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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연료 적용에 따른 차량 증발가스 및 성능특성 연구
The Characteristics Study of Vehicle Evaporative Emission and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Bio-Fuel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4 no.4, 2017년, pp.874 - 882  

노경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신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박천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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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에서 대기오염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및 연료관련 분야의 연구자들은 새로운 엔진설계, 향상된 후처리장치, 청정연료 그리고 연료품질향상을 통해 자동차의 배출가스 감소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증발가스와 성능, 환경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연료의 옥탄가 향상제로 쓰이는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부탄올, 바이오 ETBE (Ethyl Tertia ry Butyl Ether), MTBE (Methyl Tertiary Butyl Ether)가 환경에 미치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로 휘발유의 옥탄가 향상제로 쓰이는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부탄올, 바이오 ETBE, MTBE가 휘발유 연료 특성 중 증발가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바이오 연료 특성에 대한 가솔린 자동차의 가속 및 동력 성능을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증발가스는 최대 1.04g/test로 모든 시험 연료가 국내 배출가스 기준에 부합함을 알 수 있었으며, 원료에 대한 증기압 측정 결과 바이오에탄올 15kPa, 바이오 부탄올 1.6k Pa로 E3급 연료 제조 시 바이오 부탄올 함유량을 늘리면 증기압과 증발가스 또한 낮게 나타났다. 또한, 바이오 연료의 종류에 따라 유사한 가속 및 동력 성능을 나타내었으며, 바이오 부탄올과 바이오 에탄올 비교시 가속 성능이 약 3.9%, 출력은 0.8% 개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est on the air-pollution is gradually rising up at home and abroad, automotiv e and fuel researchers have been working on the exhaust emission reduction from vehicles through a lot of approaches, which consist of new engine design, innovative after-treatment systems, using clean (eco-f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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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바이오 연료는 휘발유의 옥탄가를 향상하는 기능을 가지며, 차량의 저속 및 고속 시의 운전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바이오 연료의 특성 시험을 위하여 차량의 성능차이 (가속성 및 출력)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 연료인 바이오 에탄올과 바이오 부탄올, 바이오 ETBE 등에 대하여 기존의 연료인 서브옥탄 가솔린, MTBE 등과의 비교를 통하여 연료물성 특성 및 증기압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시험차량에 적용함으로써, 연료 특성에 따른 휘발유 차량의 증발가스 배출, 가속, 출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국내 실정에 맞는 환경성 평가를 통하여 향후 바이오 연료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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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 에탄올의 보급을 위해 검토해야 하는 것은? 하지만, 국내에서는 바이오디젤에 비해 아직 바이오 에탄올 보급이 전무한 실정이다. 바이오 에탄올의 보급을 위해서는 바이오에탄올 특성에 따른 유통 문제와 기존 차량에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연료의 상 분리, 차량 연료계통 부식, 배출가스 및 증발가스 증가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검토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5,6]. 특히, 바이오에탄올의 경우 비점이 일정하고 증기압이 높아 연료의 보급을 위하여 증발가스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휘발유의 옥탄가 향상제로 쓰이는 물질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증발가스와 성능, 환경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연료의 옥탄가 향상제로 쓰이는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부탄올, 바이오 ETBE (Ethyl Tertia ry Butyl Ether), MTBE (Methyl Tertiary Butyl Ether)가 환경에 미치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로 휘발유의 옥탄가 향상제로 쓰이는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부탄올, 바이오 ETBE, MTBE가 휘발유 연료 특성 중 증발가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바이오 연료 특성에 대한 가솔린 자동차의 가속 및 동력 성능을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증발가스는 최대 1.
바이오에탄올의 증발가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까닭은? 특히, 바이오에탄올의 경우 비점이 일정하고 증기압이 높아 연료의 보급을 위하여 증발가스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바이오 에탄올 사용에 따른 증발가스의 증가는 대기 중의 오존 생성을 촉진하여 광화학 스모그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높은 증기압으로 인한 냉간시동성 악화와 증기폐쇄를 일으켜 운전성 악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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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S. Lim, "Analysis of Stakeholder Perspectives for Biofuel Policy Using Q-methodology in Korea, New & Renewable Energy", Journal of KSNRE, Vol.11, No.1, pp. 36-48, (2015) 

  2. H. Tanaka, T. Matsumoto, R. Funaki, T. Kato, K. Mitsutake, M. Sekimoto, H. Watanabe, "Effects of Ethanol or ETBE Blending in Gasoline on Evaporative Emissions for Japanese In-Use Passenger Vehicles", SAE Paper No. 2007-01-4005, (2007) 

  3. H. Tanaka, "Effects of Ethanol and ETBE Blending in Gasoline on Evaporative Emissions", SAE Paper No. 2006-01-3382, (2006) 

  4. D. Karonis, G. Anastopoulos, E. Lois, S. Stournas, "Impact of simultaneous ETBE and Ethanol Additive on Motor Gasoline Properties", SAE Paper No. 2008-01-2503, (2008.10.06.) 

  5. R. M. Reuter, J. D. Benson, V. R. Burns, R. A. Gorse, A. M. Hochhauser, W. J. Koehl, L. J. Painter, B. H. Rippon, J. A. Rutherford, "Effects of Oxygenated Fuels and RVP on Automotive Emissions - Auto/Oil Air Quality Improvement Program", SAE Paper No.920326, (1992) 

  6. H. M, Lee, J. U. Won, C. N. Kim, J. H. Roh, "Occupational exposure aspect of gasoline vapor according to the use of gasoline vapor recovery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Vol.25, No.2, pp.156-165, (2015) 

  7. K. Kar, T. Last, C. Haywood, R. Raine, "Measurement of Vapor Pressures and Enthalpies of Vaporization of Gasoline and Ethanol Blends and Their Effects on Mixture Preparation in an SI Engine", SAE Paper No.2008-01-0317, (2008) 

  8. H. Tanaka, T. Kaneko, T. Matsumoto, T. Kato, H. Takeda, "Effects of Ethanol and ETBE Blending in Gasoline on Evaporative Emissions", SAE Paper No.2006-01-3382, (2006) 

  9. J. G. Park,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of MTBE",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Vol.1, No.1, pp.75-90, (2002) 

  10. J. B. Park, "Problems and countermeasure of soil contamination by MTBE(methyl tertiary butyl ether)", Geotechnical Engineering, Vol.21, No.12, pp.45-56, (2005) 

  11. B. Mustafa, E. Jasjfi, "The Effect of Blending of MTBE in Gasoline on Octane Improvement", SAE Paper No. 932668, (1993) 

  12. J. Kivi, A. Niemi, N. O. Nylund, M. Kyto, K. Orre, "Use of MTBE and ETBE as Gasoline Reformulation Components", SAE Paper No. 922379, (1992) 

  13. A. Prakash, A. Jones, E. Nelson, J. Macias, E. Jimenez, M. Hinojosa, "Octane Response of Premium-Recommended Vehicles", SAE Paper No. 2013-01-0883, (2013) 

  14. D. Karonis, G. Anastopoulos, E. Lois, S. Stournas, "Impact of Simultaneous ETBE and Ethanol Addition on Motor Gasoline Properties", SAE Paper No. 2008-01-2503, (2008) 

  15. T. Alleman, "Analysis of Ethanol Fuel Blends", SAE Paper No. 2013-01-907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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