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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DSRC 기반 프로브 자료를 이용한 거시 교통류 모형 추정 방법
Deriving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s Using Probe Vehicle Data Based on DSRC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29 - 41  

심지섭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여지호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이수진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장기태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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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별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하여 대구광역시 도심부에서 네트워크 스케일의 거시 교통류 모형(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 MFD)을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위해 근거리 전용 통신(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DSRC) 방식으로 수집된 개별 차량의 원시 데이터 처리 방법 및 통행 정의 방법을 분석하고, 해당 자료를 활용하는 새로운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프로브 자료인 DSRC 데이터와 교통량 조사 자료를 이용해 표본율을 산정하고 대구광역시 네트워크 내 MFD를 도출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도출된 MFD를 통해 시간적 재현성(reproducibility)의 확인과 선행 연구 가정 사항들에 대한 데이터 기반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DSRC 자료의 새로운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used individual trip data to estimate a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 (MFD) that relates flow (or production) to density (or state) in Daegu metropolitan city. The individual trip data were generated by processing data that were collected from DSRC-based (dedicated short rang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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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 내 개별 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하여 MFD를 추정하는 방법 및 결과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MFD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 링크에서의 교통량, 밀도를 평균 또는 가중 평균하여 네트워크 전체 차원에서의 교통기본도를 산정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 우리나라 대구광역시의 경우 첨단교통관리시스템(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ATMS) 도입을 통해 단거리 무선통신인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방식을 기반으로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기존 루프 검지기 자료와 달리 각 차량의 개별 통행 경로를 추출하여 분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로 수집되는 개별 통행 자료의 또 다른 활용 방법을 모색하고, MFD 추정 방법 고찰을 통한 네트워크 통행 분석 및 운영 방법론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통행 자료를 이용하여 대구광역시 도심부에서 네트워크 스케일의 거시 교통류 모형, 즉 MFD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DSRC 방식으로 수집된 개별 통행 원시 자료의 데이터 처리 방법 및 통행 정의 방법을 연구하였고, 기존 교통량 조사 자료를 이용해 프로브 차량 자료와 표본율의 관계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내 교통량-밀도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이를 활용한 MFD 추정 방식을 제시하고 기존 가정사항에 대한 데이터 기반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통행 산출은 링크 내모든 차량이 일정 시간(t~t+Δt)동안 주행한 거리를 합산한 것이며, 통행 누적은 링크 내에서 특정 시간(t)에 주행 중인 차량의 수를 나타낸다. 두 번째 가정은 이 중 통행 산출이 통행을 종료한 비율과 비례 관계에 놓인다는 것이다. 통행을 종료한 비율은 통행 종료(trip completion or outflow)로 정의되는데, 이러한 가정과 검증의 이유는 기존 자료의 경우 통행 종료를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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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기본도란? 교통기본도(Fundamental Diagram)는 교통류, 속도, 밀도와 같은 변수간의 관계를 정립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모형이다. 최초의 교통기본도(Greenshield, 1934)는 특정 구간에서의 교통량이 최대일 때 형성되는 임계밀도를 기준으로 선형 대칭의 교통량-밀도 관계를 보이며, 해당 초기 모형으로부터 파생된 비선형,Reverse-람다(λ)형, 이중영역 모형 등이 교통 현상 설명을 위해 제시되어 왔다(Greenberg, 1959; Edie, 1961).
MFD는 기존 연속 위주의 교통류 이론과 달리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먼저, MFD는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 링크에서의 교통량, 밀도를 평균 또는 가중 평균하여 네트워크 전체 차원에서의 교통기본도를 산정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기존 연속류 위주의 교통류 이론과 달리, MFD는 도시부 내 단속류 도로에 대한 모니터링과 제어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도시부 도로 영역 전체를 하나의 경계(perimeter)로서 이해하고 분석한다. MFD를 구성하는 개념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그동안 많이 선행되어 왔으나(Daganzo and Geroliminis, 2008; Cassidy et al.
단위통행 테이블에서 단위통행은 5가지 종류의 노드로 분리되는데 각각 어떠한 노드가 있는가? 5가지 종류의 노드는 통행 시작 노드, 경계 진입 직전 노드, 경계 내 첫 노드, 경계 내 끝 노드, 경계 진출 직후 노드(혹은 통행 종료 노드)로 구분되며, 각각 노드의 ID와 해당 노드에서 기록된 시각을 저장한다. 노드를 구분하는 이유는 앞서 분석 지역의 경계 및 내부·외부로 구분한 것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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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uisson C. and Ladier C.(2009), "Exploring the impact of homogeneity of traffic measurements on the existence of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124), pp.127-136. 

  2. Cassidy M., Jang K. and Daganzo C.(2011),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s for freeway networks: theory and observ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260), 8-15. 

  3. Daegu Metropolitan City(2015), 2015 Transportation Survey (II): Traffic flow and speed,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Report, 53-6270000-000203-11. 

  4. Daganzo C. F.(2007), "Urban gridlock: Macroscopic modeling and mitigation approach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ol. 41, no. 1, pp.49-62. 

  5. Daganzo C. F. and Geroliminis N.(2008), "An analytical approximation for the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 of urban traffic,"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ol. 42, no. 9, pp.771-781. 

  6. Du J., Rakha H. and Gayah V. V.(2016), "Deriving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s from probe data: Issues and proposed solu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66, pp.136-149. 

  7. Edie L. C.(1961), "Following and Steady-State Theory for Non-congested Traffic," Operations Research, Vol. 9, pp.66-76. 

  8. Edie L. C.(1965), "Discussion of Traffic Stream Measurements and Definitions. In 2nd Symposium on the Theory of Traffic Flow; Summary of Communications (J. Almond, ed.),"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Paris, pp.139-154. 

  9. Gayah V. V. and Daganzo C. F.(2011), "Clockwise hysteresis loops in the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 an effect of network instabilit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ol. 45, no. 4, pp.643-655. 

  10. Gayah V. V. and Dixit V.(2013), "Using mobile probe data and the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 to estimate network densities: Tests using micro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390), pp.76-86. 

  11. Geroliminis N. and Daganzo C. F.(2007), "Macroscopic modeling of traffic in citi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6th Annual Meeting, No. 07-0413. 

  12. Geroliminis N. and Daganzo C. F.(2008), "Existence of urban-scale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s: Some experimental finding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ol. 42, no. 9, pp.759-770. 

  13. Greenberg H.(1959), "An Analysis of Traffic Flow," Operations Research, vol. 7, pp.79-85. 

  14. Greenshields B. D.(1935), "A study of traffic capacity," Highway Research Board Proceedings, vol. 14, 448-477. 

  15. Saberi M. and Mahmassani H.(2012), "Exploring properties of networkwide flow-density relations in a freeway network,"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315), pp.153-163. 

  16. Tsubota T. Bhaskar A. and Chung E.(2014), "Macroscopic fundamental diagram for Brisbane, Australia: empirical findings on network partitioning and incident dete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421), pp.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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