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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29 - 41
심지섭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여지호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이수진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장기태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In this study, we used individual trip data to estimate a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 (MFD) that relates flow (or production) to density (or state) in Daegu metropolitan city. The individual trip data were generated by processing data that were collected from DSRC-based (dedicated short range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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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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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본도란? | 교통기본도(Fundamental Diagram)는 교통류, 속도, 밀도와 같은 변수간의 관계를 정립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모형이다. 최초의 교통기본도(Greenshield, 1934)는 특정 구간에서의 교통량이 최대일 때 형성되는 임계밀도를 기준으로 선형 대칭의 교통량-밀도 관계를 보이며, 해당 초기 모형으로부터 파생된 비선형,Reverse-람다(λ)형, 이중영역 모형 등이 교통 현상 설명을 위해 제시되어 왔다(Greenberg, 1959; Edie, 1961). | |
MFD는 기존 연속 위주의 교통류 이론과 달리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 먼저, MFD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 링크에서의 교통량, 밀도를 평균 또는 가중 평균하여 네트워크 전체 차원에서의 교통기본도를 산정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기존 연속류 위주의 교통류 이론과 달리, MFD는 도시부 내 단속류 도로에 대한 모니터링과 제어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도시부 도로 영역 전체를 하나의 경계(perimeter)로서 이해하고 분석한다. MFD를 구성하는 개념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그동안 많이 선행되어 왔으나(Daganzo and Geroliminis, 2008; Cassidy et al. | |
단위통행 테이블에서 단위통행은 5가지 종류의 노드로 분리되는데 각각 어떠한 노드가 있는가? | 5가지 종류의 노드는 통행 시작 노드, 경계 진입 직전 노드, 경계 내 첫 노드, 경계 내 끝 노드, 경계 진출 직후 노드(혹은 통행 종료 노드)로 구분되며, 각각 노드의 ID와 해당 노드에서 기록된 시각을 저장한다. 노드를 구분하는 이유는 앞서 분석 지역의 경계 및 내부·외부로 구분한 것과 관련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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