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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6, 2017년, pp.1109 - 1123
This study analyzed a somatotype of teenager's that was suitable to improve the reality of a virtual model size. We analyzed 843 teenagers 12-18 years old from the 6th Size Korea data. First, factor analysis was done for abstracting new criteria and dividing the somatotype; subsequently, we select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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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착의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 가상착의는 간접 구매환경에서 의복의 특성, 즉 실루엣과 디테일 및 치수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정장이나 교복, 청바지 등 피트성이 요구되는 의복은 호칭이 세분되어 있고 여유량도 비교적 일정한 편이기 때문에 착용하는 치수가 정해져 있을 뿐 아니라 착용상태의 피트도 어느 정도 예상가능한 편이다. | |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의류제품을 쇼핑할 경우 불만족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 그러나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의류제품을 쇼핑할 경우, 맞음새 확인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제품치수와 맞음새 관련 정보도 매우 미흡하고 부정확하기 때문에 적합한 치수나 원하는 피트의 제품을 선택하기 어렵고 이는 교환, 반품, 수선 등 의류제품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어진다(Ha, 2009; Kang, 2014b; Kim et al., 2013). | |
캐주얼 의류와 루즈핏의류가 피트성이 요구되는 의복보다 가상착의를 통한 피트 확인이 더 필요한 의복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 따라서 가상착의를 통해 전체적 맞음새와 어깨, 의복길이 등의 부분적 맞음새 그리고 색상과 디자인 특성을 확인하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캐주얼 의류와 루즈핏(loose fit) 의류는 길이와 품에 대한 소비자 수용범위가 넓은 편이나 개인에 따라 수용기준이 제각각이고 같은 치수라도 디자인에 따라 여유량이 현저히 다르므로 평소 자신에게 적합한 치수를 선택했어도 그 피트와 실루엣을 예상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개인마다 선호하는 여유량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원하는 치수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더해지는상황이다. 따라서 피트성이 요구되는 의복보다 가상착의를 통한 피트 확인이 더 필요한 의복이라 하겠다. |
Kang, Y. S. (2014b). An analysis of silhouette characteristics of tight skirts based on proportion - Focusing on the online commerce brand skirt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4(2), 125-141.
Kim, G. A., Kim, C. K., & Kim, M. J. (2013). An analysis of the problem for providing product informa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 Journal of Korea Society Design Forum, 38, 387-397.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 December 18). KS K 9401 Sizing systems for young female's garments. Korean Standards & Certifications. Retrieved March 30, 2017, form https://standard.go.kr/KSCI/standardIntro/getStandardSearchView.do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제6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사업 [The 6th Size Korea]. Size Korea. Retrieved March 30, 2016, from http://sizekorea.kr/page/data/1_2
Lee, G. (2016).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Mcommerce users. The e-Business Studies, 17(1), 173-192. doi:10.20462/TEBS.2016.02.17.1.173
Lim, J. Y. (2010). A development of 3D virtual twin and analysis of upper-body obese type for middle-aged women. 기초과학연구소 논문집: 자연과학, 21(1), 67-81.
Statistics Korea. (2017, January 2). 2016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The tendency of on-line shopping on November 2016]. Statistics Korea, Retrieved January 12, 2017,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358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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