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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분석기법을 활용한 지반침하 위험도 평가
The Risk Evaluation of Ground Subsidence based on GIS Analysis Metho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6, 2017년, pp.104 - 109  

최병일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  김종훈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  박원주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  최창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김진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ground subsidence occurred at the center of Seoul area in 2014, the ground subsidence phenomenon was emerged as a social issue in Korea. Even so far, national and local governments and related experts have been making a lot of efforts to prevent ground subsidence phenomenon, but it is still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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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 지반침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9가지 영향인자를 선정하고 각 인자별 DB 및공간정보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GIS 기반 지반침하 위험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반침하 위험도 평가를 위하여 9가지 영향인자에 대한 AHP분석을 진행하였다. 계층분석 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은 Saaty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으며,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통해 어떤 사건과 관련되어 있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평가하여 가중치를 산정하는 전문가 시스템 기법으로 다기준 의사결정 등의 다양한 분양에서 사용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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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침하 현상에 대응하기위해 국토교통부가 취한 조치는? 이와 같이 지반침하 현상이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매년 꾸준히 발생함에 따라 정부 및 지자체, 관련 전문 가들은 지반침하 현상을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에서는 2015년 ‘지반침하(함몰) 안전관리 매뉴얼’을 발간하여 주요 발생 원인에 따른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3), 환경부에서는 2015년 ‘하수관로 정밀 조사 매뉴얼(Ministry of Environment)을 통하여 지반침 하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노후관로 내부 진단 방법을 구체화 하였다4). 또한, 서울연구원에서는 굴착 복구공사의 시간부족으로 인한 품질저하 예방 및 적절한 뒤채움재 사용으로 지반침하를 예방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면밀하게 분석 하였으며5), 서장원은 폐광산 지역을 대상으로 광역적인 범위에서의 지반침하 발생 위험도와 지반침하 발생으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를 상대적 순위 관점에서 평가하는6) 등 많은 연구자들이 지반침하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4년 서울시가 발표한 최근 5년 동안 발생한 지반침하 현상의 원인은? 2014년 지반침하 현상이 본격적으로 이슈화 되며 정부, 지자체에서는 전국적인 발생현황 및 대응방안에 관해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서울시는 최근 5년 동안 발생한 지반침하 현상의 원인을 1)하수관 손상 (84.5%), 2)상수관손상(1.7%), 3)인접굴착공사 등 기타 원인(13.8%)으로 발표하였다1). 또한, 최근 발간된 ‘서울시 도로관리 기술백서(2017)’에서는 1)하수관손상(51%), 2)상수관 손상 (13%), 3)굴착복구 미흡 (25%), 4)공사중 함몰 (11%)으로 지반침하 발생 원인을 제시하였으며, 매설관로의 영향이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다2).
지반침하 위치정보와 지하철의 상관관계는? 또한, ○○시 전역에 분포한 지층정보의 경우에도 지반침하 위치정보와의 관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하철의 경우 노선이 많이 겹칠수록 지반침하에 취약하게 나타났으며, 최대 3개 노선이 교차하는 곳이 가장 취약한 지점으로 분석 되었다. 상하수도관련 위험인자들의 밀도분석 결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냈으나, 하수관로 위험인자들이 상수관로 인자들보다 더 위험하게 분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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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oul Metropolitan City, "'Road Depression' Cause Investigation, a Special Management Measures Announced", 2014. 

  2. Seoul Metropolitan City, "Road Management Technology White Paper", 2017.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Ground Subsidence Safety Management Manual", 2015. 

  4. Ministry of Environment, "Sewage Pipeline Scrutiny Manual", 2015. 

  5. Seoul Institute, "The Road Subsidence Conditions and Safety Improvement Plans in Seoul", 2016. 

  6. J. W. Seo, "GIS-based Spatial Analysis for the Risk Assessment of Subsidence in Abandoned Mine Area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7. J. H. Seong et al., "Deriving Strategic Agenda for Response of Road Depression Symptoms", J. Korean Soc. Saf., Vol. 31, No. 6, pp. 99-104, 2016. 

  8. C. Y. Oh and K. W. Jun, "Analysis of Landslide and Debris Flow Hazard Area using Probabilistic Method in GIS-based", J. Korean Soc. Saf., Vol. 27, No. 6, pp. 172-17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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