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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만들기 장소마케팅과 마을발전방안 수립에 스토리텔링활용 연구 - 제주시 용담1동 마을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torytelling in Town-making Area Marketing and Town Development Plan Establishment - Focusing on Storytelling of Jeju Yongdam 1-dong Town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529 - 538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양정철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오윤정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이관홍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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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용담1동 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민 이야기를 토대로 씨앗스토리를 만들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마을발전전략 수립시 활용하는 것을 연구하고 제안하는 것이다. 세계의 주요도시들은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토대로 도시재생을 꾀하고 있다. 제주지역의 대표적인 원도심인 용담 1동지역은 주민들의 삶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전혀 새로운 형태의 마을 만들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마을발전계획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첫째, 마을을 소개할 때 소개지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둘째,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할 때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셋째, 각 종 마을 만들기 계획 수립할 때 활용할 필요가 있다. 방향 수립, 프로그램 내용 구성할 때, 축제 등의 기획을 수립할 때, 지역 퍼실러테이터 교육의 자료 등으로 할 수 있다. 넷째, 지역을 위해 봉사하고자 하는 전문가들에게 마을을 이해시킬 때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들을 활용하여 마을 만들기에 다양한 분야 중 하나의 분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and propose a method for establishing a seed story regarding residents of Yongdam 1-dong and to utilize storytelling in establishing town development strategies. Globally, major cities seek urban restoration based on their regional culture and history. Y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소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장소마케팅은 기존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에 있는 매력적인 장소를 지역주민(민간 주체를 포함한) 및 공공기관 등의 이미지 마케팅을 통하여 명소화 시키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장소마케팅 용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장소마케팅이란 용어는 1980년대 유럽에서 도시개발 및 도시마케팅이라는 문헌에서 등장하였고, 이는 영미지역의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공업도시들의 가지고 있는 환경오염과 산업적인 부정적인 이미지를 제거하고 지방문화유산등의 긍정적인 요소들을 접목하여 민관합동으로 장소 판촉과 관련한 마케팅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2〛
제주지역의 원도심인 용담 1동지역의 마을발전전략 수립 방법은 무엇인가? 세계의 주요도시들은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토대로 도시재생을 꾀하고 있다. 제주지역의 대표적인 원도심인 용담 1동지역은 주민들의 삶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전혀 새로운 형태의 마을 만들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마을발전계획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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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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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Woo-lk Yoo, The New Direction of Rural Development in The Era of Localization, Journal of geography, vol. 26, pp. 19-33,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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