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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6 no.6, 2017년, pp.705 - 716
김현기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명노해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Objectiv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ork domain and to extract the information requirements based on work domain analysis for ecological interface design of search and rescue helicopter. Background: Due to Flight at low altitude and many take-off and landings, helicopter's maneuv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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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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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같은 복잡한 시스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의 종류 3가지는 무엇인가? | 항공기 같은 복잡한 시스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을 Vicente and Rasmussen (1992)은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는 운영자가 충분한 경험과 훈련이 되어 있는 친숙한 사건이며, 두 번째는 친숙하지 않지만 예상할 수 있는 사건으로 운영자는 이에 대한 경험이 없지만, 사전에 훈련이 되어 있을 것이며 설계자들이 이에 대처하기 위한 절차나 장비를 추가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설계자 조차 예상하지 못한 사건이다. 이에 대해 운영자는 판단이나 의사 결정의 경험이 전무하고, 시스템 설계자 조차 이에 대해 준비를 해놓지 못했기 때문에 이 사건에서는 임의적으로 운영자가 처리해야 한다. | |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무엇인가? | , 2010; Mcllroy and Stanton, 2015; Vicente, 2002).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제한사항들과 시스템 구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 함으로서, 작업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다른 정보 수준으로 쉽게 주위를 이동하며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이다(Burns et al., 2003; Rasmussen and Vicente, 1989). | |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효용은 무엇인가? | , 2003; Rasmussen and Vicente, 1989). 이런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친숙한 상황에서는 운영자가 일반 절차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해주고, 낯선 상황에서는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 준다(Drivalou and Marmaras, 2009). 또한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는 운영자가 효율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Burns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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