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전달에 대한 역할놀이 비유활동 구성 및 수행과정에서 초등학생이 겪는 어려움
Difficul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Role-playing Analogy Activity for Concept Learning of Heat Transfer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6, 2017년, pp.1063 - 1073  

장재철 (해안초등학교) ,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열전달에 대한 역할놀이 비유활동 수행과정에서 초등학생이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1명을 선정하여 역할놀이 비유활동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수업, 교과서에 제시된 방법으로 교과 수업, 개념에 대응되는 비유표현을 만들고 시연하는 역할놀이 비유활동을 하였다. 수업이 끝난 후에 간단한 설문과 반 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초등학생들이 역할놀이 비유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과학 개념 외적인 표현에 집중하거나,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비유를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학생들은 비유 상황을 표현하는 표현력이 부족하거나 비유 대응 관계 설정이 어려웠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고, 장소가 협소하여 구성한 역할놀이 비유를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다. 둘째, 학생들은 활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활동 경험이 부족해서 활동 수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셋째, 학생들은 선호 역할이 충돌하거나 원하지 않는 역할을 수행해야 했기 때문에 역할 선정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넷째, 모둠원이 활동에 집중하지 않거나 역할을 불이행하고 방관자적 태도를 보였기 때문에 모둠 활동에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다섯째, 일방적인 의견 전달, 의견 충돌, 제시된 의견 부족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difficulti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in role-playing analogy activities for concept learning of heat transfer. Eleven fifth graders were given an orientation class on role-playing analogy activity, a class for concept learning of heat transfer as presented in a textb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개념 학습에 효과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학생들이 과학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과학탐구능력 신장이나 과학적 태도와 사고력을 신장하는 것과 더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과학 개념 학습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고 실험⋅실습(Yun & Moon, 2007), 과학글쓰기(Yeo, 2010; Moon& Shin, 2012), 유추 학습(Kang, 2004), 현장학습(Seong, 2003), 비유 학습(Yang, Kim, & Noh, 2010) 등이 이에 해당한다. 비유 학습은 추상성이 높아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해 학습자가 현상의 변화 양상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상황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방법으로 추상적인 과학 개념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다(Mayo, 2001; Yilmazoglu, 2004).
비유 학습의 특징은 무엇인가? 따라서 과학 개념 학습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고 실험⋅실습(Yun & Moon, 2007), 과학글쓰기(Yeo, 2010; Moon& Shin, 2012), 유추 학습(Kang, 2004), 현장학습(Seong, 2003), 비유 학습(Yang, Kim, & Noh, 2010) 등이 이에 해당한다. 비유 학습은 추상성이 높아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해 학습자가 현상의 변화 양상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상황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방법으로 추상적인 과학 개념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다(Mayo, 2001; Yilmazoglu, 2004). 또한 학생들의 개념 형성과 오개념 극복에 효과적이며(Clement, 1993; Dagher, 1994; Lin, Shiau,& Lawrenz, 1996), 수업에서 중요한 동기 유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Duit, 1991).
초등학생들이 대체적으로 ‘열’개념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열’개념은 초등학생들에게 그 물체가 가지는 뜨겁고 차가운 정도로 받아들여지기도 하고(Albert, 1978) 열기와 냉기가 따로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하기도 한다(Erickson, 1979; Park & Shin, 2015). 또한 초등학생들은 열원과 접촉한 부분만 따뜻하며 물체 내에서는 이동하지 않는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Kim, 2011a), 대류와 복사 현상은 이해하고 있으나 각 현상의 열전달 방법에 대한 올바른 개념은 형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Park, 1995). 이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을 지도하게 될 예비교사에게서도 상황 의존적이며 물질의 속성에 맞추어 열전달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 연구되었다(Koh & Paik,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lbert, E. (1978).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heat in the children. Science Education, 62(3), 389-399. 

