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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방뒷비탈 월류보호공의 안정성 분석을 위한 수리실험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Stability of Revetment on Inland Slope of River Levee for Prevention of Failure due to Overtopp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712 - 721  

김수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소) ,  윤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소)

초록

본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홍수의 강도와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홍수재해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홍수재해는 태풍 및 집중호우와 동반되는 홍수라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하천의 수위가 제방의 둑마루까지 상승하여 월류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피해는 시설물 자체의 피해뿐만 아니라 제내지의 인명 및 재산피해도 함께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제방이 월류하였을 때 제방이 붕괴되는 것과 붕괴하지 않고 단순 월류하는 경우의 피해정도는 매우 다르며 제방 자체의 피해는 발생하더라도 붕괴되지 않으면 제내지로 유입되는 유량을 현저히 감소시켜 홍수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제방의 붕괴가 발달하기 시작하는 뒷비탈의 보호는 중요한 홍수방어방법의 하나다. 본 연구에서는 제방뒷비탈 월류보호공의 형상과 유공율에 따라 수리학적으로 유리한 보호공을 제안하고 각 보호공의 안정성 검토를 위하여 수리실험을 수행하였다. 수리실험을 통해 제방뒷비탈 보호공의 안정성은 보호공의 단위면적당 중량과 높은 상관성이 있음을 규명하고, 보호공이 이탈되는 순간의 유속인 한계유속과 단위면적당 중량과의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국내에서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자연친화적 월류보호공이 현장에 적용됨으로써 홍수시 월류에 의해 발생하는 인명 및 재산피해를 경감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자연친화적인 하천공간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tensity and frequency of floods has increasing worldwide, and flood disasters have become a big problem. Flood disasters, which account for the largest portion of disasters, are floods accompanied by typhoons and localized heavy rainfall. As a result, they cause damage of levee ove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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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홍수위 상승으로 제방 월류가 발생할 때 제방의 붕괴를 방지하거나 지연시키는 공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연친화적 공법인 유공성 블록의 월류 방지 효과에 대해서 실험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월류 보호공의 형상은 원안, 개선1안 및 개선2안 등 총 3가지이다.
  • 본 연구에서는 홍수위 상승으로 제방 월류가 발생할 때 제방의 붕괴를 방지하거나 지연시키는 공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최근 하천에 대한 자연친화적 공법 적용 추세를 반영하여 식생 조성이 가능한 유공성 블록을 적용하여 실험실증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기존 연구결과와 본 연구에서의 수리실험결과를 분석하여 월류에 안정한 제방의 설계기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초과규모의 홍수가 유하하더라도 월류에 의해서 제방이 붕괴되는 것과 붕괴되지 않고 단순히 월류하는 경우의 피해 정도는 매우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제방이 붕괴되는 경우, 제내지 유입량 및 유입기간의 증가로 인명 및 재산피해가 가중된다. 따라서, 인구가 집중되고 재산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제방붕괴에 의한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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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 관련 재해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홍수의 강도와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로 인한 물 관련 재해(water related disaster)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집중호우와 강한 태풍으로 인해 심각한 피해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 된다.
제방붕괴가 심각성이 큰 이유는? 제방붕괴는 하천시설물 자체의 피해뿐만 아니라, 제내지의 인명 및 재산피해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다. 초과규모의 홍수가 유하하더라도 월류에 의해서 제방이 붕괴되는 것과 붕괴되지 않고 단순히 월류하는 경우의 피해 정도는 매우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우리나라 물 관련 재해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홍수의 강도와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로 인한 물 관련 재해(water related disaster)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집중호우와 강한 태풍으로 인해 심각한 피해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 된다. 1980년대 후반부터 기온이 상승하면서 태풍 등 기상이변의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여름철 호우재해의 발생빈도가 연평균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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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Construction Transportation, Development of Advanced Technologies for Levees, 2004. 

  2. Uno, T., Kamiya, K. and Tanaka, K, "The distribution of sand void diameter by air intrusion method and moisture characteristic curve method", Doboku Gakkai Ronbunshu, 1998(603), pp. 35-44, 1998. DOI: https://doi.org/10.2208/jscej.1998.603_35 

  3. Fujita, Y., Tamura, T. & Muramoto, Y. "Experiments on Enlarging Process of River Bank Breaches" University of Tokyo, Institute of Hazard Mitigation, Annual Report no. 27, pp. B-2, 1984. 

  4. Apel, H., Thieken, A. H., Merz, B.and Bloschl, G., "A probabilistic modelling system for assessing flood risks", Natural hazards, vl. 38, no. 1, pp. 79-100, 2006. DOI: https://doi.org/10.1007/s11069-005-8603-7 

  5. Coleman, S. E., Andrews, D. P. and Webby, M. G., "Overtopping breaching of noncohesive homogeneous embankments"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28, no. 9, pp. 829-838, 2002. DOI: https://doi.org/10.1061/(ASCE)0733-9429(2002)128:9(829) 

  6. Chinnarasri, C., Tingsanchali, T., Weesakul, S., and Wongwises, S. "Flow patterns and damage of dike overtop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ediment Research, vol. 18, no. 4, pp. 301-309, 2003. 

  7. Frenette, R., & Pestov, I., "Flow and erosive stresses at the base of a headcut"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31, no. 2, pp. 139-141, 2005. DOI: https://doi.org/10.1061/(ASCE)0733-9429(2005)131:2(139) 

  8. Ministry of construction Japanese Government, Design Guideline of River Levee, 2000. 

  9. Pan, Y., Li, L., Amini, F., & Kuang, C. "Influence of three levee-strengthening systems on overtopping hydraulic parameters and hydraulic equivalency analysis between steady and intermittent overtopping" Journal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vol. 139, no. 4, pp. 256-266. 2012. DOI: https://doi.org/10.1061/(ASCE)WW.1943-5460.0000179 

  10. Li, L., Amini, F., Pan, Y. & Li, C. "Stability Monitoring of Articulated Concrete Block Strengthened Levee in Combined Wave and Surge Overtopping Conditions" In Geo-Congress 2014: Geo-characterization and Modeling for Sustainability pp. 262-271, 2014. 

  11. Escarameia, M., & May, R.W.P., "Stability of Riprap and Concrete Blocks in Highly Turbulent Flow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Civil Engineers-Water Maritime and Energy, vol. 112, no. 3, pp. 227-237, 1995. DOI: https://doi.org/10.1680/iwtme.1995.27885 

  12. Escarameia, M. & May, R.W.P. "Channel protection-Turbulence downstream of structures", Report SR 313, HR Wallingford, 1992. 

  13. Pilarczyk, K.W. "Stability Criteria for Revetments", Hydraulic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1990 National Conferenc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New York. pp. 245-250, 1990. 

  14. JICE(Japan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Dynamic Design of Revetments, Sankaido, 2007. 

  15. Construction Industry Research and Information Association (CIRIA), Design of reinforced grass waterways. Report 116, London,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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