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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정치지도자의 패션컬러를 통해 본 휴먼이미지 연구
Human Image Analysis Through Fashion Color of Female Political Lead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247 - 256  

김세아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  장성호 (건국대학교 휴먼이미지학과)

초록

21세기는 사람의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시대가 되었다. 사람의 이미지를 디자인함으로써 개인 내면의 숨겨진 능력을 밖으로 표출시켜 줄 수 있다.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되고 이러한 사회는 이제 빠르고 복잡함보다는 배려와 공감, 이해심, 소통의 여성 리더십이 새로운 원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으로 큰 기업에서는 여성 최고 경영자가 선출되는 것이 빈번할 뿐만 아니라 북유럽에서는 여성 국회의원의 수가 40%를 육박하고 있다. 여성리더십의 향상과 함께 여성 지도자의 패션은 주목받고 있으며 장소와 상황에 적합한 패션 컬러는 여성 지도자에게 중요한 이미지 전략 중 하나로 쓰여 진다. 본 연구는 시각 이미지이자, 감각 언어인 컬러 이미지를 통해 여성 정치 지도자의 패션을 분석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여성 지도자들이 패션컬러를 통해 제시하는 휴먼이미지를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st century has become an era can design human's image. By designing the each human's images it is possible to express the hidden abilities of their mind. Modern society changes rapidly where the elements such as consideration, sympathy, understandings, and female leadership of communication emerg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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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성 지도자의 패션컬러를 통해 장소와 상황에 따른 알맞은 이미지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어지는 것에 있다.
  • 상황과 장소에 알맞은 패션 컬러를 통해 이미지를 나타내고 또 품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세 여성 정치 지도자의 패션컬러를 통해 나타나는 이미지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전하고자 하는 정치적 메시지와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상황과 장소에 따른 패션컬러를 통해 나타내는 세 여성 정치 지도자의 휴먼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세 여성 정치 지도자의 패션컬러를 통해 나타나는 이미지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전하고자 하는 정치적 메시지와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상황과 장소에 따른 패션컬러를 통해 나타내는 세 여성 정치 지도자의 휴먼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2013년부터 2017년 까지 최근 5년간 포브스에서 선정한 ‘세계 여성리더 100인’ 중 정치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활동하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였다. 최근 5년간 1위를 지키고 있는 독일 총리 앙겔라 메르켈과 2위로 선정 된 미국 국무부 장관 힐러리 로댐클린턴을 연구하고자 한다. 국외의 대표적인 여성 정치지도자와 국내 지도자의 비교분석을 위해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인 박근혜 전 대통령을 함께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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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컬러는 무엇인가? 특히나 패션 컬러는 그들의 이미지를 강조하는데 있어 효과적이다. 컬러는 패션 이미지를 이루는 디자인의 기본 요소 중에서 우선적으로 지각되는 시각적 디자인 요소이다. 개인의 기호, 개성, 심리상태를 표현하며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수단이 될 뿐 아니라 시대적,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패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적절한 효과를 제공한다[2]. 메스컴을 통해 자주 노출되는 정치인들의 경우 때와 장소에 맞는 패션 컬러를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 연출을 도울 수 있다.
여성 리더십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되고 이러한 사회는 이제 빠르고 복잡함보다는 배려와 공감, 이해심, 소통을 특징으로 하는 여성 리더십이 혁신적인 원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2000년대 이후 여성이 대통령 또는 총리가 된 나라는 10여 개국이 넘고 있는 추세다.
빨간색은 중국, 미국, 한국에서 어떤 이미지인가? 첫째, 빨간색의 정치적 이미지로는 독립적이고 혁명의 의미로 사용된다. 중국에서는 경사와 번영, 행운의 색으로 쓰이며, 한국에선 전통적으로 왕을 상징하는 색이며, 미국의 보수적 진영인 공화당의 상징색이며, 최근 한국에서는 보수당[10]인 자유한국당의 상징색으로 교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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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http://blog.naver.com/witch_doctor/40000333519. 

  2. 이희재, 현대 여성 패션 룩에 나타난 색채 이미지 연구, 숙명여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3. 임은숙, 21세기 여성 정치리더 6인의 패션에 나타난 색채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4. 권현아, 미국 대통령 부인의 의생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5. 장문, 중국과 미국 퍼스트레이디의 패션 스타일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6. 이초, 중국 퍼스트레이디 펑리위안의 패션 이미지와 디자인 특성,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7. 이윤주, 색채 이미지에 기반한 패션 색채 계획 도구의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8. 이희재, 현대 여성 패션 룩에 나타난 색채 이미지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9. 윤호정, 퍼스트레이디의 의상컬러에 나타난 이미지 표현 연구, 성신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10. 한지은, 21세기 여성 정치 리더의 패션 정치와 스타일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11. 이정주, 김기연, 패션과 이미지메이킹, 서울 : 신광출판사, 2012. 

  12. 이진희,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5, pp.154-162, 2012. 

  13. 김재영, 서혜경, 정연자, 이미지메이킹, 예림출판사, 2012. 

  14. 김미현, 컬러진단과 이미지 메이킹, 서울 : 예림 출판사, pp.59-60, 2003. 

  15. 이미숙, 강유희, "마가렛 대처의 파워 드레싱연구,"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지, Vol.8, No.1, pp.132-148, 214. 

  16. 채금석, 패션디자인 실무, 교문사, 1999. 

  17. 민보름, 한국의 이미지 정치와 정치 수사연구, 이화 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8. 장성호, "UCC의 정치적 영향유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3, pp.294-300, 2010. 

  19. 김유진, 공익 광고와 블루 컬러 이미지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0. http://www.fashionseoul.com/?p111661. 

  21.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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