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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 지하유입시설에 의한 대심도터널 최적 수리성능 확보기술 개발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0 no.12, 2017년, pp.4 - 8  

성호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인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동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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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심홍수방어를 위한 최적 수리성능의 대심도터널 원천 설계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며,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2015년에 시작되었다. 도심지 홍수방어와 내수배제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지하저류조와 대심도터널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지하유입시설의 최적 수리성능 확보를 위한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일본의 교토대학교와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도출한 실험결과들은 교토대학교에서 개발 중인 수치해석 모형의 검증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 본 연구는 도심홍수방어를 위한 최적 수리성능의 대심도터널 원천 설계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며,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2015년에 시작되었다. 도심지 홍수방어와 내수배제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지하저류조와 대심도터널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지하유입시설의 최적 수리성능 확보를 위한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 그러나 국내에서는 대심도터널의 설계기술과 관련한 연구사례가 부족하여, 대심도터널의 시공을 위한 원천기술의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지원하는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수행 중인 「극한 도심홍수 방어를 위한 최적 수리성능 대심도터널(왕복 4차선 이상) 원천설계기술 개발」 과제로부터 대심도터널의 수리학적 성능향상을 위한 원천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실험연구를 통해 기존 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유입구 형상을 제안하였으며, 신규 유입구 형상에 대한 통수능력, 질식방지 효과를 검토하였다.
  • 낙하하는 유입흐름의 통수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수직갱 내부에서 발생하는 흐름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갱 내부 흐름특성을 분석함에 있어 현실적인 측정방법에 대한 한계점을 인지하고 전기전도도를 이용한 실험적 계측 방법과 수치해석 모형(FLOW-3D)을 이용한 방법을 병행하여 수직갱 내부 공기 공동 형상을 측정하고 통수능력을 검토하였다.
  • 지하유입구의 형식은 낙하식, 사로식, 계단식으로 구분하며, 유입구 형상을 선택할 때에는 토지 이용의 제약, 흐름의 상황, 공기의 혼입, 에너지 감쇠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연구에서 많이 사용했던 나선식, 접선식 유입구와 함께, 본 연구에서 새롭게 개발한 다단식 유입구의 형상에 따른 배수효율을 분석하였다. 배수효율 분석을 위한 실험수로는 그림 1과 같이 구성하였으며, 용량식 파고계를 이용하여 유입수로 및 유입구 주변의 수심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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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지의 내수배제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도심지 침수피해 사례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도심지의 내수배제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내수배제시설의 효율을 개선하는 방안 외에도 도심지의 지하공간을 사용하여 우수를 저류하는 방안이 새로운 홍수방어대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하저류조로 이어지는 대심도터널의 시공이 계획되고 있다.
대심도터널의 구성은 무엇인가? 특히 개발이 포화상태에 이른 도심지의 경우 지상저류공간의 증설이 어려운 상황이며, 기존 배수시설의 증설, 배수시스템의 개선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지하공간을 활용한 대심도터널을 새로운 침수방어대책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대심도터널은 유입수로, 수직갱(drop shaft), 지하터널 또는 지하저류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양의 우수를 효율적으로 배제하기 위해서는 유입수로에서 수직갱으로 연결되는 유입부의 배수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수직갱의 유입부에서 발생하는 수위상승, 질식현상(choking)을 저감시키기 위한 유입부 형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Jain (1984), Quick (1990), Hager (2010) 등은 효율적인 배수를 위한 접선식,나선식 유입구의 설계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접선식 유입구는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접선식 유입구(그림 1(c))는 수로 폭이 점차 좁아지며 수직갱의 벽면을 타고 흐름이 유입되어 에너지를 소산시키는 형식이다. 그러나 저유량에 대해서는 흐름이 벽면을 타고 흐르지 못하여 에너지가 소산되지 않은 채 낙하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저유량에서도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다단식 유입구(그림 1(d))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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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Hager, W.H. (2010). Wastewater Hydraulics, 2nd ed. Springer. 

  2. Jain, S.C. (1984). "Tangential vortex-inlet".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10, No. 12, pp. 1683-1699. 

  3. Quick, M. (1990). "Analysis of spiral vortex and vertical slot vortex drop shafts".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16, No. 3, pp. 309-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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