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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대중문화 현상과 트랜드 분석연구 (영화 "곡성(2016)"을 중심으로)
A Study of Trend of Pop Culture in Digital Age (Focusing on the film "The Wailing"(2016))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301 - 307  

이태훈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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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모호한 감성의 자극에만 집중하며 만들어지고 있는 상업영상 들이 영상문화 전반에 트렌드 같이 번지고 있다. 2016년 한국영화의 천만관객 영화에 가까운 성공을 거둔 영화들의 모습을 살펴보면 여론몰이를 하는 사회적 현상만 존재하고 영화의 참 실체는 없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이에 필자는 680만 관객을 동원하며 사회의 큰 관심을 받았던 영화 '곡성'을 중심으로 앞서 언급한 문제점을 관객들의 일반적 반응등과 같이 분석, 나열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개선점 등을 도출함으로써 영화예술이 대중예술의 격과 깊이를 계승,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문화, 철학, 종교, 역사 등 인류사회가 공유하는 문화유산의 깊이 있는 사실적 반영은 사회구성원의 문화적인 정서의 동질성과 공감 확보를 위한 필수 명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내용이 표현 되었을 때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영화사에 각인되는 진정한 대중예술 콘텐츠가 만들어 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ce, the faster the digital technology developed, the more provocative obscure commercial film has spread like a trend. Researching the aspect of the successful films, about 10 million audience in 2016, we can find the similarities that only social phenomenon, stands itself without real-exist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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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라는 감독의 대 전제적 주제메시지에 대한 대안적인 예술적 표현 제안 등으로 대중예술로서 한국영화 콘텐츠가 나아갈 바를 도출하고자 한다.
  • 연구방법론으로 보았을 때 온라인상의 일반관객의 의견취합보다 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설문한 내용이 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결과를 도출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온라인블로그에 기고한 마니아 집단의 논고가 학술적이며 일반 관객의 의식과 반응을 대변하고 있다는 판단아래, 필자는 다수 관객의 온라인상의 비평과 관점 등을 집약하여 영화상 문제점에 대한 필자의 분석내용과 비교하면서 앞서 언급한 디지털 시대 관객들의 양상과 문제점들을 도출하려 한다.
  • 이러한 분석을 취합하여 결론부에서는 영화를 통해 다루려 한 사회의제와 감독의 주제 메시지에 대한 보다 논리적인 표현방법을 제안함으로써 무분별한 자극과 게임 같은 설정 등으로 만연한 디지털 시대 콘텐츠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관객 수는 이 영화에 대한 우리사회 구성원들의 관심과 호의를 대변하고 있다. 이에 서두에서 언급한 이 영화의 문제점들을 관객들의 일반적 반응 등과 같이 분석, 나열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개선점 등을 도출함으로써 영화예술이 대중예술의 격과 깊이를 계승,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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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흥행한 영화들은 어떤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는가? 2016년 한국영화의 천만관객 영화에 가까운 성공을 거둔 영화의 모습을 살펴보면 여론몰이를 하는 사회적 현상만 존재하고 영화의 참 실체는 없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흥행에는 유명감독과 배우의 존재감의 역할도 분명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기획된스토리 자체가 논리적이지 않거나 영화 속에서 언급된 문화적 소산물들에 대한 표현깊이의 부족 등에 본질적인 의문이 제기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여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관객들은 본질에 대한 지적탐구나 논리적 완성에 대한 희열 등에는 무관심하고 오히려 순간순간 등장하는 자극 등에 열광하며 찬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인공이란 무엇인가? 주인공(Protagonist)은 주제 부각을 위해 작가가 의도하는 이야기의 중심인물, 이야기에서 사건을 주도하는 자질을 가진 자로 일반적으로 독자들이 공감을 느끼는 인물이다. 고대 서사 물에서 ‘히어로’라는 말이 내포하듯 영웅성과 위대한 운명의 소유자란 의미로 창안된 용어다[1].
흥행작으로 꼽히는 영화들에서 어떤 공통점은 찾을 수 있는가? 영화의 경우 이러한 추세가 금년(2016)들어 더 가중화되고 있는데 인기영화의 척도라 할 수 있는 천만관객 영화는 그 시대의 사회현상과 성격을 그대로 드러내주는 척도라고 할 수 있다. 2016년 한국영화의 천만관객 영화에 가까운 성공을 거둔 영화의 모습을 살펴보면 여론몰이를 하는 사회적 현상만 존재하고 영화의 참 실체는 없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흥행에는 유명감독과 배우의 존재감의 역할도 분명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기획된스토리 자체가 논리적이지 않거나 영화 속에서 언급된 문화적 소산물들에 대한 표현깊이의 부족 등에 본질적인 의문이 제기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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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Lee Tae-hoon, understanding of film & scenario, A4 media, 13p, 2005 

  2. Sim San, Writing Korean style scenario, haenaem, 105p, 2004 

  3. Kang Suk-kyun, Tasty scenario, si-gong art, 15p, 2004 

  4. Lee Tae-hoon, understanding of film & scenario, A4 media, 31p-32p, 2005 

  5. Sim San, Writing Korean style scenario, haenaem, 64p, 2004 

  6. Lee Jung-kuk, scenario technique, Ji-in, 149p, 2002 

  7. Park Ji-hoon, Film-making master book, book&road, 131p, 2004 

  8. Lee Jung-kuk, scenario technique, Ji-in, 345p, 2002 

  9. Jake Kim, The analysis of symbolism in the horror film "The wailing", https://brunch.co.kr/@nitro2red/67, 5.18.2016 

  10. Gun-woo,Park, "The wailing, Occult, and fantasy of suspicion", https://brunch.co.kr/@marupress/222, 2016 

  11. qkzus6314, interpretation of ending "The wailing", http://blog.naver.com/qkzus6314/220715936965, 2016. 5. 22 

  12. Park Chul-woong, The wailing, https://brunch.co.kr/@parkchulwoo/18, 2016 5. 25 

  13. Chang, Jun-sik, The crying in the "the wailing", http://bibleodyssey.tistory.com/568, 2016. 7. 9 

  14. parang, story of movie, https://myhobbystory.blogspot.kr/2016/07/blog-post_5.html, 2016. 7 .5 

  15. Lee Tae-hoon, understanding of film & scenario, A4 media, 5p,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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