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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남성의 화장품 관여유형에 따른 정보탐색과 구매행동특성
Men's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ing behavior related to cosmetic involvement focusing on Korean men in their 20s and 30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6, 2017년, pp.804 - 818  

홍혜림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백경진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the information searches and purchasing behavior Korean men in their 20s and 30s, focusing on cosmetic involvement. Research methods consisted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For the qualitative approach, in-depth interview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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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남성화장품 관여도 집단에 따른 구매 시 중요 요소의 차이를 밝힌다.
  • 이 연구는 Baek and Hong(2017)의 후속연구로 연구자가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남성화장품관여도 척도와 이를 바탕으로 유형화한 집단을 활용하여 화장품 관여도 유형에 따른 정보탐색과 구매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여 화장품관여도가 남성화장품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임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Baek and Hong(2017)이 개발한 화장품 관여도의 차원과 집단유형 결과(Table 2)를 토대로 남성화장품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분류된 화장품관여도에 따른 집단은 ‘유희적 고관여집단’, ‘합리적 저관여집단’, ‘의무적 고관여집단’의 총 3집단으로 유형화되었다.
  • 이 연구는 화장품 관여도에 따라 20~30대 남성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그에 따른 정보탐색, 구매 시 중요 요소 및 일반적 구매행동특성의 차이를 분석하여 남성화장품 마케팅에서의 차별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남성화장품 관여도 집단에 따른 정보탐색의 차이를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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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30대 남성의 1인당 평균 화장품 사용 개수는? 최근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개인의 외모나 인상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패션이나 미용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 화장품 브랜드에서 조사한 남성의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르면 20~30대 남성의 1인당 평균 화장품 사용 개수는 약 4.5개에 달했으며, 전체 남성 중 73.6%가 미팅이나 면접, 데이트 등의 상황을 앞두고 비비크림이나 마스크시트와 같은 남성 그루밍(grooming)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다(Oh, 2016)고 답해 남성들의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관여란 무엇인가? 관여(involvement)란 사물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중요도나 관심 정도를 뜻하는데, 특정 제품의 차원에서 유발되는 흥분, 관심이나 욕구와 같은 내적인 상태 변화의 정도를 제품 관여라고 말한다(Bloch, 1982; Mittal and Lee, 1989). 제품 관여는 마케팅 자극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나 행동적 반응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Dholakia, 2001) 소비자 행동 연구에서 주요 변수로 다루어지고 있다.
화장품의 정보원 활용의 중요성은? 화장품의 정보원 활용에 있어 여성들은 친구나 지인을 통해 화장품과 관련된 가장 많은 정보를 얻는 것(Kim & Moon, 2004)으로 나타난 반면, 남성은 주로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정보원으로 활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것(Yim & Kim,2014)으로 나타나 정보탐색에 있어서 남녀의 차이도 발생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탐색의 정도와 유형은 특히 제품 관여수준이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고(Park & Park, 1995), 남성과 여성 소비자는 정보탐색 특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남성의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연구를 진행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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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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