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atural resources of Jeju are recognized as the new regional image of that clean island. Reflecting these trends, this study is initiated to develop a textile design with the motive of persimmon, a natural resource of Jeju, and to apply it to infant's and children's clothes. Its purpose is to hi...
The natural resources of Jeju are recognized as the new regional image of that clean island. Reflecting these trends, this study is initiated to develop a textile design with the motive of persimmon, a natural resource of Jeju, and to apply it to infant's and children's clothes. Its purpose is to highlight the image of persimmon, a traditional dye, as a regional signature for Jeju. Product development procedure included, understanding the use of persimmon for fashion products, analyzing Infants' and Children's designer collections over the last three seasons (focused on 2014S/S, 2015S/S, and 2016S/S), and surveying the Children's Clothes market for persimmon dyeing in Jeju. The conclusion was that, the natural resources of Jeju are highly valuable, and should be applied to textile design and apparel products for children. Utilizing Jeju persimmon was actively studied, but, the market for the Jeju persimmon natural - dyeing products is extremely limited. Moreover, the apparel products for infants and children represent old-fashioned styles, despite their higher prices. Therefore, us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persimmon for each theme was suggested for development of patterns for textile design. Pattern designs were expressed using textured textile screen-printing, embroidery and $appliqu{\acute{e}}$ for infants' and children's clothes. In this study, a total of 10 items were prepared as apparel products for infants and children. All items were designed considering mix-and-match, potential, with each other or with regular mass-market products. These results are expected to contribute to highlighting the unique image of Jeju and to help promote fashion culture products.
The natural resources of Jeju are recognized as the new regional image of that clean island. Reflecting these trends, this study is initiated to develop a textile design with the motive of persimmon, a natural resource of Jeju, and to apply it to infant's and children's clothes. Its purpose is to highlight the image of persimmon, a traditional dye, as a regional signature for Jeju. Product development procedure included, understanding the use of persimmon for fashion products, analyzing Infants' and Children's designer collections over the last three seasons (focused on 2014S/S, 2015S/S, and 2016S/S), and surveying the Children's Clothes market for persimmon dyeing in Jeju. The conclusion was that, the natural resources of Jeju are highly valuable, and should be applied to textile design and apparel products for children. Utilizing Jeju persimmon was actively studied, but, the market for the Jeju persimmon natural - dyeing products is extremely limited. Moreover, the apparel products for infants and children represent old-fashioned styles, despite their higher prices. Therefore, us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persimmon for each theme was suggested for development of patterns for textile design. Pattern designs were expressed using textured textile screen-printing, embroidery and $appliqu{\acute{e}}$ for infants' and children's clothes. In this study, a total of 10 items were prepared as apparel products for infants and children. All items were designed considering mix-and-match, potential, with each other or with regular mass-market products. These results are expected to contribute to highlighting the unique image of Jeju and to help promote fashion culture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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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천연염색의 재료로 인식되어온 제주전통 감을 디자인모티브로 설정하고 감의 형태에서 나타나는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감염색이 주는 진부하고 칙칙한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천연염색에서 주어지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부합할 수 있는 청정섬 제주의 감을 조형적 모티브로 하여 유아의 정서와 로하스 지향소비자의 감성에 맞는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현대 유․아동복패션에 나타난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유아동복디자인에 적용하였다.
[Table 7]의 Design 3은 감을 세로로 자른 단면 형태를 기본 모티브로 하여 패턴을 디자인하였다. 단순해 보이는 감의 단면에서 씨부분을 페이즐리 문양으로 변형시켰으며 다양한 색을 넣어 화려한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패턴은 자수기법을 이용하여 활동적으로 입을 수 있는 여아용 캡소매 티셔츠와 반바지에 적용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위해 전문서적, 선행연구자료, 인터넷 전자자료 등을 토대로 제주천연자원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제주전통 감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토속성을 이해하고 패션제품을 위한 천연자원 감의 활용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텍스타일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제주의 천연자원인 감을 모티브로 한 유아동복 텍스타일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현대 유아동복에 나타난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으로는 아동복컬렉션의 대표 정보지인 BAMBINI 2014S/S, 2015S/S, 2016년 S/S 총3권을 이용하여 2014년 S/S부터 2016년 S/S 컬렉션에서 텍스타일 기법이 드러난 유아동복을 대상으로 하여 총 50 사례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패턴의 종류와 소재, 표현기법으로 구분하였다.
