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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변형이 있는 평면 위의 비정상 유동해석을 위한 준-정상 기법
A Quasi-Steady Method for Unsteady Flows over Surfaces with Structural Deform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 2017년, pp.1 - 9  

김민수 (Inha University) ,  이남훈 (Inha University) ,  이학태 (Inha University) ,  이승수 (Inha University) ,  김헌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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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음속 공탄성(aeroelastics) 해석 시간 절약을 위한 준-정상 축약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유동이 초음속이고 유동의 특성시간이 구조변형의 특성시간에 비해 작을 경우, 유동의 비정상성이 작아 비정상 유동해 대신 정상 유동해를 이용하여 공탄성 해석을 할 수 있다. 크리깅 기법을 적용하여 유동의 축약모델을 구축하였다. 매 시간 축약모델로부터 예측된 표면해가 구조해석의 경계조건으로 사용되었다. 크리킹 기법을 적용한 축약모델을 비정상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nd verify an aerodynamic reduced-order model (ROM) based on a quasi-steady flow method to reduce the computational cost of supersonic aeroelastic analysis. For supersonic flows, especially when the characteristic time scale of the flow is small compared to that of the str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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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음속 환경에서 공탄성 해석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축약모델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이를 강제 변형 문제에 적용해 보았다. 이를 통해 초음속 비정상 표면 압력 예측에 많이 쓰이는 피스톤 이론의 한계를 확인하고, 각 시각에서의 비정상해를 준-정상해로 대체하는 것이 피스톤 이론에 비해 좀 더 정확성을 갖는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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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스톤 이론의 단점은? 하지만 피스톤 이론은 아음속 영역이 존재하거나, 충격파/팽창파 상호작용 등의 복잡한 유동을 동반하는 비정상 압력 분포를 제대로 모사해내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초음속 유동에 놓인 구조물의 경우, 구조물의 특성시간에 비해 초음속 유동의 특성시간이 충분히 짧다면, 구조변형이 일어나는 순간의 유동에 대해 준-정상 상태(quasi-steady state)를 가정할 수 있게 되어 유동의 비정상성(unsteadiness)을 무시할 수 있다.
준-정상 기법을 설명하시오 유동의 특성시간이 구조 변형의 특성시간에 비해 충분히 짧다면, 유동의 준-정상 상태를 가정할 수 있다. 이 경우 특정 시각의 변형 형상에 대한 정상 유동해가 그 시각의 준-정상해에 해당하기 때문에, 정상 유동해가 비정상 유동해와 서로 잘 일치하게 된다. 이러한 경향성을 이용하면 비정상 유동해를 각 시각에서의 정상 유동해, 즉 준-정상해로 대체함으로 써, 계산 시간이 큰 비정상 유동 계산을 피해갈 수 있다. 이러한 기법을 준-정상 기법이라고 한다.
완전 연계한 (fully-coupled) 공탄성 해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기법은? 하지만 완전 연계한 (fully-coupled) 공탄성 해석은 매우 큰 계산시간을 요하기 때문에 비행기 형상이 결정되지 않은 초기설계단계에서는 적용하기 힘들다. 이 때문에 공력, 구조 변형에 대한 축약모델(reduced-order model)을 구축하고, 이들을 통합하여 공탄성 혹은 열공탄성(aerothermoelastics) 해석을 수행하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있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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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Park, K.H., "Study on the POD Basis Weight Estimation Method for the Reduced Order Model of Aero-Structural Analysis of a Fighter Wing/Fuselage system," Workshop presentation fil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2012, 1467-1473. 

  2. Kwon, H.J., "Flutter Stability Prediction Using the Unsteady Aerodynamic Reduced-Order Model," Doctoral thesis, Korean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4. 

  3. McNamara, J. J., Culler, A. J., Crowell, A. R., "Aerothermoelastic Modeling Considerations for Hypersonic Vehicles," 16th AIAA/DLR/DGLR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Bremen, Germany, 2009. 

  4. Culler, A. J., and McNamara, J. J., "Studies on Fluid-Thermal Structural Coupling for Aerothermoelasticity in Hypersonic Flow," AIAA Journal, Vol. 48, No. 8, Aug. 2010, pp. 1721-1738. 

  5. Crowell, A. R., McNamara, J. J., Kecskemety, K. M., and Goerig, T. W., "A Reduced Order Aerothermodynamic Modeling Framework for Hypersonic Aerothermoelasticity," Proceedings of the 51st AIAA/ASME/ASCE/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erence, Orlando, Florida. 

  6. Crowell, A. R., McNamara, J. J., "Model Reduction of Computational Aerothermodynamics for Hypersonic Aerothermoelasticity," AIAA Journal, Vol. 50, No. 1., pp. 74-84. 

  7. Falkiewicz, N. J., "Reduced-Order Aerothermoelastic Analysis of Hypersonic Vehicle Structures,"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2012. 

  8. McNamara, J. J., Culler, A. J., Crowell, A. R., "Aerothermoelastic Modeling Considerations for Hypersonic Vehicles," 16th AIAA/DLR/DGLR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America, 2009. 

  9. Culler, A. J., McNamara, J. J., "Studies on Fluid-Thermal-Structural Coupling for Aerothermoelasticity in Hypersonic Flow," AIAA Journal, Vol. 48, No. 8, Aug. 2010, pp. 1721-1738. 

  10. Roe, P.L., "Approximate Riemann Solvers, Parameter Vectors, and Difference Schem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32, 1981, pp.357-372. 

  11. Van Leer, B., "Towards the ultimate conservative difference scheme. II. Monotonicity and conservation combined in a second-order scheme,"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14, No.4, 1974, pp.361-370. 

  12. Lee, N., Lee, S., Cho, H., Kwak, J. Y., Shin, S. J., "Computational analysis for flapping wing by coupled CFD and CSD solutions," 29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St. Petersburg, Russia, 2014. 

  13. Rendall, T. C. S., and Allen, C.B., "Unified fluid-structure interpolation and mesh motion using radial basis function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 Engineering., Vol. 74, Issue. 10, 2008, pp. 1519-1559. 

  14. Wright, G.B., "Radial basis function interpolation: numerical and analytical developments,"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Colorado, 2003. 

  15. Zhang, W. W., Ye, Z. Y., Zhang, C. A., "Supersonic Flutter Analysis Based on a Local Piston Theory," AIAA Journal, Vol. 47, No. 10, 2009, pp. 2321-2328. 

  16. Krige, D.G., "Statistical approach to some basic mine valuation problems on Witwatersrand," Chemical Metallurgical Mining Society, Vol. 53, No.2, 1952, pp.43-44. 

  17. Lophaven, S. N., Nielsen, H. B., and Sondergaard, J., "DACE A Matlab Kriging Toolbox Version 2.0," Technical Report IMMTR-2002-12, Au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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