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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상 특보 발표가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Impact of Severe Weather Announcement on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Call Center Counseling Demand 원문보기

대기 = Atmosphere, v.27 no.4, 2017년, pp.377 - 384  

지영미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박태영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이영섭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ive management of call centers under special circumstances is critical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In order to effectively respond to call center counseling demand, this paper aims to identify factors having the greatest impact on the number of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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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는 계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기상 특보 발표에 따른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의 변화율에 대한 추이를 계절별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콜센터 상담 건수가 발생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서울 · 경기 지역에 대해 콜센터 상담 건수의 민감도를 추가로 분석하였다.
  • , 20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 콜센터 자료와 기상 특보 자료를 병합하여 기상 특보 발표가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와 기상 특보 자료를 시간대별로 연계하여 기상 특보 발표가 콜센터 상담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상 특보 발표가 콜센터 상담 건수에 반영되는 시간 지연 분석 결과, 기상 특보 발표 이후에 1시간이 지연되었을 때 콜센터 상담 건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기상청 콜센터 자료와 기상 특보 자료의 병합을 통해 기상 특보 발표가 콜센터 상담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한국기상산업기술원(구 한국기상산업진흥원)에서 제공받은 기상청 콜센터 자료와 기상 특보 자료를 이용하여, 기상 특보 발표가 콜센터 상담 건수로 반영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한 시간 지연(time lag) 분석을 실시하였다.
  • 시간대별로 통합한 기상 특보 발표 자료와 콜센터 상담 건수 자료를 이용하여, 기상 특보 발표가 콜센터 상담 건수로 반영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한 시간 지연 분석을 수행하였다. 즉, 발표된 기상 특보가 여러 경로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전달되어 콜센터 상담의 반응으로 연결되기까지는 시간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상 특보 발표가 콜센터 상담 건수에 영향을 주는 데까지 걸리는 지연 시간을 통계적으로 추정하고자 하였다.
  • 특히 ‘기상 특보 발표 변화 여부’ 변수의 ‘기상 특보 발표 없음 → 기상 특보 발표 없음’ 의 항목과 ‘기상 특보 발표 없음 → 기상 특보 발표 있음’ 항목 간의 콜센터 상담 건수 평균 변화율을 비교하여 기상 특보 발표가 콜센터 상담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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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는 어떠한 원인으로 차이가 나는가? Lee et al. (2016)에 따르면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는 계절에 따라 시간당 최대 9,000여 건 정도 차이가 난다. 이처럼 콜센터 상담 건수가 크게 변동하는 경우에는 콜센터의 한정된 인력으로 콜센터 상담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곤란해진다.
기상청 콜센터에 걸려오는 콜센터 상담 건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기상청 콜센터에 걸려오는 콜센터 상담 건수는 기상 현상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Lee et al.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의 변동이 차이가 클 때 어떠한 문제가 생기는가? (2016)에 따르면 기상청 콜센터 상담 건수는 계절에 따라 시간당 최대 9,000여 건 정도 차이가 난다. 이처럼 콜센터 상담 건수가 크게 변동하는 경우에는 콜센터의 한정된 인력으로 콜센터 상담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곤란해진다. 콜센터는 고객 만족의 접점으로서 고객과의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하기 때문에 콜센터 상담 수요를 예측하고, 콜센터 상담 수요에 따라 콜센터를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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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ek, W., N. G. Kim, and H. C. Kim, 2009: A case study on predicting inbound calls of motor insurance company using interactive decision tree analysis. Proc. of the KIIS Autumn Conf. 2009, 203-210 (in Korean). 

  2. Baek, W., N. G. Kim, and H. C. Kim, 2010: A case study on forecasting inbound calls of motor insurance company using interactive data mining technique. J. Intell. Inf. Syst., 16, 99-12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Hyeon, B., Y.-H. Lee, and K. Seo, 2014: A prediction algorithm for a heavy rain newsflash using the evolutionary symbolic regression technique. J. Inst. Control. Robot. Syst., 20, 730-735, doi:10.5302/J.ICROS.2014.13.198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Kim, S.-M., J.-E. Nah, and S.-M. Kim, 2011: The staffing problem at the call center by optimization and simulation. IE Interfaces, 24, 40-50, doi:10.7232/IEIF.2011. 24.1.04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Kim, Y.-B., and S.-M. Kim, 2014: Marine meteorological characteristics by comparison of high wind-wave alert and moored buoy data off the coast of the East Sea between 2006 and 2013. J. Fish. Mar. Sci. Edu., 26, 1013-1025, doi:10.13000/JFMSE.2014.26.5.1013(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Lee, Y.-S., C. Lim, M. Heo, and H. Kim, 2016: Analysis of data from the weather call center using a text-mining technique. Proc. of the Spring Meeting of KMS, 153-154 (in Korean). 

  7. Park, H. J., H. Kim, T. Park, and Y.-S. Lee, 2016: Analysis of patterns in meteorological research and development using a text-mining algorithm. Korean J. Appl. Stat., 29, 935-94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Seo, J.-H., Y.-H. Lee, and Y.-H. Kim, 2012: Short-term drought prediction based on machine learning. Proc. of KIIS Fall Conf. 2012, 22, 165-167 (in Korean). 

  9. Song, Y., C. Lim, J. Joo, and M. Park, 2016: A study on heavy rain forecast evaluation and improvement method. J. Korean Soc. Hazard Mitig., 16, 113-121, doi:10.9798/KOSHAM.2016.16.2.11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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