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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의 부모교육 요구도에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이 미치는 영향력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s and Parenting Efficacy on Educational Needs of Married Immigrant Women with Adolescent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202 - 214  

임현숙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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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 요구도에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이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여 결혼이주여성들의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중재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사춘기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 130명을 대상으로 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결과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은 부모교육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육태도와 양육 효능감양의 상관관계(r=.248, p<.01)가 있었다. 양육태도에서 수용적 양육태도와 자율적 양육태도는 양의 상관관계(r=.192, p<.05)가 있었고 과잉기대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사회성지도 교육요구도가 높아지고, 수용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효능감이 낮을수록 사회성지도와 부모자신의 성장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교육 요구도는 학습과 진로지도,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교육에 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자녀 교육에 효과적인 수용적 양육태도, 자율적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의 기회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igured out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s and parenting efficacy on parents educational needs. Accordingly, it is for the purpose of being tried to establish a basic data for educational programs and intervention strategy to promote parenting attitudes and parenting efficacy for m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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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춘기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의 부모교육 요구도, 양육태도, 양육효능감 정도를 파악하고 부모 교육 요구도에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사춘기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의 부모교육 요구도에 양육태도, 양육효능감이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시도한 연구로써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사춘기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의 부모교육 요구도에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이 미치는 영향력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사춘기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의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이 부모교육요구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결혼이주여성들의 건강한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간호 중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춘기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의 부모교육 요구도에 양육태도와 양육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결혼이주여성들이 안정적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활용하고자 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부모교육 요구도에 양육태도와 양육효능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독립변수간 다중공선성을 검토하였다. 다중공선성은 VIF 지수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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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혼이주여성들이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키우고 올바른 자녀양육방법을 터득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결혼이주 여성들도 한국의 다른 부모들과 같이 자녀만큼은 한국인으로써 잘 교육받고 성공하길 바라는 열정은 국내 일반 어머니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이들은 부모 역할을 감당하는데 한계가 있고 자녀양육에 관한 학습의 기회가 부족해 자녀 교육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28][29]]. 또한 한국식의 경쟁적 교육에 대한 압박감, 한국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의 부족, 교과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학습지도의 어려움은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30][31]. 따라서 결혼이주여성들의 다양한 문제상황에서 부모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키우고 올바른 자녀양육 방법을 터득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다문화적 특성을 포함한 부모교육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32]
양육태도란 무엇인가? 양육태도란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태도 및 행동을 의미하고 자녀의 행동이나 성격뿐만 아니라 인지, 정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12], 정숙자[13]는 모의 양육태도란 모 또는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전반적 또는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태도 및 행동을 말하며, 모와 자녀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상호작용 과정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어머니가 어떠한 태도로 양육하는냐 하는 양육태도는 자녀의 성장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데[14] 긍정적인 양육태도일수록 자녀는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또래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은 반면[15] 부정적인 양육태도는 유아의 사회부적응 현상을 유발한다고 하였다[16].
다문화 가정의 자녀증가가 한국사회에 미치게 되는 영향력이 커질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07%로 조사되었다. 이 추세가 유지된다면 향후 다문화 학생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6], 앞으로 우리나라가 2020년이 되면 국민 20%가 다문화가정 여성과 그 자녀들로 이루어지고, 농촌일 경우에는 다문화가정이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7], 앞으로 다문화 가정의 자녀증가가 한국사회에 미치게 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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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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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월보, 2016년 7월 출입국 동향 보고서, 2016. 

  4. 행정자치부, 행정자치통계연보, 2016. 

  5. 교육부, 2011년 다문화 학생현황, 2011.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 ID343&boardSeq29708&lev0&searchTypen ull&statusYNW&page1&smoe&m030209& opTypeN 

  6. 교육부, 2014년 다문화 학생현황, 2014.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 ID343&boardSeq57128&lev0&searchTypen ull&statusYNW&page1&smoe&m030209& opTy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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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8. 김계숙, 인간성장과 발달, 신광출판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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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한서연, 다문화가정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52. 리봉월, 한.중 어머니의 양육태도 비교연구 : 연변과 제주를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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