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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구조 회전익 항공기의 작업영역 분석
Work Domain Analysis for Search and Rescue Helicopt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6 no.6, 2017년, pp.705 - 716  

김현기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명노해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ork domain and to extract the information requirements based on work domain analysis for ecological interface design of search and rescue helicopter. Background: Due to Flight at low altitude and many take-off and landings, helicopter's maneuver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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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H와 Part-Whole Hierarchy를 통해 탐색구조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작업영역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하기 위한 요구 정보를 추출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인적 오류의 가능성이 큰 탐색구조 회전익 항공기에 적용하고자 한다.
  • 이는 탐색구조 회전익 항공기 그 자체를 중심으로 시스템 경계가 설정되는 것이 아닌, 해당 전략 및 작전에 따라 시스템 경계가 유동적으로 바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시 및 군사적인 목적을 배제하고 탐색구조 회전익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 지원을 목적으로 하여 시스템 경계를 설정하였다. 탐색구조 회전익 항공기의 시스템 경계는 탐색구조 회전익 항공기와 타항적, 지휘소, 조난자, 자연환경을 포함한다(Figure 1).
  •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스템의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해 적용되는 디자인 방법으로서, 항공 분야 외에도 여러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적 요인에 의한 항공 사고 가능성이 큰 탐색구조 회전익 항공기의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작업영역분석을 실시하고, 요구 정보를 도출하였다. 이를 이용한다면 기존 항공기 인터페이스를 안전성이 향상되도록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항공기 개발에서도 효과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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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같은 복잡한 시스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의 종류 3가지는 무엇인가? 항공기 같은 복잡한 시스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을 Vicente and Rasmussen (1992)은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는 운영자가 충분한 경험과 훈련이 되어 있는 친숙한 사건이며, 두 번째는 친숙하지 않지만 예상할 수 있는 사건으로 운영자는 이에 대한 경험이 없지만, 사전에 훈련이 되어 있을 것이며 설계자들이 이에 대처하기 위한 절차나 장비를 추가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설계자 조차 예상하지 못한 사건이다. 이에 대해 운영자는 판단이나 의사 결정의 경험이 전무하고, 시스템 설계자 조차 이에 대해 준비를 해놓지 못했기 때문에 이 사건에서는 임의적으로 운영자가 처리해야 한다.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무엇인가? , 2010; Mcllroy and Stanton, 2015; Vicente, 2002).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제한사항들과 시스템 구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 함으로서, 작업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다른 정보 수준으로 쉽게 주위를 이동하며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이다(Burns et al., 2003; Rasmussen and Vicente, 1989).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효용은 무엇인가? , 2003; Rasmussen and Vicente, 1989). 이런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친숙한 상황에서는 운영자가 일반 절차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해주고, 낯선 상황에서는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 준다(Drivalou and Marmaras, 2009). 또한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는 운영자가 효율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Burn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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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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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Vicente, K.J., Ecological interface design: Progress and challenge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4(1), 62-7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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