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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기관의 재킷 냉각청수시스템 성능 비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comparison of jacket cooling fresh water system for marine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1 no.1, 2017년, pp.8 - 14  

김덕경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이재현 (Division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조권회 (Department of Offshore Plant Management,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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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금융위기로 인하여 세계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국제 유가 상승과 물동량이 감소하였으며, 대다수의 대형선사들은 차선책으로 대형선박 발주, 항로변경 및 운항방식 등을 개선하여 적자폭을 줄이게 되었다. 특히, 저속 운항 방식은 눈에 띄는 연료비 절감으로 많은 선주사들로부터 호응을 얻었으나 장기간 저속 운전시 고속 운전에 최적화된 주기관의 재킷 청수 냉각시스템은 정상 운전온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하강하여 저온부식의 발생을 가속화 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엔진의 부하가 낮을 경우 기존에 설치되는 재킷 냉각수 냉각기의 역할은 감소하고 조수기의 사용도 제한이 됨으로 재킷 청수 냉각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저속운항에 따른 선박용 디젤 주기관의 냉각시스템 개선 사항을 검토하기 위하여, 파나막스급 산적화물선인 82k와 케이프급 산적화물선 180k 선박들을 대상으로 주기관 재킷 냉각수 냉각기를 설치 및 미설치하여 주기관 청수 냉각 시스템의 성능 결과를 검토 및 비교 분석 하여, 현 저속 운항선박에 탑재되는 주기관의 성능변화에 적절한 냉각시스템의 설계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financial crisis in 2008, the world economy collapsed leading to an increase in oil prices and a decrease in freight by shipping. To overcome this crisis, major shipping companies ordered larger ships, changed their trading route and improved operating of ships to overcome deficits. In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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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저속운항에 따른 저온부식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82k 및 180k 선박들을 대상으로 주기관 재킷 냉각수 열교환기 형식에 따른 성능을 비교 검토하여, 현 저속운항선박에 탑재되는 주기관의 성능변화에 적절한 주기관 냉각 시스템의 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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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다수의 대형선사들은 금융위기 발생 후 어떤 개선을 하였는가?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하여 세계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국제 유가 상승과 물동량이 감소하였으며, 대다수의 대형선사들은 차선책으로 대형선박 발주, 항로변경 및 운항방식 등을 개선하여 적자폭을 줄이게 되었다. 특히, 저속 운항 방식은 눈에 띄는 연료비 절감으로 많은 선주사들로부터 호응을 얻었으나 장기간 저속 운전시 고속 운전에 최적화된 주기관의 재킷 청수 냉각시스템은 정상 운전온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하강하여 저온부식의 발생을 가속화 하게 되었다.
저온부식의 발생이 가속화 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저속 운항 방식은 눈에 띄는 연료비 절감으로 많은 선주사들로부터 호응을 얻었으나 장기간 저속 운전시 고속 운전에 최적화된 주기관의 재킷 청수 냉각시스템은 정상 운전온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하강하여 저온부식의 발생을 가속화 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엔진의 부하가 낮을 경우 기존에 설치되는 재킷 냉각수 냉각기의 역할은 감소하고 조수기의 사용도 제한이 됨으로 재킷 청수 냉각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저속운항에 따른 선박용 디젤 주기관의 냉각시스템 개선 사항을 검토하기 위하여, 파나막스급 산적화물선인 82k와 케이프급 산적화물선 180k 선박들을 대상으로 주기관 재킷 냉각수 냉각기를 설치 및 미설치하여 주기관 청수 냉각 시스템의 성능 결과를 검토 및 비교 분석 하여, 현 저속 운항선박에 탑재되는 주기관의 성능변화에 적절한 냉각시스템의 설계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저속 운항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하여 세계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국제 유가 상승과 물동량이 감소하였으며, 대다수의 대형선사들은 차선책으로 대형선박 발주, 항로변경 및 운항방식 등을 개선하여 적자폭을 줄이게 되었다. 특히, 저속 운항 방식은 눈에 띄는 연료비 절감으로 많은 선주사들로부터 호응을 얻었으나 장기간 저속 운전시 고속 운전에 최적화된 주기관의 재킷 청수 냉각시스템은 정상 운전온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하강하여 저온부식의 발생을 가속화 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엔진의 부하가 낮을 경우 기존에 설치되는 재킷 냉각수 냉각기의 역할은 감소하고 조수기의 사용도 제한이 됨으로 재킷 청수 냉각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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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S. Choi and H. J. Jeon, A Lecture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Hyosung, p. 262, 2011 (in Korean). 

  2. K. H. Cho, Marine Oil, Theory and Practice, II Fuel oil.Lube Oil, Dasom, p. 603, 2015 (in Korean). 

  3. D. H. Kim, Prevention of the cold corrosion, MDT Korea, p. 17, 2014. 

  4. Stig Baungaard Jacobsen, Cold corrosion control, MAN Diesel Course 2014 Busan, November 7, pp. 6-7, 2014. 

  5. LDCL Cooling Water System, HYUNDAI HEAVY INDUSTRIES, p. 3, 2014. 

  6. D. H. Kim, Prevention of the cold corrosion, MDT Korea, p. 27, 2014. 

  7. Ancillary System of W-X Engine, WARTSILA, pp. 12-24, 2014. 

  8. D. H. Kim, Prevention of the cold corrosion, MDT Korea, p. 4, 2014. 

  9. Jacket Cooling Water System, MDT G70ME-C9-TII Project guide, p. 12, 2013. 

  10. CEAS Engine Calculations, MAN Diesel & Turbo, 2015. Available: http://apps.mandieselturbo.com/ceas/client/erd.aspx, Accessed April 1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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