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라이프스타일(Lifestyle) 관점에서 본 허균(許筠)의 『한정록(閒情錄)』
『Han-jeong-rok(閒情錄)』 by Heo Gyun from the Perspective of Contemporary Lifestyle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4, 2017년, pp.56 - 74  

홍형순 (중부대학교 환경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정록"이 현대 라이프 스타일에 제시하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정록"에서 추구한 삶의 행동방식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정신적 수행방법'과 '실천적 수행방법'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현대의 주류 라이프스타일을 검토한 결과, 웰빙 열풍에서는 즉물적이고 이기적인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소비문화가 왜곡되는 부작용도 있었다. 로하스는 마케팅(marketing)이 주도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느리게 살기운동은 삶의 가치 등 비물질적 측면까지 고려하는 차별성이 있으나, 커뮤니티(community)가 주도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힐링 열풍에 있어서 현대인은 자신을 치유해 줄 무엇인가를 갈구한다. 이들은 모두 개인의 건강과 안녕을 외부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며 상업성과 결부되기 쉽다는 취약점도 있다. 이에 비해 허균이 "한정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정록"은 삶의 주체가 자신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 라이프스타일은 즉물적이며 외부 의존적인데 반해 허균은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로부터 출발할 것을 강조한다. 둘째, 한가로운 삶을 사는데 있어서 정신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아치(雅致)를 비롯해 독서와 고상한 취미 등을 통해 내적 충만감을 얻을 수 있으며 자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한가로운 삶을 위한 정신적 수행방법과 함께 실천적 수행방법도 규범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실천적 수행방법에 있어서도 물질과 정신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는 "한정록"과 현대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명확한 비교 고찰에 이르지 못하고 시사점 도출을 위한 리뷰(review) 연구에 머무른 점이다. 추후 "한정록"에 담긴 조경관련 여러 개념과 사례에 대해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an implication regarding "Han-jeong-rok" as the proposal on modern lifestyle. This study classified the behavioral patterns pursued in "Han-jeong-rok" in addition to the 'psychological method of practice' and the 'practical method of practice' for the realiz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허균 스스로 자신에 대한 세간의 평가를 감내함을 알 수 있는 대목은 무엇인가? ” 1) 라고도 했다. 허균 스스로 『한정록』 「서 (序)」에 “… 경박하고 거침이 없는 행동에 당세 권세가에게 미움을 받는바 되어 …” 2) 라고 기술했듯이 자신에 대한 세간의 평가를 감내하고 있었다.
느리게 살기운동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로하스는 마케팅(marketing)이 주도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느리게 살기운동은 삶의 가치 등 비물질적 측면까지 고려하는 차별성이 있으나, 커뮤니티(community)가 주도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힐링 열풍에 있어서 현대인은 자신을 치유해 줄 무엇인가를 갈구한다.
허균이 언급하는 '고일'의 부류는 무엇이며, 어떤 맥락을 갖는가? ‘고일’의 문자 의미는 ‘매우 빼어남’으로 이 문(門)은 ‘고상한 품행’을 보인 사람에 관한 기록이다, 허균은 「범례」에 고일을, “은둔자 중에서도 기이한 자취를 가진 자와 높은 관직에 있는 자로서도 모범을 보이는 자” 13) 라고 하였다. 여기에도 역시 상대적인 두 부류를 언급하고 있는데 ‘은둔자’와 ‘관직에 있는 자’ 이다. 앞서 ‘은둔’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속세’이건 ‘물외(物 外)’에 노닐건 처한 위치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여기에는 모범이 되는 풍모를 남긴 사람에 대한 45칙이 수록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Heo, K. J.(2013). Chronological Record of Heo Gyun. Seoul: Bogosa. 