디자인개발을 위한 전체적인 방향은 천연염색에서 주어지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부합할 수 있는 청정 섬 제주의 감을 조형적 모티브로 하여 유아의 정서와 로하스 지향소비자의 감성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유기농 천연소재의 천연염색을 통해 바이오 기능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체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적용을 배제하고, 자수나 아플리케 등 최소한의 면적을 차지하면서 인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지극히 제한적인 아이템을 가진 패션문화상품시장에 유아동복과 같은 패션제품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감성과 기호에 맞는 상품을 제시하고 패션문화상품의 발전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TP) 기법에 집중되어 있는 소재개발분야에 자수, 아플리케 등 창의적인 표현기법을 제시하여 상품의 고부가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도의 천연자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주의 전통염색으로 지역의 고유성과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제주감 염색과 갈옷의 소재인 감을 염색의 재료가 아닌 디자인 모티브로 활용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을 통해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지역자원의 이미지를 상품에 적용하여 지역을 상징하는 고유이미지로 부각시키고자 한다. 지극히 제한적인 아이템을 가진 패션문화상품시장에 유아동복과 같은 패션제품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감성과 기호에 맞는 상품을 제시하고 패션문화상품의 발전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유기농 천연소재의 천연염색을 통해 바이오 기능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체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적용을 배제하고 실크스크린, 자수, 아플리케 등 최소한의 면적을 차지하면서 인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또한 천연염색제품을 중심으로 한 패션문화상품의 제한적 아이템의 확대를 위해 유아동복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최근 지역산업체의 수요에 응하기 위하여 수행한 기술개발 과제(Jeju National University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2015)의 일부로서 유행색에 기반한 감과 감태, 감귤 염색 직물의 색채 분석과 컬러테마 제안을 목표로 수행된 선행 연구(Ahn, Sarmandakh,& Yi, 2016)가 있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선행연구(Ahn et al., 2016)에서 도출한 천연염색 소재를 기반으로 하여, 친환경 패션소재의 사용이 가장 두드러지게 요구되는 유아동복을 위한 디자인 모티브에 천연자원 감을 활용함으로써, 제주 천연자원 감의 활용 범위와 가치를 확대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주도의 천연자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로 전통염색 소재로만 사용되어온 감을 디자인 모티브로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동복에 적용함으로써 제주의 전통성을 이어온 소중한 자원인 제주 토종감에 대한 진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제주 지역을 상징하는 고유이미지로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아이템에 제한적인 패션문화상품시장에 천연자원 모티브의 디자인을 활용한 유아동복 제품으로 그 영역을 다양화하고, 획일적인 천연염색제품에 자수, 아플리케 등 창의적인 표현기법을 제시하여 상품의 고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감성과 기호에 부응할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제주의 천연자원이며 제주전통염색인 갈염색의 재료인 감을 디자인의 모티브로 한 유아동복 텍스타일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천연염색의 재료로 인식되어온 제주전통 감을 디자인모티브로 설정하고 감의 형태에서 나타나는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감염색이 주는 진부하고 칙칙한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천연염색에서 주어지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부합할 수 있는 청정섬 제주의 감을 조형적 모티브로 하여 유아의 정서와 로하스 지향소비자의 감성에 맞는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중 중복되는 사례들을 정리하여 총 21사례로 분류하고 여기에 나타난 현대유아동복의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제주의 천연자원인 감을 모티브로 한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고 유아동복으로 제품화함으로써 단순히 제주의 갈 염색의 재료로만 여겨지던 감을 지역 고유의 이미지를 유형화하는 제품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모든 작업은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 7.
