 문화적 충격, 죄책감, 사회적 고립, 열등감, 의사소통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프로그램 참여 후에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프로그램 참여 후에 감소된 것으로 나타나 본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나타났다.
지각된 적대감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평균 13.1(SD 1.60)이었으며 사후검사에서는 평균 12.1(SD 1.37)로 1.0 낮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3.354**, P=.008).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적대감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되었다.
프로그램 참여 전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평균은 98.5(SD 9.63)였고, 프로그램 참여 후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평균은 93.9(SD 9.67)로 나타나 프로그램 참여 전과 참여 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Z=6.702***, P=.000). 즉,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향수병 점수는 사전검사에서 평균 14.0(SD 1.05)이었으며 사후검사에서는 평균 13.6(SD 0.97)로 0.4 낮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Z=2.449*, P=.037). 즉, 다례와 앱의 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의 향수병 관련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프로그램 참여 전 보다 감소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다례와 앱 융합 프로그램의 향후 적용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면,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하여 대학생활 적응이 좋아지는데 본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본 프로그램의 일회성 진행보다는 좀더 장기적인 시각에서 주기적이고 일상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적용되기를 바란다. 중국 유학생 뿐만 아니라 중국 이민자나 다문화가족 그리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해야하는 청소년, 대학생에게도 확대하여 적용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인 유학생들들의 가장 큰 스트레스와 근원은?
유학생들은 향수병, 음식문제, 언어문제, 의료서비스, 경제적 문제, 미래의 직업에 대한 계획, 우정을 발전시키는 일, 일상사, 이성과의 사회적 관계, 집을 구하는 일, 새로운 집에 적응하는 일, 문화적·종교적 관습을 지속하는 일, 사회의 폭력, 인종차별, 새로운 관습과 교육체계에 적응하는 일 등에 대한 걱정과 요구를 가지고 있다[2, 3, 4]. 중국인 유학생들의 스트레스 중 가장 높은 것은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며,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문화충격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 고립감, 차별감 등이 주요 스트레스의 근원으로 작용한다는 선행 결과를 얻었다[5]. 한국 체류 중국 동포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연구한 바에 따르면, 나이가 많을수록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더 크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6].
적응(adjustment)이란?
일반적으로 적응(adjustment)이란 환경적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서 개인이나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말한다. 특히 특정한 문화에서 다른 문화로의 이동과 같은 변화 속에서는 문화적응이 요구된다[1].
유학생들에게 참나를 만나는 참나다례를 직접적 체험하게 할 때 차문화적 분위기를 활용한 이유는?
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중국과 한국의 공통적인 소통의 문화인 차문화를 활용하였다. 차문화는 동양의 정서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심리적 안정과 더불어 스트레스로 인해 피폐된 우리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통문화로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의 대학문화에 적응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학생들 대부분이 자아정체감을 획득해야 하는 청년기 시기이므로 중국 유학생들에게 차문화적 분위기를 활용하여 다례를 통해서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고 그리고 사랑하는 참나를 만나는 참나다례를 직접적 체험하게 하였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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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ps, T. & Norsworthy, B. The World at Your Door : Reaching International students in Your Home, Church, and School. Minneapolis : Bethany House.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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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 Young - Joo, A Study on the Cultural Adaptation Stress of Korean Chinese in Korea. Thesis for Master's Degree in Chung-Ang University. 2002
Kim, Sam - Hwa,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Education Program in Multicultural Context.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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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S. Kim, K. M .Cho, T. K. Kim, The Popularization of True Self Tea Ceremony Using the Standard Web Protocol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253-258, 2017.
YouTube, http://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watch?vlmzmOA3zk1I/.
Sandhu, D. S. & Asrabadi, B. R.Development of acculturative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 Preliminary findings. PsychologicalReports, 75, 435-448. 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ultural Transformation and the Belief System and Social Support of International Students.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96.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in China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Wonkwang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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