  2. Aubusson, P. J., & Fogwill, S. (2006). Roleplay as analogical modeling in science. In: P.J. Aubusson, A. G. Harrison, & S. M. ritchie(Eds.).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91-102) Dordrecht: springer. 

  3. Clement, J. (1993). Using bridging analogies and anchoring intuitions to deal with students’ preconceptions in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0), 1241-1257. 

  4. Dagher, Z. R. (1994). Does the use of analogies contribute to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78(6), 601-614. 

  5. Duit, R. (1991). On the role of analogies and metaphors in learning science. Science Education, 75(6), 649-672. 

  6. Erickson, G. L. (1979). Children’s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 Science Education, 63(2), 221-230. 

  7. Hyun, D. G. (2000). Assessment on application of learning method of science inquiry play of analogy for conceptions on nature of solid matter and it’s heat.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제주교육대학교 논문집], 29, 135-169. 

  8. Jang, J.-H., & Lee, H.-C. (2012). The effect of the role-playing analogy activity class on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the science process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5(3), 267-275. 

  9. Kang, G. O. (2004). Effects of analogical presentations on learning scientific concepts.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0. Kim, J. H. (2011a). Investigation about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ceptions on thermal transfer.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1. Kim, M.-S., Oh, K.-S., & Cho, D.-H. (2012). Impact of role-play activit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in science cla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4), 323-331. 

  12. Kim, K. S., Yang, C. H., & Noh, T. H. (2009). The influences of the role-playing analogy in chemistry concept learning on mapping understanding and mapping error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eince Education, 29(8), 898-909. 

  13. Kim, Y. J. (2011b). Analysis of 3rd Graders' Difficulties in Group Learning in Science Experiment Classes. Masters dissert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14. Koh, H. J., & Paik, S. H. (2002). Analysis of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1), 81-100. 

  15. Lin, H. S., Shiau, B. R., & Lawrenz, F. (1996).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science with pictorial analogi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4), 495-511. 

  16. Mayo, J. A. (2001). Using analogies to teach conceptual applications of developmental theories.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14(3), 187-213. 

  17. Moon, M. H., & Shin, A. K. (2012).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on cognitive-affective asp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4), 413-423. 

  18. Na, J. Y. (2014). The roles and features of everyday experi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rmal phenomena.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9. Noh, T. H., Byun, S. H., Jeon, K. M., & Kwon, H. s. (2003). The influences of role-playing analogy in chemistry concep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eince Education, 23(3), 246-253. 

  20. Park, J. H., & Shin, Y. J. (2015). The Effects of Science-Based STEAM Class on the Children’s Concept Formation of Heat Transfer.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6(2), 1-23. 

  21. Park, S. S. (1995). Children's conceptions about heat transfer in a Korea elementary school.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2. Paulus, P. B., Larey, T. S., & Dzindolet, M. T. (2000). Creativity in groups and teams. In M. Turner (Ed.), Groups at work: Advances in theory and performance (pp. 319-338). Hillsdale, NJ: Erlbaum. 

  23. Seong, T. G. (2003). The effect of the field works of the layer and fossil units for 4th grade students upon formation of science concept and science attitude. Maste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4. Shaftel, F. R., & Shaftel, G. A. (1982). Role playing in the curriculum. Prentice Hall. 

  25. Springer, L., Stanne, M. E., & Donovan, S. S. (1999). Effects of small-group learning on undergraduates in science, mathematics, engineering, and technology: A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9(1), 21-51. 

  26. Yang, C. H., Kim, K. S., & Noh, T. H.(2010). Influence of method using analogy on students’ concep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eince Education, 30(8), 1044-1059. 

  27. Yeo, J. H. (2010). The effect of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approach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ce concept and reflective thinking.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8. Yilmazoglu, C. (2004). Effect of analogy-enhanced instruction accomponied with concept maps on understanding of acid-base concept. (Masters dissertation,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29. Yun, J. Y., & Moon, S. B. (2007). The effects of experimental learning using small-scale chemistry on scientific achievement, dur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eince Education, 27(9), 787-79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