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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0 no.12, 2017년, pp.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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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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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의 내수배제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도심지 침수피해 사례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도심지의 내수배제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내수배제시설의 효율을 개선하는 방안 외에도 도심지의 지하공간을 사용하여 우수를 저류하는 방안이 새로운 홍수방어대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하저류조로 이어지는 대심도터널의 시공이 계획되고 있다. | |
대심도터널의 구성은 무엇인가? | 특히 개발이 포화상태에 이른 도심지의 경우 지상저류공간의 증설이 어려운 상황이며, 기존 배수시설의 증설, 배수시스템의 개선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지하공간을 활용한 대심도터널을 새로운 침수방어대책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대심도터널은 유입수로, 수직갱(drop shaft), 지하터널 또는 지하저류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양의 우수를 효율적으로 배제하기 위해서는 유입수로에서 수직갱으로 연결되는 유입부의 배수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수직갱의 유입부에서 발생하는 수위상승, 질식현상(choking)을 저감시키기 위한 유입부 형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Jain (1984), Quick (1990), Hager (2010) 등은 효율적인 배수를 위한 접선식,나선식 유입구의 설계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 |
접선식 유입구는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접선식 유입구(그림 1(c))는 수로 폭이 점차 좁아지며 수직갱의 벽면을 타고 흐름이 유입되어 에너지를 소산시키는 형식이다. 그러나 저유량에 대해서는 흐름이 벽면을 타고 흐르지 못하여 에너지가 소산되지 않은 채 낙하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저유량에서도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다단식 유입구(그림 1(d))를 개발하였다. |
Hager, W.H. (2010). Wastewater Hydraulics, 2nd ed. Springer.
Jain, S.C. (1984). "Tangential vortex-inlet".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10, No. 12, pp. 1683-1699.
Quick, M. (1990). "Analysis of spiral vortex and vertical slot vortex drop shafts".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16, No. 3, pp. 309-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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