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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롤링 진자를 장치한 선박의 점성감쇠계 해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Viscous Damping System of a Ship with Anti-Rolling Pendulum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1 no.6, 2017년, pp.365 - 372  

박석주 (한국해양대학교) ,  장광호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금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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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체의 횡동요는 승조원의 피로를 누적시키고, 심지어 구조물 전체를 전복시키기까지 하고, 또 선체에 반복적인 외력을 가하는 등 부유체의 안정성과 구조물의 안전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거의 모든 선박의 경우에는 빌지킬을 설치하여 횡동요를 감소시키고 있고, 특수한 경우에는 안티롤링 탱크나 핀 스태빌라이저나 자이로스코프 등을 설치하여 횡동요를 줄이고 있다. 그러나 안티롤링 탱크는 설치하는데 용적을 많이 차지하고, 핀 스태빌라이저나 자이로스코프는 설치비와 유지 관리비가 많이 든다. 저자들은 안티롤링진자를 이용한 부유체의 롤링저감에 대한 연구를 하여 실험과 Runge-Kutta 해석에 의하여 그 유효성을 보인 바 있다. 여기에서는 선박에 안티 롤링 진자를 설치한 모델을 2자유도 점성감쇠계로 선형화하여 시스템을 해석하고 실험과 비교하여 수학 모델의 정당성을 보이고, 수학 모델의 정당성을 바탕으로 최적의 안티 롤링 진자를 제안한다. 7.7kg의 모형선의 경우 모형선 질량의 0.26%인 20g의 안티롤링 진자가 가장 효율이 좋음을 보였다. 또 안티 롤링 진자의 질량이 다른 몇 가지 경우에 대하여서 자유 롤링 실험을 하여 안티 롤링 진자의 유효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ling motion of a floating body makes crews and passengers exhausted and/or applies forces to the structure to cause damage; it might even upset the body. Therefore, almost all ships are equipped with bilge keels for anti-rolling; in special cases, an anti-rolling tank(ART) or fin stabilizer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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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횡동요 고유진동수와 일치하는 고유진동수를 가지는 ARP를 선박에 설치함으로써 선박의 횡동요를 줄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안티롤링 진자를 이용하여 선박의 횡동요를 저감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여서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여기에서는 실험 결과와 이론 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정립한 이론식의 실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안티롤링 진자를 장착한 선박을 점성감쇠를 갖는 2자유도계로 해석하고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수학 모델의 유효성을 보이고, 실제 선박에의 적용에 대한 가능성을 보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안티롤링 탱크의 질량체인 물은 물 자체로의 감쇠 성질을 가지고 있고, 더하여 물이 흐르는 통로의 크기에 따라서 감쇠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감쇠를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안티롤링 진자의 경우는 단순한 궤도 위를 움직이도록 하면 거의 감쇠가 없다. 감쇠를 추가하려면 궤도에 액체를 채워서 진자의 운동을 방해하거나 액체의 통로를 반대 쪽 궤도까지 폐회로를 만들어  흐름을 제어하여 감쇠의 정도를 조정할 수 있다.
  • 빌지 킬은 선체에 고정된 장치이므로 선박의 운동을 줄이는 감쇠 장치로 고려하면 되고, 자이로스코프는 외력으로 고려하면 되고, 안티롤링 탱크는 자유도를 증가시켜서 해석하여야 한다. 제안하는 안티롤링 진자의 경우도 개념은 안티롤링 탱크와 완벽하게 같다. 안티롤링 탱크의 질량체인 물은 물 자체로의 감쇠 성질을 가지고 있고, 더하여 물이 흐르는 통로의 크기에 따라서 감쇠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감쇠를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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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횡동요를 저감시키는 방법은 ? 저자들은 안티롤링 진자를 구조물의 본체에 부가하여 제어기 없이 안티롤링 진자의 운동만으로 선박의 횡동요를 감소 시키는 장치에 대하여 시스템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여 적용 하고 실험 결과와 비교 검토한 바 있다(Park et al., 2016).
부유체의 횡동요의 영향은 ? 부유체의 횡동요는 승조원의 피로를 누적시키고, 심지어 구조물 전체를 전복시키기까지 하고, 또 선체에 반복적인 외력을 가하는 등 부유체의 안정성과 구조물의 안전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거의 모든 선박의 경우에는 빌지킬을 설치하여 횡동요를 감소시키고 있고, 특수한 경우에는 안티롤링 탱크나 핀 스태빌라이저나 자이로스코프 등을 설치하여 횡동요를 줄이고 있다.
안티롤링 탱크의 단점은 ? 그래서 거의 모든 선박의 경우에는 빌지킬을 설치하여 횡동요를 감소시키고 있고, 특수한 경우에는 안티롤링 탱크나 핀 스태빌라이저나 자이로스코프 등을 설치하여 횡동요를 줄이고 있다. 그러나 안티롤링 탱크는 설치하는데 용적을 많이 차지하고, 핀 스태빌라이저나 자이로스코프는 설치비와 유지 관리비가 많이 든다. 저자들은 안티롤링진자를 이용한 부유체의 롤링저감에 대한 연구를 하여 실험과 Runge-Kutta 해석에 의하여 그 유효성을 보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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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ike, Y., Saeki, A., Mutaguchi, M., Imazeki, M., Miyabe, H., Yamashitar, S.(1999), "Application of Hybrid Anti-Rolling System to Actual Ship," Transactio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vol. 185, pp. 111-117. 

  2. Koike, Y., Yoshikai K., Hiroshige. E., Tanida, K., Mutaguchi, M.(1994), "Study and At-sea Experiment on Actively Controlled Anti-Rolling System," Transactio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vol. 176, pp. 137-143. 

  3. Moon, S. J., Jeong, J. A., Yoon, H. K., Lee, G. J., Ahn, S. P.(2005), "An Experimental Study on Mass Driving Amti-Rolling System for Ships," Transactio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s of Korea, Vol. 42, pp. 665-672. 

  4. Oikawa, M., Koike. Y, Chatani. Y(1993), "Study and At-sea Experiment on Actively Controlled Anti-Rolling System," Transactio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vol. 174, pp. 217-223. 

  5. Park S. C, Yi G. J, and Park K. I, "Reduction Ship Rolling with a Anti-Rolling Pendulu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0, No. 6, pp. 361-367. 

  6. Popular Mechanics(1932), "Fins Proposed For Big Liners To Prevent Rolling," Popular Mechanics, August, p. 251. 

  7. Popular Mechanics(1933), "Fins to Stop Ship's Rolling Governed by Gyro," Popular Mechanics, April, p. 509. 

  8. Rao S. S.(2005), Mechanical vibrations 4th ed., Pearson Education Korea Ltd., pp. 730-733, 736-740. 

  9. Sellars F. H. and Martin J. P.(1992), "Selection and Evaluation of Ship Roll Stabilizer Systems," Marine Technology vol. 29, No. 2, pp. 84-101. 

  10.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1989), Principles of Naval Architecture, Vol. 3, p 127. 

  11. Yoon H. K., Lee G. J., Lee C. M.(2004), "Modeling and Simulation of a Ship with Anti-Rolling Devices in Wave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8, No. 5, pp. 347-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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