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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량 기술기준 도입 전후의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음량분석
A Study on the Digital Television Loudness Analysis before and after Introducing the Digital Television Loudness Legislation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2 no.1, 2017년, pp.128 - 135  

이상운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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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방송법 개정 및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음량 기술 기준 시행에 따라 주요 방송 채널들을 대상으로 시행 전후의 방송음량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행 전에는 측정 대상인 모든 방송 채널들이 기술기준보다 높은 음량 레벨로 방송을 하였으나, 시행 후에는 측정한 방송 채널 프로그램들의 대부분이 기술기준에서 제시하는 음량 레벨을 유지하여 기술기준에 적합했으며, 음량의 표준편차 역시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일부 프로그램들은 기술기준에 부적합하여 이의 시정이 요구되며, 측정 방법의 개선을 위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도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changes of broadcasting loudness before and after are measured for the major broadcasting channels according to the amendment of broadcasting law and enforcement of digital television broadcasting loudness technology standards. Before the implementation of digital television bro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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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 음량 등에 관한 기준”이 시행되기 전과 후의 방송음량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해당 기준을 명시한 방송법의 효과 및 향후 보완 요구사항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음량 기술 기준 시행에 따라 주요방송채널들을 대상으로 시행 전후의 방송음량 변화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행 전에는 측정 대상인 모든 채널들이 기술기준보다 높은 음량 레벨로 방송을 하였으나, 시행 후는 측정 대상인 대부분의 방송 채널들이 기술기준에 적합한 음량 레벨을 유지하여 기술기준에 적합해졌으며, 음량의 표준편차 역시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 앞서 전반적인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측정된 전체 채널 및 지상파, 비지상파 채널 등으로 구분하여 측정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절에서는 주요 채널 별 측정 결과를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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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방송기술의 발전은 방송 화질, 음질 및 임장감 등 여러 면에서 진보되어 향상된 방송서비스의 향유를 가능하게 해주었으나, 방송이 디지털화되면서 음의 다이내믹 범위가 확장됨으로 인하여, 방송 프로그램들의 음량 레벨 관리가 적절하지 않을 경우 시청자들에게 불편을 야기 시킬 수 있는 문제점도 초래되었다[1].
방송 프로그램들의 음량 레벨 관리가 적절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시행되었는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방송 프로그램 음량을 측정하는 방법과 적정한 음량 레벨 등을 규정하는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국제표준 제정이 2000년도부터 착수되어 2011년에 관련 기술기준들이 마련되었다[2][3][4].
국내의 방송채널 사업자 수는 어떻게 되는가? 참고로 국내에 등록된 방송채널 사업자는 총 546개이며 이중 지상파 방송사업자는 63개, 케이블 채널이 296개, SO 채널이 101개, IPTV전용채널 12개 및 해외 재송신채널이 73개이나 가용 측정 시스템 및 인력의 한계로 인하여 시청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채널들만을 상으로 측정하였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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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Earl Vickers1, "The Loudness War: Background,Speculation and Recommendations", AES 129th Convention, San Francisco, CA, USA, 2010 November 4-7 

  2. "Algorithms to measure audio programme loudness and true-peak audio level", ITU-R Rec. BS.1770, 2006 

  3. "Operational practices for loudness in the international exchange of digital television programmes", ITU-R Rec. BS.1864, 2010 

  4. "Algorithms to measure audio programme loudness and true-peak audio level", ITU-R Rec. BS.1770-2, 2011 

  5. SangWoon Lee, "Standardization study of digital broadcasting sound level technology",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2011.11 

  6. SangWoon Lee, "A Study on Digital Broadcast Program Volume Standard and System Introduction Plan", 2013. 11. 30 

  7. "Standard volume of a digital broadcast program",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11. 28. 

  8. "ATSC Recommended Practice:Techniques for Establishing and Maintaining Audio Loudness for Digital Television" A/85:2013) 

  9. "Practical guidelines for Production and Implementation in accordance with EBU R 128", EBU Tech. 3344, 2011. 2 

  10. TTAE.IR-BS.1770-3, "Audio program volume and true peak volume level measurement algorithm", 2014. 12. 17 

  11. "Television Broadcast Channel Watch Share Results for 2015",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6. 4. 15 

  12. SangWoon Lee, JiHae Lee, JungGil Kim, "Domestic digital broadcasting Loudness analysis",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Fall Conference Journal, 2015. 10 

  13. SangWoon Lee, "Improved television volume level",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academic journal Vol.21 No.3, 106-115 

  14. Lee SangWoon, "A Study on the Loudness of Korean Digital Television Broadcast", KOBA Conference, 2016.5 

  15. Chan Jun Chun and Hong Kook Kim, "Non-uniform Linear Microphone Array Based Source Separation for Conversion from Channel-based to Object-based Audio Content," JBE Vol. 21, No. 2, March 2016. 

  16. Jae-hyoun Yoo, Daeyoung Jang and Taejin Lee," Subjective Listening Test based on Frontal Loudspeaker Array Reproduction System," JBE Vol. 20, No. 5, September 2015. 

  17. KyoSik Goo and HyungTae Cha, "Enhancement of the 3D Sound's Performance using Perceptual Characteristics and Loudness," JBE Vol.16, No.5, pp.846-860, Septembe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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