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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환경이 공항이용객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irport Environment on Airport Users' Emotions -Focused 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4, 2017년, pp.61 - 75  

박학순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김하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진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수미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ollowing changes in the airport industr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servicescape elements, a travelers' enjoyment and/or anxiety, and traveler satisfaction in the airport environment context. Six airport service scape factorsd design, scent, functio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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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해 Bogicevic et al.(2016)은 공항 환경 요인을 디자인, 기능적 구성, 공기/조명 상태, 향기, 좌석, 청결도가 여행자의 즐거움을 높이고 불안감을 낮추어 만족도를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위의 연구가 인천공항과 이용객에게도 동일한 영향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itner(1992)[1]에 의해 출발한 Service Scape개념을 바탕으로 한 Vanja Bogic evic et al(2016)[2]의 공항 이용객의 즐거움과 불안감에 영향을 주는 공항 환경적 조건이 인천국제공항 이용객들에게도 적용이 되는지에 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연구결과로서 나타난 공항 운영과 관련하여 제시할 만한 도출된 시사점이 발견될 경우 이를 해당 공항에 피드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공항의 환경이 공항 이용객들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과 공항 이용객들의 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며,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실증 분석 하였다.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공항 환경이 공항이용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공항이용객의 감정이 매개변수로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공항 환경 잠재변수의 하위변수로서 Bogicevic et al.
  •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공항의 서비스 환경이 공항이용객들의 감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다음으로 공항이용객들의 감정이 공항 환경과 공항이용객들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실증 분석하는 연구로서 이 연구를 착수하는 데 있어 동기부여를 한 선행연구(Bogicevic et al. 2016)[2]에서는 공항이용객들의 감정 즉, 즐거움과 불안감에 대하여 공항 환경의 요인들을 분류하여 일부 요인은 즐거움에 또 다른 요인은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지만 본 저자는 이를 발전시켜 Fig 1과 같이 매개변수로서의 위치에 있는 즐거움과 불안감에 대하여 공항 서비스 환경의 모든 요인을 대입하여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 여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는 공항 산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용객의 관점에서 공항의 환경을 이해하였다. 인천공항의 환경이 공항이용객의 감정적인 측면 즉, 즐거움과 불안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그 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감정이 매개역할을 하는 지에 대한 연구이며, 만족이라는 것도 결국 감정과 연계되어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이라고 볼 때 감정과 만족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당연히 영향관계에 있다고 짐작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공항의 환경 중에서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은 분석을 통하여 찾아내어야 알 수 있는 사항이다.
  • 본 연구에서 잠재변수는 공항 환경, 공항이용객의 감정, 공항에 대한 만족도이며 이에 대하여 각각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이론상으로 체계화 되거나 정립된 요인인 경우 탐색적 요인분석 대신에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개별적인 상황과 공항 이용객의 특성에 따른 차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1차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요인별 구성이 적합하게 이루어져 있는지 확인하였다. 확인 결과 요인별 타당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1 : 인천국제공항의 환경은 공항이용객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디자인은 공항이용객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향기는 공항이용객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기능적 구성은 공항이용객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공기조명은 공항 이용객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청결성은 공항이용객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디자인은 공항이용객의 불안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향기는 공항이용객의 불안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기능적 구성은 공항이용객의 불안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공기조명은 공항 이용객의 불안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청결성은 공항이용객의 불안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6 인천국제공항의 환경 중 좌석은 공항이용객의 불안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의 감정은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의 즐거움은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의 불안감은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인천국제공항의 환경이 공항이용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공항이용객의 감정이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4-1 인천국제공항의 이용객의 즐거움은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H4-2 인천국제공항의 이용객의 불안감은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매개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가설 H4는 H3의 연장선상에서 추가적인 검증으로 평가할 수 있다. 가설 H3는 단순히 공항이용객의 감정이 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 여부를 확인하였다면 H4는 H3에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 즉 공항의 환경 요인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찾아내는 과정인 것이다. 결국 공항 이용객의 감정이 공항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작용하고 있는 독립변수는 좌석요인과 청결성 요인 그리고 기능적 구성요인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 721이므로 모든 변수들이 매우 높은 집중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판별타당성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낮아야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변수들 간에 동일하다는 가설(상관계수=1)을 기각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판단공식은 〔상관계수 ± (2× 표준오차) ≠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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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rvice Scape는 무엇인가? 환경서비스에 관한 연구는 서비스 마케팅 전문학자인 Bitner(1992)[1]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인 Service Scape에서 출발하고 있고 이것은 무형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유형적 요소를 마케팅 도구의 일환으로서 사용하는 것이며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비스를 전달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Vanja Bogicevic et al(2016)[2]의 공항 이용객의 즐거움과 불안감에 영향을 주는 공항 환경적 조건인 공항 디자인, 기능적, 향기, 공기, 조명, 청결, 좌석의 편암함 등을 바탕으로 인천공항의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치열해진 공항 확장 경쟁이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199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공항의 시설 확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속해있는 동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 일본 등 주변 국가들 간의 공항 확장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것은 충분한 공항시설 확보를 통하여 공항을 찾는 이용객들의 수요를 증진시키기 위한 의도이며 주변 국가 및 지역의 거점공항 즉, 허브공항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의 산물이다. 본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인천국제공항 또한 늘어나는 수요에 따른 수용능력의 한계에 직면한 여객터미널의 시설 확장을 위하여 제2터미널을 건설 중에 있다.
서비스 품질의 속성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로는 서비스 품질의 속성이 처리 시간, 편안함, 편의성, 직원의 매너, 보안, 정보 가시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편안함과 정보 가시성 두 가지 요소만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연구와[6] 도보시간, 도보거리, 공간 가용성, 좌석 수, 방향, 정보와 같은 변수로 공항의 물리적 환경의 기능을 측정한 연구들이 있다[7]. 공항 서비스 품질 부문을 체크인, 보안, 편의, 분위기, 기본시설 이동성, 가격으로 구분했는데 그 중 분위기와 기본시설만이 실제 물리적 환경 범위에 속했기 때문에 물리적 환경 차원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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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Bitner, M. J. 1992.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The Journal of Marketing, pp.57-71. 