텍스타일 패턴의 모티브를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 보고, 아동복에 적용한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천연자원 감을 하나의 모티브로 하여 텍스타일 디자인 패턴으로 단순화하거나 캐릭터화하고 실크 스크린, 자수, 아플리케 등 공예적인 소재표현을 통해 기존에 천연염색이나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에만 집중되어 있는 천연염색 제품의 한계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유기농 천연소재의 천연염색을 통해 바이오 기능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체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적용을 배제하고 실크스크린, 자수, 아플리케 등 최소한의 면적을 차지하면서 인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또한 천연염색제품을 중심으로 한 패션문화상품의 제한적 아이템의 확대를 위해 유아동복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디자인개발을 위한 전체적인 방향은 천연염색에서 주어지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부합할 수 있는 청정 섬 제주의 감을 조형적 모티브로 하여 유아의 정서와 로하스 지향소비자의 감성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유기농 천연소재의 천연염색을 통해 바이오 기능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체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적용을 배제하고, 자수나 아플리케 등 최소한의 면적을 차지하면서 인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0, Illustrator CS5를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이를 계기로 제주전통갈옷에 대한 진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제주 천연자원에 대한 관심 증가와 구체적인 패션문화상품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2016)는 지역산업체의 기술개발 수요에 의하여 진행된 과제(Jeju National University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2015)의 결과, 일부로서 천연염재로 풋감과 감귤, 감태를 선정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제주 풋감은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제주의 문화상징으로 대표적인 전통염색 자원으로 텍스타일 디자인의 모티브 외에 염색 소재로 활용함으로써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에 도움을 주고자 선정하였다. 감귤은 제주 지역 최대 생산량의 농산물인데 고품질 유지를 위한 간벌(솎아내기) 등 농업과정과 가공 과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이 약 연간 5만 톤에 이르러서 이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이 시급하며(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2014), 감귤 부산물을 이용한 천연염색 소재의 기능성이 밝혀지고 있다(Im, 2003; Lee, Hong, Yang, & Yi, 2010).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도의 천연자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주의 전통염색으로 지역의 고유성과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제주감 염색과 갈옷의 소재인 감을 염색의 재료가 아닌 디자인 모티브로 활용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을 통해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지역자원의 이미지를 상품에 적용하여 지역을 상징하는 고유이미지로 부각시키고자 한다. 지극히 제한적인 아이템을 가진 패션문화상품시장에 유아동복과 같은 패션제품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감성과 기호에 맞는 상품을 제시하고 패션문화상품의 발전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TP) 기법에 집중되어 있는 소재개발분야에 자수, 아플리케 등 창의적인 표현기법을 제시하여 상품의 고부가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위해 전문서적, 선행연구자료, 인터넷 전자자료 등을 토대로 제주천연자원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제주전통 감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토속성을 이해하고 패션제품을 위한 천연자원 감의 활용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텍스타일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제주의 천연자원인 감을 모티브로 한 유아동복 텍스타일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현대 유아동복에 나타난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현대 유․아동복패션에 나타난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유아동복디자인에 적용하였다. 텍스타일 패턴의 모티브를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 보고, 아동복에 적용한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천연자원 감을 하나의 모티브로 하여 텍스타일 디자인 패턴으로 단순화하거나 캐릭터화하고 실크 스크린, 자수, 아플리케 등 공예적인 소재표현을 통해 기존에 천연염색이나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에만 집중되어 있는 천연염색 제품의 한계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유기농 천연소재의 천연염색을 통해 바이오 기능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체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적용을 배제하고 실크스크린, 자수, 아플리케 등 최소한의 면적을 차지하면서 인상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제안 방법
감의 단면형태를 단순화하고 패턴화하였다. Design 1의 패턴은 남아용 남방셔츠와 반바지에 적용하였으며, Design 2의 패턴은 남아용 반발티셔츠와 민소매 티셔츠에 적용하였다. 아이들과 친숙한 과일인 감을 모티브로 한 패턴을 각 아이템의 여러 위치에 다양하게 배치하고 질감이 느껴지는 실크스크린과 입체적인 조형미를 부각시킨 자수기법을 이용하여 감 염색 소재에서 오는 옛스러움에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더하였다.
