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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모의(Sled) 시험에 의한 특별교통수단 휠체어 탑승자 상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heelchair Occupant Injury in 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by the Sled Tes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2, 2017년, pp.140 - 148  

김태용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첨단안전평가실) ,  심소정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첨단안전평가실) ,  김시우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첨단안전평가실) ,  강병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첨단안전평가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idents involving wheelchair accessible vehicles have been frequently occurring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se vehicles in the Korean market. However, detailed regulations, which are required to ensure the safety of the wheel-chair occupants, are unavailable. In this study, both domestic and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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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국내외 평가기준을 분석하고 관련된 평가기준을 선정하여 국내 특별교통수단 제작사인 오텍社 차량의 시험평가(Sled Test)를 통해 휠체어 구속장치와 휠체어 탑승자 구속장치의 기준 만족여부를 확인하였다.
  • 총 3회의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3차평가는 실제 사용되는 일반 수동휠체어를 적용하여 평가를 수행하였다. 2차평가 및 3차평가에서 좌석안전띠 어깨 부는 2점식 안전띠 적용으로 미계측되었으며, 2차평가시 Tie-down 후방 계측값은 16 kN이 초과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 시험평가는 실제운용상황과 최대한 유사한 모델을 재현하기 위해 특별교통수단 다판매차종인 오텍 社의 기아 카니발 개조차량을 선정하여 시험환경을 구성하였다.
  • 차량내부 장치는 4 points Tie-down 형태의 휠체어 고정장치, 2점식 또는 3점식의 탑승객 구속장치, 휠체어 진입 공간 및 탑승객 손잡이 등으로 운영중인 특별교통수단 시스템과 동일하게 시험차량을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 제작된 시험지그를 사용하여 2.3 평가기준에서 설명한 ISO 10542에 따라 현황파악을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총 3회의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험 Matrix는 Table 8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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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법 시행규칙 제6조 제3항의 규정 내용은 무엇인가? 현재 「교통약자법」 시행규칙 제6조 제3항은 “특별교통수단에는 교통약자가 휠체어를 탄 채 승차할 수 있는 휠체어 리프트 또는 휠체어 기중기 등의 승강설비, 휠체어 고정설비 및 손잡이를 설치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그 세부기준에 대해서는 규정하고 있지 않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의 제정으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2005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이하 “교통약자법” 이라 한다.)을 제정하여,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수단인 특별교통수단의 보급‧확대를 위해 노력한 결과, 특별교통수단의 법정보유기준대비 보급률이 2011년 31.3 %에서 2015년 72 %로 크게 확대되었다(경기지자체 기준). 하지만, 「교통약자법」이 시행되고 특별교통수단이 도입・확대된 이후 안전장치와 관련된 사고(Table 1)가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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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 Y. Kim, S. J. Shim and S. W. Kim, "A Study on Wheelchair Occupant Injury in 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by the Sled Test,"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736, 2016. 

  2. S. J. Shim, Y. H. Park and K. H. Yoon, "A Study on Functional Requirements of the Special Vehicle for the Disabled,"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223-1231, 2009. 

  3. Y. H. Park, J. H. Hong, K. H. Kim and I. H. Lee, "A Study of Test Method for and Evaluation of Wheelchair Seating System,"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2004. 

  4.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UN/ECE Regulation No.107 Annex8 Revision 3, 2010. 

  5. European Union, Directive No.2001/85/EC, 2001. 

  6. FMVSS 222 School Bus Passenger Seating and Crash Protection,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atandards and Regulations, 2016. 

  7. ISO, ISO 10542: Technical Systems and Aids for Disabled or Handicapped Persons - Wheel-chair Tiedown and Occupant Restraint Systems- Part1: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for All Systems, ISO 10542-1, 2012. 

  8. Society for Automobile Engineers International, SAE J2249, Wheelchair Tiedown and Occupant Restraint Systems for Use in Motor Vehicles, 1999. 

  9. 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Wheelchair and Wheelchair Tiedown/ Restraint Testing at UMTRI, 2013. 

  10.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The Safety of Wheelchair Occupants in Road Passenger Vehicles at TR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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