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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 고객의 이용 특성 질적 분석
Qualitative Analysis of the Usag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Fine Dining Restaurant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6, 2017년, pp.527 - 533  

도현욱 (전주대학교 한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use of a fine dining restaurant using NVivo 11 qualitative analysis. As a result, customers using the fine dining restaurant were aware that the fine dining restaurant was a special and expensive restaurant, serving a variet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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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질적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인 다이닝 이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 외식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파인 다이닝이 무엇인지,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동기와 이용 시 고객들이 인지하는 이용 혜택과 손실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문적으로 고객이 인지하고 있는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외식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마케팅 전략 수립에 이론적, 실무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고객들은 음식, 특별한, 가격, 서비스 , 분위기, 다양한, 고급스러움 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 경우 기대치에 대비하여 손실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고객들이 기대하고 경험하려고 했던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 대한 음식과 특별한 서비스, 높은 가격, 최고의 분위기, 다양함과 고급스러움이 불일치나 기대에 비례하여 만족의 손실로 보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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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코노미의 의미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외식 트렌드인 1코노미는 ‘1.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데’(Naver 2017), 1코노미의 영향은 일반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특급호텔 레스토랑과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도 1인을 위한 바(bar) 좌석을 마련하고 있으며, 혼자 외식문화를 보내는 자칭 ‘혼족’들을 위해 경제 형태로 확산되면서 솔로 다이너(solo dinner)를 위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도 고급 음식을 혼자서 즐기는 이른바 ‘하이클래스 솔로 다이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Do & Han 2017).
1코노미의 영향에 따라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도 고급 음식을 혼자서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 이를 의미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데’(Naver 2017), 1코노미의 영향은 일반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특급호텔 레스토랑과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도 1인을 위한 바(bar) 좌석을 마련하고 있으며, 혼자 외식문화를 보내는 자칭 ‘혼족’들을 위해 경제 형태로 확산되면서 솔로 다이너(solo dinner)를 위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도 고급 음식을 혼자서 즐기는 이른바 ‘하이클래스 솔로 다이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Do & Han 2017).
1코노미의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근에는 외식 트렌드인 1코노미는 ‘1.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데’(Naver 2017), 1코노미의 영향은 일반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특급호텔 레스토랑과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도 1인을 위한 바(bar) 좌석을 마련하고 있으며, 혼자 외식문화를 보내는 자칭 ‘혼족’들을 위해 경제 형태로 확산되면서 솔로 다이너(solo dinner)를 위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도 고급 음식을 혼자서 즐기는 이른바 ‘하이클래스 솔로 다이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Do & Han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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