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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9 no.11, 2017년, pp.570 - 579
김무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철도융합연구실) , 정종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철도융합연구실) , 장성일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안준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multi-stage piston-type air compressors typically used in a railroad vehicle, and the heat transfer efficiency was analyzed according to the design conditions of the heat exchanger (a compressor component module for cooling the compressed high temperature air). Fo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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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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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에 쓰이는 공기압축기란? | 철도 차량에 쓰이는 공기압축기는 대기압의 공기를 흡입 후 모터 구동에 의한 압축력을 활용하여 9~10바의 고압 압축공기로 변환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압축 시스템이다. 이렇게 압축된 공기는 열차의 제동을 형성하기 위한 동력원으로 쓰이게 되며, 공압식 출입문 등의 작동을 위해서 쓰이기도 한다. | |
도시철도에 주로 쓰이는 공기압축기의 작동 방식은 어떻게 분류 되는가? | 도시철도에 주로 쓰이는 공기압축기의 작동 방식은 급유식 스크류형 및 피스톤형, 무급유식 스크류형 및피스톤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는 유지보수 측면에서 강점이 있는 무급유식의 공기압축기가 주류로 쓰이고 있다. | |
열교환 효율을 향상 시키기 위해선 유동 특성에 따라 열교환기의 적정 설계가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 1단과 2단에서 압축된 고온 압축 공기는 튜브를 통과하게 되며, 외부에서는 팬이 회전하여 냉각공기의 유동을 형성함으로써, 압축공기와 냉각공기와의 열교환을 진행하게 된다. 이 때 열교환기는 고온 유체와 냉각 유체의 특성과 더불어 채널과 핀의 형상, 크기, 개수 등에 의해 냉각 성능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열교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동 특성에 따라 열교환기의 적정 설계가 진행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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