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오부탄올, 바이오에탄올 혼합비율에 따른 연료적 특성 연구
Study on Fuel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Mixing Ratio of Bio-Butanol and Bio-Ethanol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6, 2017년, pp.704 - 711  

김신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재곤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박천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which has a high dependency on energy imports, is greatly affected by fluctuations in international oil prices. In order to offset these effects, various policies such as 'diversification of energy sources' and 'energy mix' are being pursued. Renewable Fuel Standard (RFS) is a policy promo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국가에서 이미 상용화된 바이오에탄올과 도입 가능한 바이오부탄올의 연료적 특성을 국내 실정에 맞춰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상 자동차용 휘발유에 대한 품질기준 항목별 분석을 통해 최적 혼합비율 도출에 필요한 물리·화학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 석유대체연료로서 바이오에탄올, 바이오부탄올이 상용화될 경우를 고려하여 바이오알코올 혼합량에 따른 최적 혼합비율을 평가해 보았다. 최종 혼합비율 도출을 위해서는 연료적 특성, 환경(증발가스, 배출가스) 특성, 경제성 등 다양한 부문의 평가가 필요하다.
  • 국제 에너지 정책은 자국내 에너지 독립 또는 자립화를 위한 에너지원 확보 및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성 탈피를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의 최종 에너지원으로는 자연계에서 발생되는 자연 순환형 에너지로서 환경오염원 배출제로를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현재 기술력 및 경제성에 부합하는 탄소 제로화 연료의 상용화는 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 최종 혼합비율 도출을 위해서는 연료적 특성, 환경(증발가스, 배출가스) 특성, 경제성 등 다양한 부문의 평가가 필요하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최적 혼합비율 도출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바이오알코올 원료 및 혼합 연료의 연료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통휘발유와 고급휘발유의 옥탄값 품질기준은 각각 얼마인가? (옥탄가) 가솔린 엔진 내에서 휘발유를 연소시킬 때 일어나는 녹킹(knocking) 현상을 억제하는 성질인 안티-노크성(anti-knocking)을 수치로 나타낸 옥탄가를 측정하는 방법(KS M 2039)으로 옥탄가는 휘발유 연료의 연비, 출력, 배출가스 등과 관계되는 주요한 품질기준 항목이다. 보통휘발유의 옥탄값 품질기준은 91-94이며, 고급휘발유의 경우 옥탄값 품질기준이 94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다3).
안티-노크성은 무엇인가? (옥탄가) 가솔린 엔진 내에서 휘발유를 연소시킬 때 일어나는 녹킹(knocking) 현상을 억제하는 성질인 안티-노크성(anti-knocking)을 수치로 나타낸 옥탄가를 측정하는 방법(KS M 2039)으로 옥탄가는 휘발유 연료의 연비, 출력, 배출가스 등과 관계되는 주요한 품질기준 항목이다. 보통휘발유의 옥탄값 품질기준은 91-94이며, 고급휘발유의 경우 옥탄값 품질기준이 94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다3).
연소성과 관련된 옥탄가의 경우, 바이오부탄올만을 혼합한 평가시료에서는 품질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였는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2무게%를 기준으로 바이오알코올(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부탄올) 3부피% 혼합한 평가시료를 분석한 결과, 모든 품질기준을 만족하였으나 연소성과 관련된 옥탄가의 경우, 바이오부탄올만을 혼합한 평가시료에서는 품질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바이오에탄올이 가지는 높은 옥탄가를 통해 다른 혼합비율에서 품질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The 4th Basic New and Renewable Energy Plan", 2014,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2. "Petroleum and Alternative Fuel Business Act", Enforced Date 28, March, 2017, No. 14476. 

  3. M. H. Lee, J. R. Kim, K. H. Kim, and J. H. Ha,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uel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oxygenated additive type for gasoline fuel Part 1. Fuel properties and evaporative emiss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Oil Chemists' Society, Vol. 33, No.1, 2016, pp. 118-128. 

  4. "Test method for determination of components in petroleum products by gas chromatography", KS M 2963, 2008. 

  5. "5th world wide fuel chart", 2013, p. 31. 

  6. T. J. Wang, "Study on Vaporization and Combustion of Spray in High Pressure Environment",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3, p. 55. 

  7. S. Y. Gil and C. H. Kim, "Ethyl Alcohol, Chemical Dictionary Vol. 6", Sehwa, the editorial board, 2007, pp. 347-348. 

  8. S. H. Youn, D. S. Kim, and C. S. Lee, "Effect of Ethanol-gasoline blending ratio on lea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a SI Engine Fueled with Bioethanol", Tra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9, No. 1, 2011, pp. 82-88. 

  9. C. W. Wu, R. H. Chen, J. Y. Pu, and T. H. Lin, "The Influence of Air-Fuel Ratio on Engine Performace and Pollutant Emission of an SI Engine Using Ethanol-Gasoline Blended Fuel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8, 2004, pp. 7093-7100. 

  10. W. D. Hsieh, R. H. Chen, T. L. Wu, and T. H. Lin, "Engine Performance and Pollutant Emission of an SI Engine Using Ethanol-Gasoline Blended Fuel",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6, 2002, pp. 403-410. 

  11. W. D. Hsieh, R. H. Chen, T. L. Wu, and T. H. Lin, "Engine Performance and Pollutant Emission of an SI Engine Using Ethanol-Gasoline Blended Fuel",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6, 2002, pp. 403-410. 

  12. D. Y. Lee, M. Y. Kim, S. Y. Ha, H. G. Roh, and C. S. Le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SI Engine Fueled with Ethanol Gasoline Blended Fuel",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 1, 2007, pp. 428-43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