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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중금속복합층 핵연료 피복관의 필거링 공정에 관한 유한 요소 해석 연구
Finite Element Analysis of Pilgering Process of Multi-Metallic Layer Composite Fuel Cladding 원문보기

한국압력기기공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 v.13 no.2, 2017년, pp.75 - 83  

김태용 (울산과학기술원, 기계항공 및 원자력 공학부) ,  이정현 (울산과학기술원, 기계항공 및 원자력 공학부) ,  김지현 (울산과학기술원, 기계항공 및 원자력)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evere accident conditions of light water reactors, the loss of coolant may cause problems in integrity of zirconium fuel cladding. Under the condition of the loss of coolant, the zirconium fuel cladding can be exposed to high temperature steam and reacted with them by producing of hydrogen, wh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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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3을 통하여 맨드렐의 working section부터 sizing section까지 튜브의 축방향 변형률을 비교하였다. 본 비교는 필거링 공정이 진행되면서 서로 다르게 길어지는 각 층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박리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하지만 모든 case에서 연신율은 약 80 %로 거의 동일한 값을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MMLC 피복관 제작을 위한 필거링 공정의 유한 요소 해석을 진행하였다. Stroke rate와 feed rate를 변화시켜 case 연구를 진행한 결과 대부분의 case에서 목표 치수까지 큰 오차없이 변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파트 특성으로 맨드렐과 다이의 경우에는 변형이 없는 것을 가정하여 ‘discrete rigid body’ 조건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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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거링 공정은 어떤 변수가 고려되어야 하는가? 필거링 공정은 생산율을 높이기 위해 공정 속도를 높이거나 불량을 낮추기 위해 장비의 치수, 공정 스케쥴 등 여러 공정 변수가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공정이 진행되는 동안 튜브는 비주기적으로 복합적인 압력을 받게 되어 공정 해석에 어려움이 많다.
지르코늄 피복관이 냉각재 상실 사고 발생 시 어떤 문제가 일어나는가? 경수로의 핵연료 피복관으로는 열 중성자 흡수 단면이 낮은 지르코늄 합금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2011 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와 같이 지르코늄 피복관은 냉각재 상실 사고(Loss Of Coolant Accident) 발생 시 고온 증기와 산화 반응이 일어나 다량의 수소를 발생시킨다. 축적된 수소는 수소 폭발을 일으켜 방사성 물질이 대기 중으로 유출되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온의 환경에서도 높은 산화 저항성과 낮은 수소 발생율을 갖는 피복재가 필요하다.
냉각재 상실 사고발생 시 축절된 수소는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그러나 2011 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와 같이 지르코늄 피복관은 냉각재 상실 사고(Loss Of Coolant Accident) 발생 시 고온 증기와 산화 반응이 일어나 다량의 수소를 발생시킨다. 축적된 수소는 수소 폭발을 일으켜 방사성 물질이 대기 중으로 유출되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온의 환경에서도 높은 산화 저항성과 낮은 수소 발생율을 갖는 피복재가 필요하다. 경수로에서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지르코늄 합금의 중성자 경제성과 사고 저항성을 갖는 다중금속복합층(Multi-Metallic Layer Composite; MMLC)를 개발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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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hort, M., Zhang, Jinsuo, Whyte, D. Tonks, M., Hanninen, H. and Ehrnsten, U., 2015, "Multilayer Composite Fuel Cladding for LWR Performance Enhancement and Severe Accident Tolerance," Nuclear Energy University Programs, U. S. Department of Energy. 

  2. Hofstetter, S., 1993, Process improvement through designed experiment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p. 1-120. 

  3. Verlinden, B., Driver, J., Samajdar, I. and Doherty, R., 2007, "Forming Techniques," Thermo-Mechanical Processig of Metallic Materials, Cahn, R. W.(Ed.), Elsevier, pp. 289-297. 

  4. Krishna A. Y V, 2014, "Complexity of pilgering in nuclear appli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4, No. 5, pp. 41-46. 

  5. 2011, Institute Tsvetmetobrabotka, http://cmet.ru/en/products-and-services/equipment. 

  6. Eddens, F. C., 2009, ROLL DIE ASSEMBLIED FOR PILGER MILLS, Patent Application Publication, United States, pp. 1-6. 

  7. Fray, E. S., 2013, Materials Testing and Development of Functionally Graded Composite Fuel Cladding and Piping for the Lead-Bismuth Cooled Nuclear Reactor,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p. 91-112. 

  8. Fuloria, D., Kumar, N., Goel, S., Jayaganthan, R., Jha, S. and Srivastava, D., 2016. "Tensile properties and microstructural evolution of Zircaloy-4 processed through rolling at different temperatures," Materials and Design, Vol. 103, No. 5, pp. 40-51. 

  9. Heieck, J., 1997, Mechanical Properties of High-Purity Chromium, European Joint Centre, Italy, pp. 1-21. 

  10. Marmy, P., Hegedues, F., Brutsch, R. and Oliver, B., 2004, Fracture toughness and tensile properties of the titanium alloys Ti6Al4V and Ti5Al2.5Sn before and after proton and neutron irradiations at $150^{\circ}C$ , Center for Research in Plasma Physics, Swiss, pp. 1-28. 

  11. Abe, H. and Furugen, M., 2010, "Method of Evaluating Workability in Cold Pilgering of Zirconium Alloy Tube," The Jap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Vol. 51, No. 7, pp. 1200-1205. 

  12. Mackerle, J. 1996, "Finite elements in the analysis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a bibliography,"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 Vol. 69, pp. 279-339. 

  13. Mulot, S., Hacquin, A., Montmitonnet, P. and Aubin J. L., 1996, "A fully 3D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cold pilger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60, pp. 505-512. 

  14. Montmitonnet, P., Loge, R., Hamery, M., Chastel, Y., Doudoux, J. L. and Aubin, J. L., 2002, "3D elastic-plastic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cold pilgering of zircaloy tube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25-126, pp. 814-820. 

  15. Ragger, K. S.,Primig, S., Daniel. R., Kaiser, R., Paal, J., Mitterer, C. and Buchmayr, B., 2017, "Cold pilgering of duplex steel tubes: The response of austenite and ferrite to excessive cold deformation up to high strains," Materials Characterization, Vol. 128, pp. 257-268. 

  16. Furugen, M. and Hayashi, C., 1984,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STICITY TO THE COLD PILGERING OF TUBES," Journal of Mechanical Working Technology, Vol. 10, pp. 273-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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