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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6, 2017년, pp.669 - 674
박정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양승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정용진 (한국교통대학교 화공신소재고분자공학부 화공생물공학전공) , 권용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In this study, the novel electrochemical and colorimetric analysis methods are suggested to estimate the degree of phosphoric acid ion poisoning on Pt based catalyst surface and to confirm the possibility of replacing the expensive and long time consumed conventional methods. As the ways, the elec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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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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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 그중 연료전지는 특히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는 높은 연료 효율과 내구성, 빠른 반응속도 등 운전의 용이성 뿐만아니라 배출물질이 물뿐인 환경친화적 전력생산방식이라는 점 등의 다양한 장점에 기반하여 자동차 및 소형 개인용 기기의 전력원인 이차전지까지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1). 높은 이용가능 범위를 가진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구동 온도범위에 따라 저온형(low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LT-PEMFC)과 고온형(high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HT-PEMFC)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고온형의 경우 높은 운전온도에 기인하여 촉매의 일산화탄소(carbon monooxide, CO) 피독으로 인한 기기의 장기 내구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주변기기를 단순화시킬 수 있어, 그간 저온형의 실용화에 대한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던 가격과 신뢰성 측면를 크게 개선할 수 있어, PEMFC의 가정용 및 건물용 연료전지 등 소규모 전력생산으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2-4). | |
연료전지가 대체 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속적인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화석연료의 고갈과 이산화탄소의 증가에 따른 지구온난화로 화석연료를 대체할 고출력 친환경 전원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연료전지, 태양광, 태양열, 수력, 지열 등 다양한 대체에너지에 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중 연료전지는 특히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는 높은 연료 효율과 내구성, 빠른 반응속도 등 운전의 용이성 뿐만아니라 배출물질이 물뿐인 환경친화적 전력생산방식이라는 점 등의 다양한 장점에 기반하여 자동차 및 소형 개인용 기기의 전력원인 이차전지까지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1). 높은 이용가능 범위를 가진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구동 온도범위에 따라 저온형(low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LT-PEMFC)과 고온형(high temperature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HT-PEMFC)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고온형의 경우 높은 운전온도에 기인하여 촉매의 일산화탄소(carbon monooxide, CO) 피독으로 인한 기기의 장기 내구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주변기기를 단순화시킬 수 있어, 그간 저온형의 실용화에 대한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던 가격과 신뢰성 측면를 크게 개선할 수 있어, PEMFC의 가정용 및 건물용 연료전지 등 소규모 전력생산으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2-4). |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고온형과 저온형으로 구분하는 기준 온도는 몇 도인가? | 저온형과 고온형을 구분하는 구동온도의 기준은 물의 끓는점인 100℃이며 100℃ 이하에서 구동되는 경우 저온형, 100℃ 이상에서 구동되는 경우에는 고온형으로 나누어지게 되며, 이러한 구동환경에 차이에 따라 구조적인 차이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양이온 교환막의 종류가 다르다. 저온형의 경우 습도에 민감하고 물에 의해 군집(cluster)을 형성해 양이온(H+)을 전달하는 나피온(nafion) 막을 주로 사용하는데, 100℃ 이상의 고온에서 사용할 경우 재료특성에 의하여 H+을 전달효율과 내구성이 급격하게 하락하게 되며, 고온형의 경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인산을 함유한 폴리벤조이미다졸막(PBI/H3PO4막, polybenzoimidazole doped polymeric membranes with phosphoric acid)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4). |
A. Chandan, M. Hattenberger, A. El-kharouf, S. Du, A. Dhir, V. Self, B. G. Pollet, A. Ingram, and W. Bujalski, "High temperature (HT)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PEMFC)-A review",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31, 2013, pp. 264-278.
Y. Zhai, H. Zhang, D. Xing, and Z. Shao, "The stability of Pt/C catalyst in H3PO4/PBI PEMFC during high temperature life test",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4, 2007, pp. 126-133.
P. L. Antonucci, V. Alderucci, N. Giordano, D. L. Cocke, and H. Kim, "On the role of surface functional groups in Pt carbon interaction", Journal of Applied Electrochemistry, Vol. 24, 1994, pp. 58-65.
Q. He, B. Syram, M. Nishijima, D. Ramaker, and S. Mukerjee, "Mitigating Phosphate Anion Poisoning of Cathodic Pt/C Catalysts in Phosphoric Acid Fuel Cells", The Journal of Physical Chemistry C, Vol. 117, 2013, pp. 4877-4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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