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게 적용된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interventions applied to teens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277 - 285  

변성원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향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박시현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그간 국내에서 연구된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게 적용한 중재 프로그램을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일반화함과 동시에, 향후 중재 프로그램 설계 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게 적용한 중재 프로그램을 2008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 석 박사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 중 29편을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프로그램 유형에서 사회적응 프로그램, 연구대상은 중학생, 총회기는 8회기 이하, 주회기는 주 3-5회, 집단크기는 21-30명으로 진행했을 때 효과크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은 협력관련변인이 심리관련변인 보다 효과크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 프로그램을 통합적, 객관적으로 분석한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으며, 실천현장에서 다문화 청소년 중재프로그램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dentified the effectiveness of the existent interventions, which had been applied to the teens in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Totally 29 relevant studies, including dissertations and published articles, published from 2008 to 2014, were systematically search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청소년기의 모습은 집의 구축과정에서 벽돌을 한 장 한 장 쌓아온 전 영유아기부터의 기초공사교육 결과라 할 수 있기 때문에[20] 영유아 기에서 중·고등학생까지 포함하여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청소년(청소년 보호법에 의한 19세미만)에게 적용한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결과를 메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개별 연구들이 보고하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프로그램 효과를 좀 더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일반화할 수 있고, 향후 다문화 청소년의 프로그램 설계하고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게 적용한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위해 Cooper[22]가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코딩 매뉴얼과 코딩 시트지를 개발하였다. 자료코딩은 연구주제, 저자, 출처, 조절변인, 종속변인 등을 코딩 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게 적용한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개별 연구를 메타분석을 통해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다문화 가정 청소년(청소년 보호법에 의한 19세미만)에게 적용한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결과를 메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개별 연구들이 보고하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프로그램 효과를 좀 더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일반화할 수 있고, 향후 다문화 청소년의 프로그램 설계하고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점들은 어떤것이 있는가?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경우 환경적으로 이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급식, 의료, 교육, 기초생활보장 등의 기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거나, 어려운 여건 속에서 학교에 입학을 하였다 하더라도 거주지의 불안정, 신분노출의 우려, 실제 나이보다 낮은 학년의 배정 등의 문제로 학교 생활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3]. 이로 인해 다문화 가정 청소년은 일반가정 아동에 비해 학습활동이나 교우관계에 취약하다[4].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들에는 어떤것들이 있었는가? 지금까지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교우관계향상프로그램[6], 긍정심리코칭프로그램[7], 사회성신장프로그램[8], 다문화교육 프로그램[9], 독서치료[10], 무용/동작치료[11], 집단미술 치료[12,13], 사회적기술훈련[14], 품성개발프로그램[15], 학교생활적응프로그램[16] 등 다양한 개입이 실시되었다.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메타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는 프로그램의 진행요소에 따라 영향[17]을 받는데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에 개입한 진행요소는 결여되어 있다. 즉 다문화 가정 청소년 프로그램의 효과가 어느 정도 인지, 진행요소와 관련된 효과적인 조절변인(프로그램 유형, 총회기, 주회기, 집단크기)은 제시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지,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방법 및 조건은 어떤지에 대해 개별 연구물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메타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Education, "The number of stud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2014. 

  2. DOI: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9217021g&intype1 

  3. H. W. Lee, H. Y. Lee.,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the migrant workers' children in Korea", Democratic Society and policy Studies, Vol. 22, pp. 132-161, 2012. 

  4. S. B. Choi, H. C. Lee, G. S. Kim, "Influence adaptation to the satisfaction of the life of the school life of children youth of multicultural families." South Korea Children's Youth Panel Survey Scientific Conference, Vol. 1, pp. 1-19, 2011. 

  5. S. G. Song, "A Study on the Last 10 Years' Research Trend of Art Therapies for Youth" Arts Psychotherapy Research, Vol. 10, No. 3, pp. 155-179, 2014. 

  6. E. H. Lee, G. O. Lee, "The Effectiveness of Peer Relation Improvement Program on Peer Relation 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2, pp. 605-612, 2013. 