[Table 5]와 [Table 6]의 Design 1과 Design 2는 감을 가로로 자른 단면 형태를 기본 모티브로 디자인하였다. 감의 단면형태를 단순화하고 패턴화하였다. Design 1의 패턴은 남아용 남방셔츠와 반바지에 적용하였으며, Design 2의 패턴은 남아용 반발티셔츠와 민소매 티셔츠에 적용하였다.
디자인 모티브 설정을 위한 조형적 접근은 감을 가로로, 세로로 자른 단면, 위에서 내려다 본 형태, 감꼭지의 형태, 곶감 말리는 형상 등으로 구분하여 각 테마에 따른 이미지사진을 선택하고 그 이미지를 기본으로 패턴화할 수 있는 모티브를 디자인하였다. 모티브 디자인을 기본으로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전개 가능한 Repeat desgin을 개발하였으며, 상품개발을 위한 컬러웨이를 제시하였다.
아이들과 친숙한 과일인 감을 모티브로 한 패턴을 각 아이템의 여러 위치에 다양하게 배치하고 질감이 느껴지는 실크스크린과 입체적인 조형미를 부각시킨 자수기법을 이용하여 감 염색 소재에서 오는 옛스러움에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더하였다. 또한 4가지 아이템을 서로 믹스하여 입을 수 있도록 기획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Table 7]의 Design 3은 감을 세로로 자른 단면 형태를 기본 모티브로 하여 패턴을 디자인하였다.
디자인 모티브 설정을 위한 조형적 접근은 감을 가로로, 세로로 자른 단면, 위에서 내려다 본 형태, 감꼭지의 형태, 곶감 말리는 형상 등으로 구분하여 각 테마에 따른 이미지사진을 선택하고 그 이미지를 기본으로 패턴화할 수 있는 모티브를 디자인하였다. 모티브 디자인을 기본으로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전개 가능한 Repeat desgin을 개발하였으며, 상품개발을 위한 컬러웨이를 제시하였다. 모든 작업은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 7.
시판되는 천연염색제품은 기능적으로 우수하나, 디자인 측면에서 진부하다는 보고들(Hong & Kim, 2013; Park, 2013)을 고려하여 일반 상품들과 같이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패션제품을 위한 천연자원 감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아동복 컬렉션에서 나타나는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살펴보면 반복되는 패턴을 사용하기보다는 패턴 자체를 하나의 모티브로 보고, 이를 아동복 디자인 요소에 반영함으로써 다양한 이미지를 드러나게 하였다. 아이들과 친숙한 다양한 동물패턴, 꽃과 과일이 중심이 된 식물패턴이 주를 이루었으며 특히, 꽃패턴은 매 시즌 사용되고 있었으며, 트렌드에 따라 로맨틱하게, 때로는 모던하게 다양한 소재와 표현기법을 통해 새로운 느낌의 소재로 표현되고 있었다.
Design 1의 패턴은 남아용 남방셔츠와 반바지에 적용하였으며, Design 2의 패턴은 남아용 반발티셔츠와 민소매 티셔츠에 적용하였다. 아이들과 친숙한 과일인 감을 모티브로 한 패턴을 각 아이템의 여러 위치에 다양하게 배치하고 질감이 느껴지는 실크스크린과 입체적인 조형미를 부각시킨 자수기법을 이용하여 감 염색 소재에서 오는 옛스러움에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더하였다. 또한 4가지 아이템을 서로 믹스하여 입을 수 있도록 기획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 2016)에서 제안한 제주산 풋감과 감귤, 감태를 단독 또는 복합염색으로 준비한 천연염색 소재를 사용하였다. 유아동복을 위한 적용 아이템은 남아를 위한 민소매 셔츠, 티셔츠, 남방셔츠, 반바지, 여아를 위한 민소매 셔츠, 캡소매 셔츠, 반바지, 스커트, 원피스, 유아를 위한 바디슈트이며, 전체적으로 기획된 아이템들은 서로 믹스매치(mix-match)하여 입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천연염색제품뿐만 아니라 일반제품들과도 입을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감안하여 디자인하였다.
