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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529 - 538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양정철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오윤정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이관홍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and propose a method for establishing a seed story regarding residents of Yongdam 1-dong and to utilize storytelling in establishing town development strategies. Globally, major cities seek urban restoration based on their regional culture and history. Y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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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장소마케팅은 기존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에 있는 매력적인 장소를 지역주민(민간 주체를 포함한) 및 공공기관 등의 이미지 마케팅을 통하여 명소화 시키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 |
장소마케팅 용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장소마케팅이란 용어는 1980년대 유럽에서 도시개발 및 도시마케팅이라는 문헌에서 등장하였고, 이는 영미지역의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공업도시들의 가지고 있는 환경오염과 산업적인 부정적인 이미지를 제거하고 지방문화유산등의 긍정적인 요소들을 접목하여 민관합동으로 장소 판촉과 관련한 마케팅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2〛 | |
제주지역의 원도심인 용담 1동지역의 마을발전전략 수립 방법은 무엇인가? | 세계의 주요도시들은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토대로 도시재생을 꾀하고 있다. 제주지역의 대표적인 원도심인 용담 1동지역은 주민들의 삶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전혀 새로운 형태의 마을 만들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마을발전계획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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