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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환경챔버를 활용한 블록의 공기온도 저감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Paving Blocks Based Ambient Temperature Reduction Using a Climatic Environment Chamber 원문보기

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4 no.4, 2017년, pp.187 - 192  

고종환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기후환경실증센터) ,  박대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  김용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기후환경실증센터) ,  김상래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기후환경실증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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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도, 차도, 주차장, 공원, 광장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포장 재료인 블록의 증발 등 열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일반블록과 LID (Low Impact Development)형 제품인 투수블록과 보수블록을 비교하였으며, 통제된 기후조건 (일사, 강우, 강설, 온도, 습도 등)이 갖춰진 챔버 (chamber) 내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환경챔버 내의 공기온도와 상대습도가 제어되는 상태에서 강우설비와 로드셀을 활용하여 강우전과 후의 중량변화 및 일사장치와 송풍장치를 이용하여 증발량을 계측하였다. 결과적으로 보수블록이 일반블록에 비해 증발산량은 약 2.6배 많았으며, 표면온도$10^{\circ}C$, 공기온도는 $4.6^{\circ}C$ 낮았다. 따라서 블록시험에 강도, 투수성능뿐만이 아닌 열에 대한 부문도 추가하여 분석한다면, 도시의 열 환경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the reduction performance of ambient temperature and the amount of evaporation that takes place depends on the temperature difference of paving blocks which are used in the sidewalk, roadway, parking lot, park, plaza, and etc. The water-retentive block of the LID (Low Impact D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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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블록시험방법인 강도 및 투수시험뿐 만이 아니라 블록의 증발잠열을 이용한 온도저감 효과와 그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투수블록, 보수블록 등 다양한 블록의 온도저감 효과에 대한 평가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가 지표면 피복에 따른 열섬저감 효과를 정량화 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반블록과 저영향개발 요소기술로 개발되고 있는 보수블록을 통하여 열 순환체계의 관점에서 증발량과 공기온도 저감을 평가해 보았다. 기후환경 챔버에서의 실험에 앞서 옥외의 통제되지 않은 기후조건에서 블록을 설치하여 비교한 경우, 보수블록이나 투・보수블록의 증발잠열에 따른 온도저감 효과 보다는 블록의 색상에 따른 알베도 값과 외부 환경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 유출저감 관련 사항만 시험 항목에 규정되어 있으며, 열순환체계에 대한 접근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외 테스트베드에서 실측한 자료와 실내의 통제된 기후환경 챔버 (Chamber)에서 비교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통제된 기후조건인 챔버에서 일반블록과 투수블록, 투・보수블록, 보수블록을 비교대상으로 하여 증발량 및 공기온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보수블록과 투・보수블록의 증발잠열에 따른 온도저감 효과 보다는 블록의 색상에 따른 알베도 값과 외기의 기후환경 변화로 인한 효과로 추정된다. 실외에서 진행된 테스트베드 실험결과를 고려하여, 본 실험에서는 블록의 색상을 비교적 동일한 계열로 하여 알베도 차이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또한, 외부환경요인의 통제가 가능한 기후환경 챔버에서 실험을 실시하여 블록의 증발량과 온도저감 효과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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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지의 불투수율이 높다는 것은 물 순환측면 및 열 순환측면에서 어떤 상황임을 의미하는가? 8% 등 대부분 인구가 생활하는 지역에서 불투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inistry of Environment, 2017). 도심지의 불투수율이 높다는 것은 물 순환측면에서 강우시 첨두 유출량은 물론 총 유출량이 많아져 비점오염원 총량이 증가하는 반면, 지하로 침투되거나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열 순환측면에서는 불투수율이 증가할수록 지표면 온도가 상승하고 도시의 열환경 (열 오염)이 더욱 악화됨을 의미한다.
표면온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영향이 큰 순서대로 쓰시오. 표면온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알베도가 가장 크고 이어서 열용량, 열전도순이다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또한 서울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의 도심지 열섬저감 포장 (주차장) 시험시공 및 효과 분석의 연구에 따르면 밝은 색 블록이 어두운 색 블록보다 표면온도 차이가 평균 3 - 8°C 나타났다 (The Pavement Research Center 2016).
그린인프라 구축을 위한 저영향개발 기법은 현재 어떤 주제를 중점에 두고 연구하고 있나요? 도시의 불투수면적을 줄이고 환경친화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한 여러 시도 중 대표적으로 저영향개발 기법이 있으며 이를 약칭으로 LID (Low Impact Development)라 한다. 그린인프라 (Green Infrastructure) 구축을 위한 LID 관련연구는 대부분 물순환체계 회복과 홍수 및 침수 저감을 위한 유출저감 중심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서울시에서는 보도 및 8 m 이하 생활도로에 투수블록 설치시 투수 지속성 검증시험 3등급 이상을 통과한 투수블록만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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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i, D.H. and Lee, B.Y. 2010. An experimental study of surface materials for planting of building surface by the radiant heat balance analysis in the summer. Journal of the Korea Solar Energy Society, Korea, pp. 71-80. 

  2. Ministry of Environment. 2017. 2017 Ministry of Environment report. Korea.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Development of high solar reflectance hybrid-Block for the island mitigations, Infrastructure R&D Report, pp. 72-78. 

  4. Japan Society for Testing Materials. 2015. Test method for water retention, water absorption and evaporability of building materials. Japan. 

  5. Lee, E.Y, Moon, S.K. and Shim, S.R. 1996. A study on the effect of air temperature and ground temperature mitigation from several arrangements of urban gree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Korea. pp. 65-78. 

  6. Kim, S.C., Lee H.J. and Park B.J. Assessment of Temperature Reduction and Evapotranspiration Green Roof Planted with Zoysia japonica,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Korea, pp. 1443-1449. 

  7. Takebayashi, H. and Moriyama, M. 2007. Surface heat budget on green roof and high reflection roof for mitigation of urban heat island, Building and Environment, 42(8):2971-2979. 

  8. The pavement research center on Quality inspection office division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6. Test construction and effect analysis of pavement for urban island mitigation on parking lot, Academic report, pp. 6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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