[Tabel 8]의 Design 4는 감을 위에서 내려다보았을 때 나타나는 감꼭지의 형태를 기본 모티브로 하여 이를 아동복에 가장 많이 쓰이는 꽃(flower)패턴에 적용하여 전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패턴은 여아용 민소매 셔츠와 스커트, 유아용 바디수트에 적용하였으며, 마찬가지로 재질감이 있는 실크스크린과 입체감과 수공예느낌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자수기법을 이용하여 고부가가치를 높인 천연염색 제품을 만들고자 하였다. [Table 9]의 Design 5는 곶감을 만들기 위해 감을 말리는 형상에서 이미지를 얻어 패턴을 전개하였으며 이러한 패턴과 어울릴 수 있는 여아용 원피스디자인에 적용하였다.
텍스타일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모티브 설정을 위해 감을 가로로, 세로로 자른 단면, 위에서 내려다 본 형태, 감꼭지의 형태, 곶감 말리는 형상 등으로 구분하여 조형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를 패턴화할 수 있는 모티브로 디자인하였으며,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전개 가능한 Repeat desgin을 개발하고 상품개발을 위한 컬러웨이를 제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아동복컬렉션의 대표 정보지인 BAMBINI 2014S/S, 2015S/S, 2016년 S/S 총3권을 이용하여 2014년 S/S부터 2016년 S/S 컬렉션에서 텍스타일 기법이 드러난 유아동복을 대상으로 하여 총 50 사례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패턴의 종류와 소재, 표현기법으로 구분하였다. 이중 중복되는 사례들을 정리하여 총 21사례로 분류하고 여기에 나타난 현대유아동복의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제주의 천연자원인 감을 모티브로 한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고 유아동복으로 제품화함으로써 단순히 제주의 갈 염색의 재료로만 여겨지던 감을 지역 고유의 이미지를 유형화하는 제품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아동복컬렉션의 대표 정보지인 BAMBINI 2014S/S, 2015S/S, 2016S/S 총 3권을 이용하여 2014년 S/S부터 2016년 S/S까지 컬렉션에서 텍스타일 기법이 드러난 유아동복을 대상으로 총 50사례를 선정하였으며,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패턴의 종류,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이중 중복되는 사례들을 정리하여 총 21사례로 분류하였다. 패턴의 종류에 따른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Table 1]과 같다.
[Table 9]의 Design 5는 곶감을 만들기 위해 감을 말리는 형상에서 이미지를 얻어 패턴을 전개하였으며 이러한 패턴과 어울릴 수 있는 여아용 원피스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전체적으로 기획된 아이템들은 서로 믹스매치(mix-match)하여 입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천연염색제품뿐만 아니라 일반제품들과도 입을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감안하여 디자인하였다(Fig. 22).
제주천연자원인 감을 모티브로 한 유아동복 텍스타일 디자인 및 상품개발을 위해 현대유아동복에 나타난 텍스타일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아동복컬렉션의 대표 정보지인 BAMBINI 2014S/S, 2015S/S, 2016S/S 총 3권을 이용하여 2014년 S/S부터 2016년 S/S까지 컬렉션에서 텍스타일 기법이 드러난 유아동복을 대상으로 총 50사례를 선정하였으며,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패턴의 종류,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텍스타일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모티브 설정을 위해 감을 가로로, 세로로 자른 단면, 위에서 내려다 본 형태, 감꼭지의 형태, 곶감 말리는 형상 등으로 구분하여 조형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를 패턴화할 수 있는 모티브로 디자인하였으며,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전개 가능한 Repeat desgin을 개발하고 상품개발을 위한 컬러웨이를 제시하였다.
