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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1 no.6, 2017년, pp.373 - 380
윤청금 (해양경찰교육원 종합훈련센터) , 박재홍 (해양경찰교육원 종합훈련센터) , 박득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초영 (군산대학교 해양산업운송과학기술학부)
Operational errors caused by human factors, which is the major cause of marine accidents, include lack of knowledge, misunderstanding knowledge, and inadequate procedures. Recently, the type of propulsion mounted on KCG cutters has been diversified. In particular, the water jet propulsion unit, wh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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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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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제트 추진기의 특징은? | 상선, 어선 등과 같은 선박에서는 다른 추진 장치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넓은 속도 범위 내에서 추진효율이 비교적 우수하고 제작비용도 높지 않기 때문에 나선형 추진방식(Screw Propeller, 이하 스크루 방식)을 채택한 선박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워터제트 추진기는 저속에서 추진 효율이 기존 스크루 추진기에 비해 낮지만,Cavitation 성능이 우수하여 임펠러의 고속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속여객선, 레저보트 등 고속선의 추진기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Lee. | |
국내 해양사고 원인을 어떻게 분류하는가? | 1%가 인적요인에 의한 운항과실로 분석되고 있다. 여기서 운항과실의 범주에는 출항준비 불량, 조선 부적절, 운항과실 기타 등 13가지의 세부원인으로 분류하여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로 분류하고 있다.(KMST, 2017) 한편, 호주의 항공, 해양, 철도 사고 조사기관인 운송안전국(ATSB; the Australian Transport Safety Bureau)에서는 해양사고의 원인을 크게 상황인식, 관리, 위험,정비 인적오류, 인적오류 외 그룹 등 5가지 범주로 구분하고 있다. | |
호주의 운송안전국은 해양사고의 원인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 여기서 운항과실의 범주에는 출항준비 불량, 조선 부적절, 운항과실 기타 등 13가지의 세부원인으로 분류하여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로 분류하고 있다.(KMST, 2017) 한편, 호주의 항공, 해양, 철도 사고 조사기관인 운송안전국(ATSB; the Australian Transport Safety Bureau)에서는 해양사고의 원인을 크게 상황인식, 관리, 위험,정비 인적오류, 인적오류 외 그룹 등 5가지 범주로 구분하고 있다. 상황인식 그룹은 상황판단(Situation assessment and awareness), 지식수준(Knowledge, skills and abilities), 직권(commission) 등의 3가지 원인으로 분류하여, 사고 자체 분석뿐만 아니라 사고가 일어나기 전의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항해자의 근본적인 인적오류를 체계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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