  2. Shin, B. J.(2002). Heo Gyun's Life and Thought. Literature and Interpretation. 19: 118-133. 

  3. Seon-jo-sil-rok(宣祖實錄)(DB of Korean Classics, http://db.itkc.or.kr). 

  4. Han-jeong-rok(閑情錄)(DB of Korean Classics, http://db.itkc.or.kr). 

  5. Son, M. H.(2002). A Study on Heo-gyun's Political Ideas. Social Science Study. 15: 35-50. 

  6. Eom, K. S.(2015). The Reading Trends of Heo Gyun in the Hanjeongrok. Dongnam Journal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40: 155-179. 

  7.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Future Preparatory Committee.KISTEP.KIST.(2017). 10 Years Later Korea, Production and Consumption of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Goyang: Book Publishing JISK GONGGAM. 

  8. Lee, Y. L.(1994). Study on Heo Gyun's Dream Stories. Journal of Korean Culture. 29: 49-72. 

  9. Jung, S. I.(2006). A Study on the Poonggyok of Heo Gyoon which was Appeared in Seongsoo-Shihwa. The Studies of Korean Literature. 19: 261-284. 

  10. Yoon, J. W.(2016). A Study on Heo Gyun's 'Clean(Cheong; 淸)' Kind Style Examined through Style Terminologies in Seongsushihwa(惺?詩話). Journal of Oriental Classic Studies. 63: 9-40. 

  11. Kim, Y. B.(1983). A Study on Heo Gyun(1).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89: 137-155. 

  12. Park, Y. H.(1990). Heo Gyun's Taoism Thought through the Examination of Biograph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Taoism and Culture. 4: 133-166. 

  13. Jeong, M.(2000). Heo Gyun's Dong-guk-myung-san-dong-cheon-ki(東國名山洞天註解記 and Meaning of Taoism Cultural Histor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Taoism and Culture. 14: 37-70. 

  14. Kim, P. G.(2014). The Wounds of War and Writing as a Way of Hea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iterary Education. 43: 9-33. 

  15. Kim, E. S.(2009). Hanjeongnolk The Quoted Style and its System of Books Shown in the Currently Inherited Copy. Journal of the Institute of Bibliography. 33: 55-88. 

  16. Kim, Y. J.(1986). Heo Gyun's Thought of Agricultural Manag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Han-jeong-rok(閑情錄). Journal of Rural Development. 9(2): 105-115. 

  17. Kim, Y. S.(1986). Agricultural Theory of Han-jeong-rok(閑情錄). The Journal of Korean Studies. 52: 19-39. 

  18. Kim, H. J.(2010). A Study on History of Byeonghwa in the Context of Floral A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loral Art & Design. 23: 69-91. 

  19. Kim, S. H.(1973). A Study on Heo Gyun's Han-jeong-rok(A Study on Concepts of 'Utopia' in Korean Literature). Seoul: Ilsinsa. pp. 152-170. 

  20. Park, Y. H.(1991). Study on Han-jeong-rok(閑情錄).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Taoism and Culture. 5: 237-255. 

  21. Han, Y. G.(2002). Envy of 'Han-jeok(閒適)' and Han-jeong-rok(閑情錄). Literature and Interpretation. 19: 165-176. 

  22. Kim, S. J.(2010). A Study on Literary Sketches in the Later Period of Chosun Dynasty and Regimen. Journal of Dongyang Literary Society of Korean Classics. 30: 203-233. 

  23. Kim, M. R. and Park, O. L.(2011). A Study on Difference of Interest Level in Star marketing and Hair Behavior According to Lifestyle. Journal of Korea Soc. Beauty and Art. 12(1): 167-179. 

  24. Joung, S. H. and Kim, H. J.(2002). A Review of Studies on Lifestyle. Journal of Korean Consumption Culture Association. 5(2): 107-128. 

  25. Chun, M. S.(2007). A Study on Holism of New Age Movement Appeared in Korean 'Well-being' Culture. Discourse 201. 10(2): 5-39. 

  26. Park, K. H.(2011). The Relationships between Well-Being Lifestyle, Well-being Attitude, Life Satisfaction,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7): 39-49. 