감염색이 주는 진부하고 칙칙한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천연염색에서 주어지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부합할 수 있는 청정섬 제주의 감을 조형적 모티브로 하여 유아의 정서와 로하스 지향소비자의 감성에 맞는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현대 유․아동복패션에 나타난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유아동복디자인에 적용하였다. 텍스타일 패턴의 모티브를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 보고, 아동복에 적용한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천연자원 감을 하나의 모티브로 하여 텍스타일 디자인 패턴으로 단순화하거나 캐릭터화하고 실크 스크린, 자수, 아플리케 등 공예적인 소재표현을 통해 기존에 천연염색이나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에만 집중되어 있는 천연염색 제품의 한계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감귤은 제주 지역 최대 생산량의 농산물인데 고품질 유지를 위한 간벌(솎아내기) 등 농업과정과 가공 과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이 약 연간 5만 톤에 이르러서 이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이 시급하며(National Institute of Horticultural and Herbal Science, 2014), 감귤 부산물을 이용한 천연염색 소재의 기능성이 밝혀지고 있다(Im, 2003; Lee, Hong, Yang, & Yi, 2010). 감태는 제주에서 연간 5,000~6,000톤의 풍부한 자연 생산량을 보이며 효율적인 활용이 시급한데, 최근 염색 기술을 통하여 감물 염색의 견뢰도 개선을 위하여 감태 등의 해조류와의 복합염색을 적용하고 있으므로(Korean Patent No. 10-0933423-0000, 2009), 감귤과 함께 본 연구의 천연염색 소재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유아동복의 소재로는 선행연구(Ahn et al., 2016)에서 제안한 제주산 풋감과 감귤, 감태를 단독 또는 복합염색으로 준비한 천연염색소재를 사용하였다. 선행연구(Ahn et al.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Ahn et al., 2016)에서 제안한 제주산 풋감과 감귤, 감태를 단독 또는 복합염색으로 준비한 천연염색 소재를 사용하였다. 유아동복을 위한 적용 아이템은 남아를 위한 민소매 셔츠, 티셔츠, 남방셔츠, 반바지, 여아를 위한 민소매 셔츠, 캡소매 셔츠, 반바지, 스커트, 원피스, 유아를 위한 바디슈트이며, 전체적으로 기획된 아이템들은 서로 믹스매치(mix-match)하여 입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천연염색제품뿐만 아니라 일반제품들과도 입을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감안하여 디자인하였다.
제주천연자원인 감을 모티브로 한 유아동복 텍스타일 디자인 및 상품개발을 위해 현대유아동복에 나타난 텍스타일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아동복컬렉션의 대표 정보지인 BAMBINI 2014S/S, 2015S/S, 2016S/S 총 3권을 이용하여 2014년 S/S부터 2016년 S/S까지 컬렉션에서 텍스타일 기법이 드러난 유아동복을 대상으로 총 50사례를 선정하였으며,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패턴의 종류,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이중 중복되는 사례들을 정리하여 총 21사례로 분류하였다.
둘째, 제주의 천연자원인 감을 모티브로 한 유아동복 텍스타일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현대 유아동복에 나타난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으로는 아동복컬렉션의 대표 정보지인 BAMBINI 2014S/S, 2015S/S, 2016년 S/S 총3권을 이용하여 2014년 S/S부터 2016년 S/S 컬렉션에서 텍스타일 기법이 드러난 유아동복을 대상으로 하여 총 50 사례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패턴의 종류와 소재, 표현기법으로 구분하였다. 이중 중복되는 사례들을 정리하여 총 21사례로 분류하고 여기에 나타난 현대유아동복의 텍스타일 디자인의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0, Illustrator CS5를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색상 선정은 선행 연구인제주의 천연자원의 염색을 활용한 패션색채기획(Ahn et al., 2016)에서 도출한 색상을 기본으로 유아동복 상품에 적용 가능한 색상으로 선정하였다.
