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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라켄야 '백(白)'개념을 중심으로 본 스페이스브랜딩 공간 디자인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Space Branding Space Based on the Concept of Harakeya ' Back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6 = no.125, 2017년, pp.155 - 162  

원민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  김개천 (국민대학교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pace branding has been used as a branding method for many companies because space communication is a way of utilizing space in a wide range of ways. However, generally speaking, communication only focuses on goods and information about brands and does not focus on consumer's storie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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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라켄야’의 작품들에 나타난 ‘백’ 개념을 살펴보고 그에 나타난 효과를 고찰한 후 스페이스 브랜딩에 커뮤니케이션 구축의 개념으로 적용시켜 브랜드에 있어 어떠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오히려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다양한 의미를 담아낼 수 있게 하여 수동적으로 브랜드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이해하게 되는 효과를 얻게 한다. 또한 공간 안에 비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브랜드마다 조금씩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자신들의 제품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억지로 이해시키려 하지 않고 브랜드만의 색다른 경험요소를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하게 느낄 수 있도록 빈 그릇의 개념을 두어 그들에 맞게 이해시키고자 하였다. 즉, 빈 그릇의 비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을 담아낼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 또한 실제로 ‘백’개념이 나타난 스페이스 브랜딩 공간을 사례로 들어 이를 뒷받침하고자 한다.
  • 이러한 영향으로 많은 기업들이 공간을 통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화하는 스페이스 브랜딩에 집중하고 있다. 스페이스 브랜딩은 공간을 매체로 사용해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체험을 시켜 관계를 형성 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만큼 브랜딩 과정에 있어서 공간이란 매체는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이룩하는데 효과적인 것이다.
  •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하라켄야 ‘백’개념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자는 하라켄야의 ‘백’개념이 그의 작품에서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사례를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그의 디자인 철학 중 ‘백’을 스페이스 브랜딩의 커뮤니케이션 구축을 위한 개념으로 가져오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다른 비움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인 ‘백’이 스페이스 브랜딩 공간에 적용될 때 브랜드에 대한 기억이 효과적으로 남아 브랜드 이미지 구축, 브랜드 가치가 향상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연구자는 스페이스 브랜딩에 '백'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적용되었을 때의 효과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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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페이스 브랜딩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영향으로 많은 기업들이 공간을 통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화하는 스페이스 브랜딩에 집중하고 있다. 스페이스 브랜딩은 공간을 매체로 사용해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체험을 시켜 관계를 형성 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만큼 브랜딩 과정에 있어서 공간이란 매체는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이룩하는데 효과적인 것이다.
하라켄야의 디자인 철학에서 ‘백’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하라켄야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인 철학 중 ‘백(白)’이란 개념을 대표적으로 다룬다. ‘백’을 세가지 형태로 분류하였는데 ‘색’에서의 백, ‘종이’에서의 백, ‘공백’에서의 백이다.
하라켄야의 철학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은 무엇인가? 하라켄야는 '공(空):비움(Emptiness)'와 '햅틱(Haptic)'이란 디자인철학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는 일본의 대표적인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대표적으로 '무인양품(MUJI)'과 '나가노 동계올림픽 개회식 프로그램'이 그의 철학을 잘 보여주며 이를 통하여 디자인에서의 ‘비움’이 사용자들의 ‘오감’을 자극시켜 풍부한 감각들을 경험시킴으로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된다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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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하라켄야, 백(白), 안그라픽스, 2009 

  2. 김지영, 브랜드 확장에 따른 스페이스 브랜딩의 구현 특성, 건국대 석사논문, 2014 

  3. 방정아, 기업의 스페이스 브랜딩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6 

  4. 하라켄야, 디자인의 디자인, 안그라픽스, 2007 

  5. 이경은, 경험 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공간마케팅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13 

  6. https://www.ndc.co.jp/hara/en/works/ 

  7. 홍성용, 스페이스 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 2007 

  8. 이진민, 브랜드 스페이스 마케팅, 웅보출판사. 2015 

  9. 조계윤, 매장체험을 활용한 전략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4 

  10. http://www.dezzen.com/2016/05/24/neri-hu-sulwhasoo-flagship-store-seoul-south-korea-brass-framework-lattice/?li_sourceLI&li_mediumrus_block_1 

  11. http://www.archello.com/en/project/glass-lantern 

  12. http://www.nendo.jp/en/works/starbucks-espresso-journey-2/? 

  13. http://www.gentlemonster.com/showroom/sinsa_parallel_seoul_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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