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산업 생태계 문제의 근본원인 분석
Root Cause Analysis of the Information Industry Ecosystem Problems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4 no.4, 2017년, pp.71 - 92  

김성근 (information systems at Business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  안남규 (Chung-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ding a root cause is an essential step to solving a complex problem. Some previous studies have used the Delphi method for gathering opinions about root causes from geographically dispersed experts. However, we assert that complicated problems such as an industry ecosystem would make a general t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산업의 현 실정은? 우리나라 IT 산업이 안고있는 현상도 그런 문제 중의 하나이다. 한때 미래가 밝은 고부가가치 아이템으로 인정받아오던 IT가 사용 조직 내에서 그 가치를 잘 인정받지 못하고 이를 제공하려는 업체 간의 경쟁은 날로 심해짐에도 정책당국은 불합리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산업규제만 양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산업의 구조적 문제는 다양한 연구자에 의해 제기되어왔으나[Ahn and Moon, 2014; Lee et al.
근본원인분석을 위한 툴과 접근 방법은? 근본원인분석에는 다양한 툴과 접근이 존재한다. 우선, 복잡한 문제의 이해를 돕는 인과관계 맵(causal map) 툴이다. 문제의 요인들을 일정한 범주로 집단화해가며 근본원인을 찾아가는 특성요인도(Cause-Effect-Diagram, 실제 현장에서는 Fishbone Diagram이나 간단히 Ishikawa Diagram으로 불려짐)[Ishikawa, 1982], 요인 간의 관계 정도를 계량화하며 주요 요인을 찾아나가게 해주는 상호관계도(Interrelationship Diagram)[Mizuno, 1979], 요인간의 상호의존적 관계의 묘사를 통해 근본원인에서 문제에 이르는 논리적 연결고리를 꾀하는 현상문제구조트리(Current Reality Tree : CRT)[Goldratt, 1994] 등이 존재한다[Doggett, 2004; Yuniarto, 2012].
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야 하는 것은? 이런 복잡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의 근본원인(root cause)을 찾는 게 핵심이다[Andersen and Fagerhaug, 2006; Doggett, 2004; Yuniarto, 2012]. 즉, 다양한 문제 발생에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공통원인(common cause)을 식별하여 제거하지 않고는 문제의 근본적 해결은 어려울 것이라는 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Ahn, Y. S. and Moon, S. C., "An Suggestion of the Software Industry Structure Improvement in Korea : Focusing on the IT Service and Solution Provider Firm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21, No. 1, 2014, pp. 165- 176. 

  2. Andersen, B. and Fagerhaug, T., Root cause analysis : simplified tools and techniques, ASQ Quality Press, 2006. 

  3. Bae, Y., Oh, J., Lee, S. Y., and Lee, Y. B., "The Concept of Informatization Through Informatization Policy", In Proceedings of Seoul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2009. 

  4. Cho, D. H., Cha, K. H., and Shim, H. S., "K Public Corporation's IT Organization Redesign Cas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3, No. 3, 2011, pp. 165-183. 

  5. Choi, K. H., Medium-sized SI firms are bossing software developers around more severely than large SI firms used to, News One, 2015. 8. 31. (http://news1.kr/articles/ ?2399454) 

  6. Chung, G. W., "Development strategy of domestic software industry",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ol. 29, No. 1, 2011, pp. 17-22. 

  7. Doggett, A., "A statistical comparison of three root cause analysis tools",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ol. 20, No. 2, 2004, pp. 2-9. 

  8. Doggett, A., "Root cause analysis : A framework for tool selection", The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12, No. 4, 2005, pp. 34. 

  9. Fransman, M., The new ICT ecosystem : Implications for policy and regul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10. Goldratt, E., It's Not Luck. North River Press, 1994. 

  11. Hong, D. P. and Hong, J. H., "An Analysis of Software Industries in Korea, USA and Japan Using Input-Output Table", Korean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 Vol. 9, No. 2, 2002, pp. 247-273. 

  12. Ishikawa, K., Guide to Quality Control, Asian Productivity Organization, 1982. 

  13. Jeon, J. H., "Checking problems in domestic SI industry-Focusing on the affiliated SI companies of large enterprises", KIS Credit Monitor, 2012. 11. 26. 

  14. Kerzner, H., Project management-best practices : achieving global excellence (2nd Ed.), John Wiley & Sons, 2010. 

  15. Kim, S. K. and Kim, J. Y., "Visualizing an Industrial Ecosystem Model and Analyzing Impacts of an Exterior Event upon the Industry : Public Systems Integration Industry Cas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 12, No. 3, 2015, pp. 299-309. 

  16. Landeta, J., "Current validity of the Delphi method in social scienc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73, No. 5, 2006, pp. 467-482. 

  17. Lee, G., Yoon, G., and Park, J. H., "A Delphi Study Exploring the Future Direction of ICT Policy in Korea", Korean Institute of Public Affairs, Vol. 51, No. 1, 2013, pp. 179- 206. 