86mm)로서 정련과 표백을 거친 후에 염색하였다. 염료로는 7~8월에 채집한 재래종 풋감의 착즙액과 감귤 미숙과, 제주 해안에서 채취한 감태의 자숙액을 각각 동결건조한 분말을 사용하였으며, 유아동복의 아이템과 앞에서 개발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특성에 따라, 이들 염료의 단독 염색 또는 복합염색 원단을 소재로 선정하였다. 선정한 유아동복 원단 소재의 염색 특성은 [Table 3]과 같다.
염색 대상인 직물은 Spring/Smmer 아동복 소재로 적합한 60수의 면직물(plan, 197g/m2, 0.20mm)과 유아용 바디수트, 아동용 티셔츠를 위한 유기농 면편성물(jersey, 210g/m2, 0.86mm)로서 정련과 표백을 거친 후에 염색하였다. 염료로는 7~8월에 채집한 재래종 풋감의 착즙액과 감귤 미숙과, 제주 해안에서 채취한 감태의 자숙액을 각각 동결건조한 분말을 사용하였으며, 유아동복의 아이템과 앞에서 개발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특성에 따라, 이들 염료의 단독 염색 또는 복합염색 원단을 소재로 선정하였다.
제주의 천연자원은 패션제품에서도 활용되어 왔는데, 전통적으로는 풋감을 염료로 사용하는 제주의 감염색은 갈천과 갈옷이라는 고유어를 생성하면서 제주전통 문화의 중요한 한 갈래로 자리 잡아 왔다(Jung,2015; Kim, 2014). 제주도에서는 제주문화상징 99선(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2008)을 선정하면서, 특히 감 염색으로 만든 옷, 갈옷을 10대 문화상징에 포함하였다. 문화상징으로서 갈옷은 감으로 천연 염색을 하였기 때문에 세계적 트렌드인 친환경 웰빙에 부합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환경친화상품의 영역에 감물이 진출하려면 색채의 차별성을 강화할 뿐 아니라 다양한 색채를 보강하고, 상품의 디자인 혁신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현재 감물 염색한 의류제품은 그 진출 범위가 극히 제한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Jeju Research Institute, 2009).
성능/효과
8]과 같은 꽃(flower) 패턴이다. 시즌의 트렌드에 따라 소녀적인 감성으로, 모던한 감성으로, 내추럴한 감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친숙한 패턴들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거나 유아동복의 특성을 반영하여 캐릭터화하여 패턴 자체를 아동복 디자인의 요소로 반영하여 표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시즌의 트렌드에 따라 소녀적인 감성으로, 모던한 감성으로, 내추럴한 감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친숙한 패턴들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거나 유아동복의 특성을 반영하여 캐릭터화하여 패턴 자체를 아동복 디자인의 요소로 반영하여 표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패턴 하나를 모티브로 하여 반복하여 디자인하기보다는 [Fig.
21]은 라메 소재에 멜팅기법을 이용하여 꽃패턴을 만든 소재를 다른 소재 위에 겹쳐 표현함으로써 이중적인 소재느낌을 효과적으로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보면 매 시즌 사용되고 꽃 패턴은 아동복에서도 중요한 패턴임을 알 수 있었으며, 패턴의 모양과 소재, 다양한 표현기법에 의해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전개되어 트렌드에 따라 로맨틱하게, 때로는 모던하게 새로운 느낌의 소재로 표현되고 있었다.
패턴의 종류에 따른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Table 1]과 같다. 전체적으로 나타난 패턴의 종류를 살펴보면 새, 악어, 얼룩말, 나비, 강아지, 고양이, 해마 등 다양한 동물패턴과 꽃과 과일이 중심이 된 식물패턴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Fig.
