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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 감성에 대한 심혈관 변수 관계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or and Cardiovascular Parameter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4, 2017년, pp.127 - 134  

조아영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우진철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이현우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조영호 (감성과학연구센터) ,  황민철 (상명대학교 휴먼지능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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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정보 중 색채는 인간의 감성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감성을 유발하거나 예측하기 위해서 색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색채에 따른 감성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색채 자극에 따른 심혈관 반응을 측정하였다. 색채 자극은 Red, Green, Blue, Cyan, Mangenta, Yellow의 6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이미지들을 사용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대학생 26명(남자 13명)은 Electrocardiogram (ECG) 센서를 착용하고 모니터에 제시된 각 자극을 본 후 주관감성을 평가하였다. 색채 자극에 따른 심혈관 반응 데이터는 Kruskal-wallis 검정Mann-Whitney 검정을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Coherence ratio가 Green과 Magenta (p=.004), Red (p=.006), Yellow (p=.004) 색상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색상에 따른 유효한 심혈관 반응 변수와 감성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차이는 쾌-불쾌의 감성과 관련이 있었다. 본 연구는 녹색이 쾌의 감성을 유발하고 적색이 불쾌의 감성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인 실증적인 연구로써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or is a significant factor for evoking human emotion. Therefore, the effects of color have been analyzed to predict and evaluate human emo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cardiovascular responses depending on color stimuli in order to observe differences in color-emotions. Im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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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Red나 Yellow와 같은 난색계열은 교감신경의 활성을 초래하고 Green이나 Blue와 같은 한색계열은 부교감신경의 활성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 자극에 따른 심혈관 반응을 측정하여 색상 간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고 기존의 연구 결과들과 본 연구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녹색과 적색에서의 유효한 심혈관 반응변수와 감성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이는 색이 감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써 그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다만 단일 색상 자극에 따른 감성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지 않으므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색상 별 감성 차이를 인식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색상과 심혈관 반응 사이의 유효한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Red, Green, Blue, Cyan, Magenta, Yellow의 6가지 색상 자극을 제시하여 심혈관 반응을 측정하는 실험을 하고 이를 일원배치분산분석으로 색상 별 차이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자극의 6가지 색상별로 공간주파수를 높음, 중간, 낮음의 3가지 그룹 간에 심혈관 반응 변수들이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정규성 검정 결과 심혈관 반응 변수들이 정규성을 만족하지 않아 일원배치분산분석의 비모수 검정인 Kruskal-Wallis 검정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색상 자극에 따른 심혈관 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심혈관계 질환이 없는 26명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남 13명, 여 13명)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의 평균 연령은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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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빨간색은 어떤 감성을 유발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증적인 연구들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 정도 비슷한 감성 반응을 보이는 색상들이 존재한다. 빨간색은 상징적으로 붉은 피를 연상시켜 공격적인, 공포, 분노, 강렬한, 열정적인과 같은 각성의 감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왔다(Lichtenfeld et al., 2012; Hill & Barton, 2005; Allen &Jones, 2013; Elliot & Maier, 2014; Stevens & Ruxton, 2012).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색 감성을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에 따라 특정 색채와 특정 감성을 연관 지으려는 시도가 꾸준히 시도되어지고 있으나(D’Andrade & Egan, 1974; Hemphil, 1996; Manav, 2007; Naz & Helen, 2004; Odom, 2004; Palmer & Schloss, 2010; Plutchick, 2004; Sokolova et al., 2015; Terwogt & Hoeksma, 1995) 사람마다 선호하는 색에 따라 감성 변화가 민감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색 감성을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
녹색과 적색의 색채에 따라 어떤 감성이 유발되는가? 본 연구는 색상에 따른 유효한 심혈관 반응 변수와 감성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차이는 쾌-불쾌의 감성과 관련이 있었다. 본 연구는 녹색이 쾌의 감성을 유발하고 적색이 불쾌의 감성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인 실증적인 연구로써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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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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