  2. Bogicevic, V., Yang, W., Cobanoglu, C., Bilgihan, A., & Bujisic, M. 2016. Traveler anxiety and enjoyment: The effect of airport environment on traveler's emotion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57, pp.122-129. 

  3. Lucas, A. F. 2003. The determinants and effects of slot servicescape satisfaction in a Las Vegas hotel casino. UNLV Gaming Research & Review Journal, 7(1), 1. 

  4. Lin, I. Y. 2004. Evaluating a servicescape: the effect of cognition and e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3(2), pp.163-178. 

  5. Humphreys, I., & Francis, G. 2002. Performance measurement: a review of airp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Management, 1(2), pp.79-85. 

  6. Yeh, C.-H., & Kuo, Y.-L. 2003. Evaluating passenger services of Asia-Pacific international airpor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39(1), pp.35-48. 

  7. Correia, A. R., Wirasinghe, S., & de Barros, A. G. 2008. A global index for level of service evaluation at airport passenger 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44(4), pp.607-620. 

  8. Bezerra, G. C., & Gomes, C. F. 2015.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dimensions and passenger characteristics on passenger's overall satisfaction with an airport.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44, pp.77-81. 

  9. Fodness, D., & Murray, B. 2007. Passen gers' expectations of airport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1(7), pp.492-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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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Van Oel, C. J., & van den Berkhof, F. D. 2013. Consumer preferences in the design of airport passenger areas.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36, pp.280-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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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Hallowell, R. 1996. The relationships of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profitability: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7(4), pp.27-42. 

  30. Mattila, A.S., Wirtz, J., 2001. Congruency of scent and music as a driver of in-store evaluations and behavior. J. Retail. 77 (2), pp.273e289. 

  31. Park Kyu Seon, 2016, The Effects of Servicescape in an Airport Passenger Terminal:A Case Study 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Korea Aerospace University 

  32. Song Ji-joon, "Statistical Analysis of SPSS/AMOS (Required for Writing Articles)", 201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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