후속연구
이는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분석 결과에서 천연염색 자원으로서 감의 활용가치가 인정을 받았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화적 상징성과 잠재된 개발 가치가 인정받는 천연자원 감의 염색은 그 내재된 가치에 비하여 현재 패션 산업에서는 극복해야 할 한계가 분명히 지적되고 있으므로, 감 염색이 지니는 친환경성과 건강 지향성을 활용한 패션 제품의 체계적인 개발과 보완을 통하여 잠재적 가치를 충분히 발현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아이템에 제한적인 패션문화상품시장에 천연자원 모티브의 디자인을 활용한 유아동복 제품으로 그 영역을 다양화하고, 획일적인 천연염색제품에 자수, 아플리케 등 창의적인 표현기법을 제시하여 상품의 고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감성과 기호에 부응할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갈염색을 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보다 유기농 면이나 기타 다양한 색상의 천연섬유를 사용하는 것이 모티브에 대한 호감도 및 선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향후 이를 주제로 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주도의 천연자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로 전통염색 소재로만 사용되어온 감을 디자인 모티브로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동복에 적용함으로써 제주의 전통성을 이어온 소중한 자원인 제주 토종감에 대한 진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제주 지역을 상징하는 고유이미지로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아이템에 제한적인 패션문화상품시장에 천연자원 모티브의 디자인을 활용한 유아동복 제품으로 그 영역을 다양화하고, 획일적인 천연염색제품에 자수, 아플리케 등 창의적인 표현기법을 제시하여 상품의 고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감성과 기호에 부응할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갈염색을 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보다 유기농 면이나 기타 다양한 색상의 천연섬유를 사용하는 것이 모티브에 대한 호감도 및 선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향후 이를 주제로 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로하스 패션디자인의 한가지 표현 기술로서 천연 염색을 들 수 있는데(Park & Yoo, 2008), 친환경 로하스 패션제품을 위한 가공에 대하여 전문가와 비전문가 모두 천연염색을 선호한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Ha & Park, 2010). 이상의 선행 연구들을 고려할 때에 제주의 천연자원인 감을 활용한 염색은 주된 패션 트렌드인 친환경패션의 자원에 부합하며, 지역의 문화상징 브랜드 가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질랜드의 국토의 국립공원과 자연보호구역의 비중이 어떻게 되는가?
국토의 3분의 1 이상이 국립공원과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뉴질랜드는 희귀한 동식물과 뉴질랜드 고유종이 서식하고 있다. 마오리족의 전설 속에 전해 내려오는 거대한 은빛 고사리인 실버펀(Silver Fern)은 뉴질랜드를 상징하는 자연자원으로 국가를 상징하며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뉴질랜드가 국기 외에 은빛 고사리 문양을 활용한 곳은 어디인가?
최근 뉴질랜드 정부가 뉴질랜드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시행한 국기교체 프로젝트에서 은빛 고사리 문양을 넣은 국기가 후보로 등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고사리 문양은 뉴질랜드 1달러 동전 도안에도, 뉴질랜드가 자랑하는 럭비대표팀 올블랙스(All Blacks)의 유니폼에도 활용하여 세계인들에게 뉴질랜드의 전통적이고 고유한 상징으로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Kim, 2016).
거대한 은빛 고사리인 실버펀은 어느 부족의 전설 속 이야기인가?
국토의 3분의 1 이상이 국립공원과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뉴질랜드는 희귀한 동식물과 뉴질랜드 고유종이 서식하고 있다. 마오리족의 전설 속에 전해 내려오는 거대한 은빛 고사리인 실버펀(Silver Fern)은 뉴질랜드를 상징하는 자연자원으로 국가를 상징하며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최근 뉴질랜드 정부가 뉴질랜드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시행한 국기교체 프로젝트에서 은빛 고사리 문양을 넣은 국기가 후보로 등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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