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정신건강 예측구조모형
Prediction Structure Model of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251 - 262  

전미경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  오경옥 (충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분하고 통합적인 모형 구축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횡단적 조사연구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일반적 특성 및 정신건강관련 특성은 SPSS 20.0 프로그램을, 모형의 적합도검증, 가설검증은 Amo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모형의 적합도 지수$x^2=614.90$(p=.000), Q값=3.5, GFI=.88, AGFI=.84, NFI=.92, NNFI=.94, CFI=.94, RMR=.02, RMSEA=.08 적합도를 나타내어 연구모형이 가정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정신건강에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스트레스 대처 방안과 자아 존중감, 부모의 양육태도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 자아존중감 증진, 스트레스 대처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간호중재를 개발하고, 학교현장 및 정신보건 실무에 활용하는 중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tinguishes between factors that affect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establishes an effective approach to integrating model building, mental health promotion, and development of nursing intervention based on the Bronfenbrenner's ecological system theory. The study method invest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Bronfenbrenner〔8〕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적용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경로를 설명하는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설명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며, 가설적 모형과 실제 자료 간의 적합도를 검정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 예측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ronfenbrenner〔8〕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토대로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간의 총체적 인과관계구조를 구축하고 구조 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 예측모형을 설정하고 관계모형을 알아보고자 하는 횡단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Bronfenbrenner〔8〕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적용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경로를 설명하는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설명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며, 가설적 모형과 실제 자료 간의 적합도를 검정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 예측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바탕으로 선행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 요인과 개인체계 요인을 구분하여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모형을 구축하며, 대학생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접근과 간호중재 개발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양육태도가 정신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라고 여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모의 양육태도는 정신건강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는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자아존중감의 형성은 어린 시절부터 조금씩 형성되는 것으로 부모의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는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살생각을 낮추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28〕.
정신건강이란? 정신건강은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고 가정과 사회생활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정신적인 안녕상태로〔1〕,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삶을 즐기며, 대인관계에 만족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태도로 자신을 표현한다.
대학생 경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정신건강은 모든 발달단계에서 중요하지만 청소년 후기에서 성인 초기에 걸쳐 있는 시기이며, 성인기로 가는 마지막 준비단계에 있는 대학생은 다양하고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과 학업의 성취, 사회생활의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 등, 향후 성인기의 준비로 또 다른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국내의 한 시장조사 전문기업에서 실시한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도〔2〕, 대학생에 해당하는 20대 청년층의 경우 자신의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도는 6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7. http://www.who.int/features/qa/62/en/index.html 

  2. Statistics Korea, 2014년 사회조사 결과, 2014. 

  3. Kim, I. H.,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in a Community." J Agri Med & Community Health, Vol. 34, No 2, pp. 234-243, 2009. 

  4. Kang, J. H.,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Self-esteem, Decision-making Styles, Stress-coping Strategies, and Mental Health by College Students." Unpublis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2005. 

  5. Han, K. S.,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3, pp. 585-592, 2005. 

  6. Kim, B. S., "A Study on the Ecological Factors Affecting Adolescent's Mental Health : Focused on the Depression and Anxiety." Unpublised doctoral dissertatio, Hanyoung Theological University, Seoul, 2009. 

  7. Yang, S. k., Ha, Y. S., Lee, J. S., Kwon, H. J., Lee, M. H., et al., "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Seoul; Hyunmunsa., 2013. 

  8. Bronfenbrenner, U.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by naturedesign." MA: Havard University Press, 1979. 

  9. Kim, G. L., Kim, J. H., & Won, H. T., "SCL-90-L." Junggang publisher, 1984. 

  10. Lee, H. K., "Psychological Maturation of High School Graduates." Yonsei University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pp. 145-164, 1986. 

  11. Jeon, J. G., Kim, K. Y. & Lee, J. S.,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3, No. 1, 2000. 

  12. Oh, S. S. & Lee, J. S.,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a child for parenting style of the parent." Korea Research Institute Behavioral Sciences, Research Notes, Vol. 11, No. 1, 1982. 

  13. Lim, S. h,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 children and children's self-concept and social adjustment." Unpublis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okmyung Women's, 1987. 

  14. Nolten, P. W.,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Unpublis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994. 

  15. Kim, J. H.,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on Their School Life Adaptation." Unpublised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Daejeon, 2011. 

  16.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7. Jeon, B. 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Journal, Vol. 11, No 1, pp. 107-130, 1974. 

  18. Lazarus, R, & Folkman, S. (ed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19. Kim, J. H. "Relations of perceived stress, cognitive set, and coping behaviors to depression." Unpublis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1987. 

  20. Moon, W. H., Chung, K. S., & Kim, M. J.,"Mental Health, Stress, Coping Ability, and Coping Strategies among Colleg Students."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29, No 3, pp. 103-114, 2012. 

  21. Seo, M., Choi, B. Y. & Jo, H. I., "The Effect of Life Stress,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on Mental Health."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7, No. 2, pp. 271-288, 2006. 

  22. Jee, Y. J. Lee, Y. B., Lee, A. R., & Jeon, J. W.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3866-3875, 2013. 

  23. Jeon, H. J., "Multiple Mediating Effects between Attachment and Life Quality among Freshmen in University: Stress, Affect, Social Support, Mental Health."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22, No 2, pp. 257-266, 2013. 

  24. Cheon, S. H., "Relationships among Daily Hassles, Social Support, Entrapment and Mental Health Status by Gender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223-235, 2012. 

  25. Park, S. W., "The Effects of Campus Life Stress, Stress Coping Type, self-Esteem and Maladjustment Perfectionis on Suicide Ideation amomg Colleage Students." Unpublised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Inje University, Gyeongnam, 2010. 

  26. Kim, S. O.,.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Focused on Depression and Anxiety." Unpublis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Seoul, (2009) 

  27. Yun, S. J.,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Rearing Attitud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in the College Student Stress and Suicide Ideation." Unpublised doctoral dissertatio, Dankook University, Seoul, 2014. 

  28. Yang, K. M.,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113-123, 2014. 

  29. Lee, J. W. Kang, K. H.,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69-74,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