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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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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C는 어떤 지식을 창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가? | MOOC는 암기 위주의 지식 전달식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배경과 경험, 지식을 가진 학습자 간의 토론과 협업으로 지식을 창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MOOC는 기존의 대학의 기능과 역할을 확장시키고 대학의 혁신을 야기하며 ‘공개·공유’, ‘연결·확장’, ‘참여·협력’의 가치를 추구하는 고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 |
MOOC란? | 최근 들어 대학교육 혁신의 방법론적 접근으로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가 대두되고 있다. MOOC는 누구나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양질의 대학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의를 뜻하며, 2012년부터 미국을 시작으로 가장 최신의 교육트렌드로 자리하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2012년을 ‘MOOC의 해(Year of the MOOC)’로 선정하였고, 뉴욕타임즈의 대표 칼럼니스트인 Thomas Friedman의 ‘(MOOC)혁명이 대학을 강타하고 있다(Revolution Hits the Universities)‘는 칼럼이 큰 주목을 받았으며, MOOC를 이수한 몽골 학생의 MIT 입학사례 등은 「대학교육의 혁신」, 그 중심에 MOOC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 |
MOOC의 특징은 무엇인가? | MOOC의 본질적 의미는 지식의‘공개·공유’, 강의의 ‘연결·확장’, 그리고 학습의 ‘참여·협력’이라는 고등교육 패러다임의 큰 축으로 설명될 수 있다. 지식의 ‘공개·공유’는 암기 위주의 지식 전달 수업방식이 아닌 교수자나 학습자들의 경험적 지식을 자유롭게 공개하고 서로 공유하는 수업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강의의 ‘연결·확장’은 짧은 강의로 구성된 강좌와 다른 강좌와의 연계·결합이나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 학습분량, 학습속도, 전달방법, 학습활동 형태, 보충심화학습에 대한 선택의 기회가 학습자에게 주어짐을 의미한다. 학습의 ‘참여·협력’은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자로서의 역할과 기능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적 관계성의 강조를 의미한다. 이와 같이, MOOC는 대학교육의 혁신을 위한 DNA를 지니고 탄생하였으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의 많은 대학에서 MOOC를 통한 대학교육의 혁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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