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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 Water Jet 추진함정의 안전 조함법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Handling Method of KCG's Water Jet Propulsion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1 no.6, 2017년, pp.373 - 380  

윤청금 (해양경찰교육원 종합훈련센터) ,  박재홍 (해양경찰교육원 종합훈련센터) ,  박득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초영 (군산대학교 해양산업운송과학기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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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인적오류에 의한 운항과실에는 관련 지식의 결여, 잘못 이해하고 있는 지식, 적용절차의 미숙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해양경찰 경비함정에 장착되고 있는 추진기 형태를 살펴보면, 해상치안 수요에 따라 다양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소형 경비정에 주로 장착되었던 워터제트 추진기가 중대형 경비함으로 점차 확대되어 전체 함정의 50%에 이르고 있으며, 축 형식은 2에서 4축, 버켓 유형도 전후진과 조향 제어방식이 전혀 다른 '이중역전버켓'과 '단일역전버켓' 방식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운항체계의 다양화는 운항자의 인적과실 요인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워터제트 유형별 고유의 특성에 알맞은 조종법의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 논문에서는 워터제트 유형별 후진성능을 기반으로 외력의 도움 없이 해양경찰 전용부두의 요건에 적합한 횡이동 방법을 분석하였다. 이어서,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실험하고, 실험이 곤란한 워터제트 방식 함정은 함정장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비교 검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워터제트 운항 지식의 올바른 습득과 기술적 측면의 인적오류를 최소화하여 해상치안활동에 기반인 함정의 안전운항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tional errors caused by human factors, which is the major cause of marine accidents, include lack of knowledge, misunderstanding knowledge, and inadequate procedures. Recently, the type of propulsion mounted on KCG cutters has been diversified. In particular, the water jet propulsion unit, w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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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선박조종시뮬레이터로 워터제트 함정의 이동특성을 점검하여 도출된 결과를 함정장 보직교육에 시뮬레이션 적용하고 훈련내용에 대한 교육생 인터뷰에서 실선과 차이점,실무 적용의 유용성 등을 검토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워터제트 함정 운항자의 안전운항을 도모하고자 한다.
  • 6미터)이외력의 도움 없이 무사히 접안한 사례는 워터제트 특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기술적인 운용능력이 부가된 좋은 예로 볼 수있다. 여기서는 워터제트 유형별 후진성능을 활용한 횡이동방법을 살펴보고 가능한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험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해양경찰교육원에서는 매년함정장 보직교육을 실시하는데, 2017년 2월 15일부터 24일까지 3회 실시한 보직교육에 이 시뮬레이션 자료로 훈련을 진행하고 결과를 서로 공유하며 실선과의 차이점과 시뮬레이션훈련의 실무 적용도 등을 토론하고 인터뷰하는 방법으로 추가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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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워터제트 추진기의 특징은? 상선, 어선 등과 같은 선박에서는 다른 추진 장치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넓은 속도 범위 내에서 추진효율이 비교적 우수하고 제작비용도 높지 않기 때문에 나선형 추진방식(Screw Propeller, 이하 스크루 방식)을 채택한 선박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워터제트 추진기는 저속에서 추진 효율이 기존 스크루 추진기에 비해 낮지만,Cavitation 성능이 우수하여 임펠러의 고속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속여객선, 레저보트 등 고속선의 추진기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Lee.
국내 해양사고 원인을 어떻게 분류하는가? 1%가 인적요인에 의한 운항과실로 분석되고 있다. 여기서 운항과실의 범주에는 출항준비 불량, 조선 부적절, 운항과실 기타 등 13가지의 세부원인으로 분류하여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로 분류하고 있다.(KMST, 2017) 한편, 호주의 항공, 해양, 철도 사고 조사기관인 운송안전국(ATSB; the Australian Transport Safety Bureau)에서는 해양사고의 원인을 크게 상황인식, 관리, 위험,정비 인적오류, 인적오류 외 그룹 등 5가지 범주로 구분하고 있다.
호주의 운송안전국은 해양사고의 원인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여기서 운항과실의 범주에는 출항준비 불량, 조선 부적절, 운항과실 기타 등 13가지의 세부원인으로 분류하여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로 분류하고 있다.(KMST, 2017) 한편, 호주의 항공, 해양, 철도 사고 조사기관인 운송안전국(ATSB; the Australian Transport Safety Bureau)에서는 해양사고의 원인을 크게 상황인식, 관리, 위험,정비 인적오류, 인적오류 외 그룹 등 5가지 범주로 구분하고 있다. 상황인식 그룹은 상황판단(Situation assessment and awareness), 지식수준(Knowledge, skills and abilities), 직권(commission) 등의 3가지 원인으로 분류하여, 사고 자체 분석뿐만 아니라 사고가 일어나기 전의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항해자의 근본적인 인적오류를 체계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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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nders gaard, Jens Bergstorm(2014), Water jet steering concept - evaluation of an environmental design, Part 1, Karlstad University, Sweden, pp. 39, 41-43. 

  2. HamiltonJet(2017), HM Series Brochures Eng 2014 Http://www.hamilton.co.nz/global/hm-series 

  3. KAMEWA(2016), Kamewa waterjets, S-series, fact sheet, Http://www.rolls-royce.com 

  4. Kim, H. T. et al.(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137-150. 

  5. KMST(2017), Statistics Annual Report List Table 23-1, https://data.kmst.go.kr/kmst/statistics/annualReport/seleectAnnualReportList.do. 

  6. Lee. J. S. et al.(2012), "A Numerical Analysis on Flow Characteristic of 200HP Grade Water Jet for Small Ship",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1, No. 1. pp. 150-155. 

  7. MJP(2017), MJP CSU, Compact Steering Unit, Http://www.marinejetpower.com/index2.php#prods 

  8. Verheij, Henk(2010), "Comparison of water jets and conventional propeller jets", In Port Infrastructure Seminar 2010, Delft, The Netherlands, June 22-23, 2010. TU Delft, Section Hydraulic Engineering. pp. 2-6. 

  9. Yun. C. G. et al.(2017). "Comparative analysis for lateral movement each type of W/jet propeller using SHS", Joint Conference 2017, KOSOMES, Mokpo, Korea, April 27-28, pp. 89. 

  10. Yun. C. G.(201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oast Guard vessel's maneuvrability for improving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Training by SHS", Research Papers of Korea Coast Guard academy Combined Training Center. Vol. 1. pp. 5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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