  18. Lee, H. J., High resistance to prohibition of subcontracting in software development projects of public organizations, The Electronic Times, 2015. 11. 19. (http://www.etnews.com/ 20151119000412) 

  19. Lee, J. B., Lee, J. C., and Chang, Y. H., "A Research on the core PMO function and operation type for the IT project of financial industry in Korea",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7, No. 3, 2009, pp. 35-47. 

  20. Lee, J. H., Shin, T. S., and Lim, J. H., "A PLS Path Modeling Approach on the Causeand- Effect Relationships among BSC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IT Organizations", The Journal of MIS Research, Vol. 7, No. 8, 2007, pp. 207-228. 

  21. Lee, J. S. and Kim, S. K., "An Empirical Study on Effects of PMO Governance and Its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9, No. 1, 2012, pp. 61-83. 

  22. Lee, J. S. and Kwak, S. Y., "An Analysis on the Economic Impacts of the Software Industry",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5, No. 5, 2012, pp. 3431- 3450. 

  23. Lee, K. S. and Oh, C. H., "An Exploratory Study on Software Industry Fall's Reasons Based Upon Ecosystem Perspectives and Policy Alternatives",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ol. 16, No. 1, 2012, pp. 97-125. 

  24. Lee, Y. S. and Seo, Y. B., "A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Smart Government Program in Kore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Vol. 18, No. 2, 2015, pp. 109-135. 

  25. Linstone, H. and Turoff, M. (Eds.), The Delphi method : Techniques and applications, Reading, MA : Addison-Wesley, Vol. 29, 1975. 

  26. Luftman, J. and Brier, T., "Achieving and sustaining business-IT alignment",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 42, No. 1, 1999, pp. 109-122. 

  27. Luftman, J., Kempaiah, R., and Nash, E., "Key issues for IT executives 2005", MIS Quarterly Executive, Vol. 5, No. 2, 2006, pp. 27-45. 

  28. Matchar, D., Patwardhan, M., Sarria-Santamera, A. and Westermann-Clark, E., "Developing a Methodology for Establishing a Statement of Work for a Policy-Relevant Technical Analysis",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Report, 2006. 

  29. Mizuno, S., Management for Quality Improvement: The Seven New QC Tools. (Ed) Productivity Press, 1979. 

  30. Moon, H. J. and Hong, J. S., "An Comparative Analysis of Alternatives at Implementing Next Generation System for the Financial Business",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2008, pp. 455-459. 

  31. Niederman, F., Brancheau, J. and Wetherbe, J.,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issues for the 1990s", MIS Quarterly, Vol. 15, No. 4, 1991, pp. 475-500. 

  32. Okes, D., "Improve your root cause analysis", Manufacturing Engineering, Vol. 134, No. 3, 2005, pp. 171-178. 

  33. Park, M. S., Shon, H. J., and Lee, H. H., "Classification of the Subcontracting Companies Accompanied by R&D Capabilities Compare and Research",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 8, No. 2, 2011, pp. 121-135. 

  34. Scavarda, A., Bouzdine­Chameeva, T., Gold stein, S., Hays, J. and Hill, A., "A methodology for constructing collective causal maps", Decision Sciences, Vol. 37, No. 2, 2006, pp. 263-283. 

  35. Shin, H. K., Bank CIO, Restructuring of IT organization is needed, The Electronic Times, 2009. 2. 27. (http://m.ciobiz.co.kr/ 20090227120012) 

  36. Snyder, C., A Guide to the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 PMBOK ((R)) Guide,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2014. 

  37. Son, Y. W. and Kim, Y. S., "The Moderating Effects between the Degree of IS Outsourcing and It's Performance", Korea Business Review, Vol. 29, No. 3, 2000, pp. 561-581. 

  38. Song, J. H. and Kim, G. H., "The Analysis of Korea's IT Services Industries based on the Method of Input-Output Analysis",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y Studies, Vol. 13, No. 2, 2008, pp. 21-45. 

  39. Steyn, H., "Why are capital projects often late and over-spent? Putting the puzzle together", Essays Innovate, 2009, pp. 73-75. 

  40. Taylor, H., "Outsourced IT projects from the vendor perspective : different goals, different risks", Journal of Global Information Management, Vol. 15, No. 2, 2007, pp. 1-27. 

  41. Wilson, P., Root cause analysis : A tool for total quality management, ASQ Quality Press, 1993. 

  42. Yoon, D. W., Small & medium-sized software firms are perishing due to rampant subcontracting practices, The Electronic Times, 2014. 6. 19. (http://www.etnews.com/ 20140609000294) 

  43. Yoon, D. W., Software firms are having a difficulty in recruiting software programmers, The Electronic Times, 2015. 3. 31. (http://www.etnews.com/20150331000038) 

  44. Yuniarto, H., "The shortcomings of existing root cause analysis tools", In Proceedings of the World Congress on Engineering, 2012, pp. 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