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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래 학교시설의 건축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Architectural Planning Direction to the Future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6 no.3, 2017년, pp.1 - 8  

김재영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  이종국 (계명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건축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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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산업혁명 등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 학교건축계획의 체계화를 최종목표로 하는 선행연구로써 계획 요소 및 원칙 설정을 통한 계획방향 제시를 주요 목적으로 하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계획모형 제안을 통해 학교시설이 과학, 기술, 환경 등 각 분야의 선도적 개념을 수용한 교육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서 미래 학교시설 관련 선행연구 및 연구자료 등을 통한 이론적인 개념을 통한 도출과 교육부의 우수시설학교 평가기준과 조달청의 설계공모 평가기준을 통한 건축계획요소 도출, 국내외 미래학교 사례를 통한 계획사례 도출을 근거로 미래 학교시설 건축계획 요소와 원칙을 유추하고, 건축계획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 precursor to the final goal of organizing a future school building plan to prepare for the new paradigm. Planning direction presentation through planning elements and principles is key purpos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it is meaningful that the school facilities will be abl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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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다양한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교시설 정보교류와 사회여건 요구에 따라 아름다운 학교건축물을 발굴, 홍보할 목적으로 공개 응모하여, 유·초·중등학교 및 특수학교 시설 중 우수설계 및 시공사례를 발굴·확산하고 관계자의 참여 동기를 높이고자 우수시설학교를 선정해왔다.
  • 13) 두 평가기준의 조사를 통해 학교시설의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계획 조건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 조달청 설계공모 운영기준은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 제21조,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에 따라 설계 공모에 대한 시행절차 및 방법 등 운영에 관한 지침을 정하여 공정한 설계공모질서를 확립하고, 설계의 질을 높임으로써 공공건축의 발전 및 공간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수요기관의 요청으로 조달청에서 건축물 또는 공간환경을 건축하거나 조성하기 위하여 설계안을 설계공모방식으로 결정하고자 할 때 적용한다.
  • 본 연구는 4차산업혁명 등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 학교건축계획의 체계화를 최종목표로 하는 선행연구로써 계획 요소 및 원칙 설정을 통한 계획방향 제시를 주요 목적으로 하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프로토타입(Prototype)제시를 통해 학교시설이 과학, 기술, 환경 등 각 분야의 선도적 개념을 수용한 교육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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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 학교시설의 건축계획방향 체계화를 위해 제안한 것은 무엇인가? 미래 학교시설의 건축계획방향 체계화를 위해서는 학교시설 건축계획의 요소와 계획원칙 설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미래 학교시설 관련 선행연구 및 연구자료 등을 통한 이론적인 개념을 통한 도출과 교육부의 우수시설학교 평가기준과 조달청의 현상설계공모 평가기준을 통한 건축계획요소 도출, 국내외 미래학교 사례를 통한 계획사례 도출을 근거로 미래 학교시설 건축계획 요소와 원칙을 유추하고, 건축계획방향을 제안하였다.
‘미래 학교시설'에서 다루는 미래의 정의는 무엇인가? 연구의 주요 대상은 ‘미래 학교시설’이다. 여기서 ‘미래’2)는 향후 20, 30년을 내다보는 ‘먼 미래’보다는 10년 정도의 ‘가까운 미래’로 정의함으로써 현재 학교시설이 요구하는 계획방향을 다루고자 한다.
현재와 미래의 좋은 학교 건축이 되려면 필요한 것은? 현재와 미래의 좋은 학교 건축이 되려면 현 교육 시스템 및 미래의 교육구조의 수용, 지역 중심시설로써의 역할, 그린스쿨, 학생수 및 용도에 따라 변화가능한 융통성, 단순하면서 현대적 느낌을 주는 입면 디자인, 운영의 현대기술화 등이 요구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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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교육부, 대한민국 우수시설학교 작품공모 지침, 2017. 

  2. 송병준.주범,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계획방향에 대한 기초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11. 

  3. 오명선, 미래학교 교실평면 특성 비교분석,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4. 윤석훈,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형 학교건축, 한국교육시설학회, 2017. 

  5. 이호진, 한국 학교 건축의 과거와 미래,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2014. 

  6. 조달청, 설계공모 운영기준, 2017. 

  7.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학교디자인 가이드라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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