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셀룰러 통신망에서 위치기반 OTT 서비스 지원을 위한 D2D 통신 방안
A Novel D2D Communication Scheme for Location-Based OTT Service in Cellular Network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195 - 207  

한경일 (모다정보통신 기술연구소) ,  민상원 (광운대학교 전자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처음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들의 발전으로 모바일 트래픽의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개인 방송, TV 콘텐츠를 지원하는 OTT(On-The-Top) 서비스가 발전하고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높은 전송률을 요구하는 영상 트래픽이 증가하게 되어 망의 과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D2D(Device-to-Device) 통신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OTT 서비스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망 과부화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무선통신망의 OTT 서비스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 셀룰러 네트워크에 위치기반 서비스와 D2D 단말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D2DS(D2D Server)와 LCS(Location Server) 기능블록을 추가하였다. D2DS와 LCS를 통해 OTT 서비스에서 콘텐츠 제공자나 수신자의 역할을 하는 사용자에게 위치기반 D2D를 제공할 수 있는 절차를 추가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smart phone was first introduced, the amount of mobile traffic has increased explosively. The OTT service with personal broadcasting and TV contents and the number of users have been increased in wired network, and there are needs to expand the OTT service to mobile network. In the cas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D2D가 적용된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위치 기반의 OT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 단말이 네트워크에 D2D 서비스를 등록하여 주변의 OTT 서비스 사용자가 D2D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무선통신망의 OTT 서비스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 셀룰러 네트워크에 위치기반 서비스와 D2D 단말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D2DS(D2D Server)와 LCS(Location Server) 기능블록을 추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D2D가 적용된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위치 기반의 OT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 단말이 네트워크에 D2D 서비스를 등록하여 주변의 OTT 서비스 사용자가 D2D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여 제안한 망의 효율성과 망 과부화 감소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치 기반 OTT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 셀룰러 네트워크에 대한 D2D 적용방안이다. 제안하는 방안을 검증하기 위해서 D2D 서비스를 적용하기 위한 추가 기능을 구성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carrier frequency는 2 GHz, bandwidth는 10 MHz, eNB의 transmit power는 40 dBM, UE의 max cellular transmit power는 23 dBm, D2D transmit power는 -19 dBm로 고정하고, eNB의 noise figure는 5 dBm으로 설정하였다. UDP video의 크기는 100M Byte로 설정하였으며 UDP video server에 저장되는 콘텐츠는 시뮬레이션 시간동안 계속 저장되어있다고 가정하였다. UDP video server의 capacity는 100 G로 설정하여 최대 1000개의 UDP video stream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게 설정하였다.
  • 그리고 서비스를 받는 단말 중 20%인 단말은 D2D 통신을 수행하며, D2D 단말 중 25%의 단말은 콘텐츠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75%의 단말은 콘텐츠 수신자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가정하였다. eNB B 영역에서는 100개의 단말이 똑같은 UDP video 서비스를 받고 있고 D2D 단말은 없다고 가정한다. 시뮬레이션은 60초 동안 진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시작 후 10초가 지났을 때 전체 단말 중 20%가 eNB A에서 eNB B로 핸드오버 한다고 가정하였다.
  • 다음으로 단말의 이동에 따른 단말의 처리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eNB A와 B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eNB A에서 100개, 120개의 단말이 UDP video server를 통해 UDP video 서비스를 받는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서비스를 받는 단말 중 20%인 단말은 D2D 통신을 수행하며, D2D 단말 중 25%의 단말은 콘텐츠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75%의 단말은 콘텐츠 수신자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가정하였다. eNB B 영역에서는 100개의 단말이 똑같은 UDP video 서비스를 받고 있고 D2D 단말은 없다고 가정한다.
  • 다음으로 단말의 이동에 따른 단말의 처리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eNB A와 B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eNB A에서 100개, 120개의 단말이 UDP video server를 통해 UDP video 서비스를 받는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서비스를 받는 단말 중 20%인 단말은 D2D 통신을 수행하며, D2D 단말 중 25%의 단말은 콘텐츠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75%의 단말은 콘텐츠 수신자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가정하였다.
  • 스케쥴링은 UDP send interval을 20 ms로 설정하여 각 단말이 20 ms마다 주기적으로 트래픽을 발생하게 하였다. 단말의 개수는 20~140개로 설정하였으며 셀 영역에 존재하는 단말 중 0%, 20%, 40%의 단말이 D2D를 사용하여 통신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D2D를 사용하는 단말 중 25%의 D2D 단말은 콘텐츠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75%의 D2D 단말은 콘텐츠 수신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 eNB B 영역에서는 100개의 단말이 똑같은 UDP video 서비스를 받고 있고 D2D 단말은 없다고 가정한다. 시뮬레이션은 60초 동안 진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시작 후 10초가 지났을 때 전체 단말 중 20%가 eNB A에서 eNB B로 핸드오버 한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TT서비스는 무엇을 지원하는가? 처음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들의 발전으로 모바일 트래픽의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개인 방송, TV 콘텐츠를 지원하는 OTT(On-The-Top) 서비스가 발전하고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높은 전송률을 요구하는 영상 트래픽이 증가하게 되어 망의 과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D2D(Device-to-Device) 통신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OTT 서비스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망 과부화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OTT 서비스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망 과부화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D2D(Device-to-Device) 통신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OTT 서비스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망 과부화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무선통신망의 OTT 서비스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 셀룰러 네트워크에 위치기반 서비스와 D2D 단말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D2DS(D2D Server)와 LCS(Location Server) 기능블록을 추가하였다. D2DS와 LCS를 통해 OTT 서비스에서 콘텐츠 제공자나 수신자의 역할을 하는 사용자에게 위치기반 D2D를 제공할 수 있는 절차를 추가로 제안하였다.
OTT 서비스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처음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들의 발전으로 모바일 트래픽의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개인 방송, TV 콘텐츠를 지원하는 OTT(On-The-Top) 서비스가 발전하고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높은 전송률을 요구하는 영상 트래픽이 증가하게 되어 망의 과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D2D(Device-to-Device) 통신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OTT 서비스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망 과부화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3GPP TS 23.401 (2012), "LTE; General Packet Radio Service (GPRS) Enhancements for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Network (E-UTRAN) Access," Release 11, 3GPP. 

  2. 3GPP TS 36.942 (2014),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E-UTRA) Radio Frequency (RF) System Scenarios," Release 12, 3GPP. 

  3. Antonio V. et al.(2014), "SimuLTE - A Modular System-Level Simulator for LTE/LTE-A Networks Based on OMNet++," 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59-70. 

  4. Cisco(2011), Cisco Visual Networking Index: Global Mobile Data Traffic Forecast Update, 2010-2015. 

  5. Feng D. et al.(2014), "Device-to-Device Communications in Cellular Networks," IEEE Communication Magazine, vol. 52, no. 4, pp.49-55. 

  6. Forconi S. and Vaser M.(2015), "4G LTE Architectural and Functional Models of Vide Streaming and VoLTE Services," Ubiquitous and Future Networks, 2015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787-738. 

  7. Lee W. et al.(2013), "A Proposal for a Femto-Cell Local Gateway and Packet Off-Loading for Remote Shipyards," Journal of Korea Inst. Commun. Sciences(KICS), vol. 38C, no. 4, pp.387-393. 

  8. Yang M. et al.(2014), "LTE-D2D Communication," Journal of Korea Inst. Commun. Sciences(KICS), vol. 31, no. 2, pp.112-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