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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장르 분류를 위한 부밴드 분해와 특징 차수 축소에 관한 연구
An investigation of subband decomposition and feature-dimension reduction for musical genre class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6 no.2, 2017년, pp.144 - 150  

서진수 (강릉원주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정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콘텐츠 연구본부) ,  박지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콘텐츠 연구본부)

초록

음악 장르는 음악 검색 및 분류 등의 정보 처리 시스템 구현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장르 분류를 위한 스펙트럼 특징은 음악의 화음 및 강약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부밴드로 분해하여 구해진다. 본 논문은 음악 장르 분류 성능 개선을 위한 특징 추출을 위한 부밴드 분해 방법에 관해 연구하였다. 또한 부밴드 음악 특징의 차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장르 데이터셋들에서 실험을 수행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옥타브 스케일보다 세분화된 부밴드 분해가 장르 분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특징 차수 축소를 결합하여 분류기의 계산량도 줄일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sical genre is indispensible in constructing music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such as music search and classification. In general, the spectral characteristics of a music signal are obtained based on a subband decomposition to represent the relative distribution of the harmonic and the non-ha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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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음악 장르 분류를 위한 부밴드 특징의 성능을 분석하여 최적의 부밴드 개수를 찾았다. 또한 부밴드 음악 특징의 차수를 줄일 수 있도록 특징 분포 및 장르 분류에 적응적인 변환행렬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장르 데이터셋들에서 실험을 수행하여 세분화된 부밴드 분해가 장르 분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특징 차수 축소를 결합하여 분류기의 계산량도 줄일 수 있음을 보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음악 장르 분류에 좋은 성능을 보인 스펙트럼의 극값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극값은 화음의 구조와 세기 등의 정보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음악 장르 분류에 좋은 성능을 보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간 청각 모델에 기반한 멜 스케일 상에서 부밴드를 분해하고 몇 개의 부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음악 장르 분류에 적합한 지를 확인하였다.
  • 1에 주어진 바와 같이 프레임 레벨 특징을 추출하고, 프레임들을 모은 세그먼트 레벨 특징 요약으로 구성되며, 세그먼트 레벨 요약 특징이 학습된 분류기의 입력으로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프레임 레벨 특징 추출 시 부밴드 개수와 세그먼트 레벨 특징의 차원 축소에 관해서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은 어떻게 음악 신호 스펙트럼을 나누어 분석하는 것이 장르 분류 성능에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한 연구이다.
  • 본 논문은 음악 장르 분류를 위한 부밴드 선택 및 차원축소에 관한 연구이다.
  • 본 논문은 음악 장르 분류를 위한 부밴드 선택 방법에 관한 논문이다. 음악 장르 분류를 위한 부밴드 특징의 성능을 분석하여 최적의 부밴드 개수를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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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 장르는 무엇에 필수적인 요소인가? 음악 장르는 음악 검색 및 분류 등의 정보 처리 시스템 구현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장르 분류를 위한 스펙트럼 특징은 음악의 화음 및 강약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부밴드로 분해하여 구해진다.
장르 분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스펙트럼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음악 장르 분류를 위해서는 장르 간의 차이를 두드러지게 할 수 있는 특징을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스펙트럼 기반의 음색 특징이 널리 사용되어 왔다. 장르 분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스펙트럼 특징에는 MFCC (MelFrequency Cepstral Coefficients),[2,3] OSC(Octavebased Spectral Contrast)[5] 등이 있다. 이러한 스펙트럼 특징들은 음악 신호를 짧은 길이의 프레임(수 십에서 수 백 ms)으로 나누고 각 프레임에 퓨리에 변환을 취하여 얻어진다.
장르 분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스펙트럼 특징들은 어떻게 얻어지는가? 장르 분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스펙트럼 특징에는 MFCC (MelFrequency Cepstral Coefficients),[2,3] OSC(Octavebased Spectral Contrast)[5] 등이 있다. 이러한 스펙트럼 특징들은 음악 신호를 짧은 길이의 프레임(수 십에서 수 백 ms)으로 나누고 각 프레임에 퓨리에 변환을 취하여 얻어진다. 프레임 레벨의 스펙트럼 특징만으로는 음악 장르를 신뢰성 있게 분류할 수 없으므로, 프레임 레벨 특징들을 모아서 1 s에서 30 s 길이의 음악 신호 세그먼트에서의 평균, 분산, 상관관계 등의 통계학적 특성을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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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Z. Fu, G. Lu, K. M. Ting, and D. Zhang, "A survey of audio-based music classification and annotation," IEEE Trans. Multimedia 13, 303-319 (2011). 

  2. B. L. Sturm, "A survey of evaluation in music genre recognition," in Proc. AMR-2012, 29-66 (2012). 

  3. J. Seo, "Study on the performance of spectral contrast MFCC for musical genre classification" (in Korean), J. Acoust. Soc. Kr. 29, 265-269 (2010). 

  4. S.-C. Lim, S.-J. Jang, S.-P. Lee, and M. Y. Kim, "Music genre classification system using decorrelated filter bank" (in Korean), J. Acoust. Soc. Kr. 30, 100-106 (2011). 

  5. D. Jiang, L. Lu, H. Zhang, J. Tao, and L. Cai, "Music type classification by spectral contrast feature," in Proc. ICME-2002, 113-116 (2002). 

  6. D. O'Shaughnessy, Speech Communication: Human and Machine (Addison-Wesley, Boston, 1987), pp. 150. 

  7. M. Sugiyama, "Dimensionality reduction of multimodal labeled data by local fisher discriminant analysis," J. Mach. Learn. Res. 8, 1027-1061 (2007). 

  8. S. Pedagadi, J. Orwell, S. Velastin, and B. Boghossian, "Local fisher discriminant analysis for pedestrian reidentification," in Proc. CVPR, 3318-3325 (2013). 

  9. P. Loizou and O. Poroy, "Minimum spectral contrast needed for vowel identification by normal-hearing and cochlear implant listeners," J. Acoust. Soc. Am. 110, 1619-1627 (2001). 

  10. S. Umesh, L. Cohen, and D. Nelson, "Fitting the mel scale," in Proc. ICASSP, 217-220 (1999). 

  11. G. Tzanetakis and P. Cook, "Musical genre classification of audio signals," IEEE Trans. Speech and Audio Process. 10, 293-302 (2002). 

  12. B. L. Sturm, "An analysis of the GTZAN music genre dataset," in Proc. ACM workshop on Music information retrieval with user-centered and multimodal strategies, 7-12 (2012). 

  13. A.K. Jain, Fundamentals of Digital Image Processing (Prentice-Hall, Trenton, 1989), pp. 15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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