  27. Kim, Y. P.(2010). Well-being Thought from the Perspective of So, Dong-pa's Regimen Practice(東坡養生中的安康情神). Journal of Chinese Studies. 62: 3-34. 

  28. Yang, H. S.(2013). Healing to Happiness. Ethical Culture Studies. 9: 90-120. 

  29. Myung, K. S. and Seo, J. H.(2010). A Study on Development Direction Organic Snack Package in LOHAS Society.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8(3): 142-152. 

  30. Natural Marketing Institute homepage (http://www.nmisolutions.com). 

  31. Choi, H. Y. and Park, Y. O. and Yoon, B. K.(2015). A Research on Slow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9(2): 173-183. 

  32. Cittaslow International Headquarter(http://www.cittaslow.org). 

  33. Kim, Y. G.(2010). Aesthetics of Slow in Life Slow City, Implementation of Femininity through the Urban Area Type Olle Roads. Gender Review. 2010 Fall: 24-31. 

  34. Chosun Ilbo.(2107. 8. 17). B1 side. 

  35. 'Chosun Ilbo Life Show' Homepage(https://www.chosunlifeshow.com). 

  36. Chosun Ilbo.(2107. 10. 25). B2 side. 

  37. Kim, Y. T.(2017. 5. 28). Hwabyung(火病). Economic Review.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15410). 

  38. Jin, S. S.(2013). The View of Life and Healing Contents of Eastern philosophy. Journal of Eastern Philosophy. 75: 7-37. 

  39. Kang, H. E., Lee, Y. S.(2004). Landscap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partment in the Dimension of Therapeutic Garde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4(2): 57-64. 

  40. Kim, S. Y., Joo, H. J., Sim, H. S. and Ahan, D. S.(2008). A Basic Survey For Healing Garden Construction on the Elderly Nursing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2(1): 11-20. 

  41. Ahn, D. S., Jeong, N, R., and Choi, Y. E.(2006). Planning on the Healing Garden of a Psychiatric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0(3): 9-19. 

  42. Min, B. W.(2013). Healing Landscape Design for Hospital Outdoor Spa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1(1): 82-92. 

  43. Kim, M. H.(2017). Environment Study Focused on Attention Restoration Theory for Health Environmental Planning and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5(1): 94-104. 

  44. Lee, E. Y., Kang, M. S. and Yoon, E. J.(2015). A Study on the Guideline for Healing Landscape Planning in the Apaartment Complex.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 Land Housing Institute. Report. 

  45. Han, Y. G.(2008). Xia Pin Wen Writing and Rim Won Gyeong Je. Woo Ri Journal of Korean Literature in Classic Chinese. 18: 908-931. 

  46. Seong-so-bu-bu-go(惺所覆?藁)(DB of Korean Classics, http://db.itkc.or.kr). 

  47. Choi, C. J.(2008). Urban Feng-shui. Seoul: Whang-gum-na-chimban. 

  48. Dictionary of Personal Name of All Ages of China(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709232&cid42981&categoryId42981). 

  49. You, H. J. and Lee, T. H.(2003). Yoo-hi-sam-mae(遊?三昧 )-The Art and Taste of Scholars. Seoul: Hakgojae. 

  50. Choi, S. K.(2014). Choseon Scholar's Mind Study, Jeong-Jwa(靜 坐). Seoul: Bo-go-sa. 

  51. Seoul Calligraphy Art Museum, Kyungnam University Museum (2006). Heart of Choseon in Poetry.Calligraphy.Painting. 

  52. Go, Y. H.(2001). Painting, Indulge in Literature. Seoul: Art Books. 

  53. The Cleveland Museum of Art(http://www.clevelandart.org). 

  54. Jeong, S.(1998). Lee Toe Kye's Whal-in-sim-bang(活人心方). Seoul: Bumwoosa. 

  55. Kim, P. K. translation(2004). My Humble Room. Seoul: Thaehak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