  7. G. S. Cho,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 coaching program on self-efficacy, attitude of class, comradeship for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wangwoon University, Seoul, 2012. 

  8. H. H. Son, "The effect which the sociability extension program reaches in social technique to the multicultural family infa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ya University, Gimhae, 2010. 

  9. Y. J. Jung, S. S. Pu, E. S. Hong. "The Impact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Self-Concepts, Adjustments and Social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Vol. 13, No. 1, pp. 7-19, 2011. 

  10. M. N. Lee, Y. S. Sun, "The Effect of Bibliotherapy Program for Shy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Research of Bibliotherapy, Vol. 4, No. 1, pp. 115-129, 2011. 

  11. I. S. Kim, G. H. Lee, "An Effect of Dance and Movement Therapy(DMT) on Psychosocia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Children" Arts Psychotherapy Research, Vol. 7, No. 4, pp. 57-73, 2011. 

  12. S. H. Park, "Effects of the Reduction of Bicultural Stress and the Improvement of Peer Relation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y", Korean Journal of Arts Therapy, Vol. 1, pp. 25-51, 2010. 

  13. S. M. Ha, M. O. Go, "The Effects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Developing Communication Self-Expression and Art Self-Expression Abilities Assessed for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Vol. 9, No. 2, pp. 21-39, 2011. 

  14. S. H. Yeum, H. K. Shin, S. S. Oh,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Group-Training Program on Social Skills, Negative Automatic Thoughts, and Stress in International Couples' Childre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9, No. 3, pp. 853-873, 2010. 

  15. J. U. Kim, C. J. Park, "The Effect of A Character Development Program o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Vol 27, pp. 41-59, 2011. 

  16. S. U. Han,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School Adjust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Ph.D. dissertation, Chonbuk University, Jeonju, 2012. 

  17. Durlak. J. A & Dupre, E. P., "Implementation Matters: a review of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implementation on program outcomes and the factors affecting implementation."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 41, pp. 327-350, 2008. 

  18. J. M. Lee, G. N. Je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on Korean children's multicultural competences: A meta-analytic synthesi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29, No.2, pp. 279-306, 2013. 

  19. H. W. Lee,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Vol. 19, No. 1, pp. 43-63, 2014. 

  20. G. R. Kim, "A Study on the Character Education Contents and Approach for Infants and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2, pp. 61-65, 2011. 

  21. S. S. Oh, "Meta-analysis : theory and practice, Seoul: Konkuk University Press", 2007. 

  22. Cooper, H.,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A step by step approach(4th ed.), NY: Sage Publications Inc", 2010. 

  23. Malchiodi C. A., "Handbook of art therapy. NY: The Guilford Press", 2005. 

  24. Rosenthal, R. Rosnow, R. L., "Essentials of behavioral research: Methods and data analysis (2nd ed.), NY: McGraw-Hill.", 1991. 

  25. S. D. Hwang, "Meta-analysis, Seoul: HAKJISA", 2014. 

  26.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Y: Academic Press", 1998. 

  27.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T, & Rothstein, H. R., "Introduction to meta-anaylsis. West Sussex. UK: Wiley.", 2009. 

  28. Cocoran, J., Dattalo, P., Crowley, M., Brown, E., Grindle, L., "A Systemic review of psychosocial intervention for suicidal adolescent",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Vol. 33, No. 9, pp. 2112-2118, 2011. 

  29. Higgins, J., & Green, S.,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5.1. vers.). The Cochrane Collaboration. Retrieved from www.Cochrane-handbook.org. meta-analysis version 2. Englewood, NJ: Biostat", 2011. 

  30.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 Rothastein, H. R., "Comprehensive meta-analysis version 2. Englewood, NJ: Biostat.", 2005. 

  31. S. S. Shin, "Effect of School Adjust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Ego-identity, Peer Relationship and Degree of Satisfaction with Their School Liv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0, No. 4, pp. 459-481,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