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메세나 관심이 내부 조직원의 메세나 관심도와 참여도 및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Mecenat Interests on Individual Mecenat Interests, Participation, Organizational Trust, Commitment, Loyalty원문보기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을 지칭하는 메세나(mecenat)는 고객, 이해관계자, 지역사회와 더불어 기업문화 강화는 물론 사회공헌과 문화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면서 단순 예술후원이나 협찬의 개념을 넘어 기업 경영의 다양한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전략적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내 조직원들에게 미치는 조직의 메세나 관심 및 조직원 참여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 기업 임직원 438명을 대상으로 조직과 개인의 메세나에 대한 관심도가 조직원들의 메세나 활동 참여도를 통해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고자 했다. 결과적으로 메세나에 대한 조직의 관심이 높을수록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관심도가 높은 직원의 메세나 참여도가 높았으며, 결국 조직 신뢰와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같은 분석결과는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조직문화 강화에 효과적이며, 단순히 기부나 후원활동이 아니라 내부 조직원의 관심과 참여와 함께하는 능동적인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을 지칭하는 메세나(mecenat)는 고객, 이해관계자, 지역사회와 더불어 기업문화 강화는 물론 사회공헌과 문화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면서 단순 예술후원이나 협찬의 개념을 넘어 기업 경영의 다양한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전략적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내 조직원들에게 미치는 조직의 메세나 관심 및 조직원 참여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 기업 임직원 438명을 대상으로 조직과 개인의 메세나에 대한 관심도가 조직원들의 메세나 활동 참여도를 통해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고자 했다. 결과적으로 메세나에 대한 조직의 관심이 높을수록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관심도가 높은 직원의 메세나 참여도가 높았으며, 결국 조직 신뢰와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같은 분석결과는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조직문화 강화에 효과적이며, 단순히 기부나 후원활동이 아니라 내부 조직원의 관심과 참여와 함께하는 능동적인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Mecenat is a company support to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It has developed as not only a patronage of the arts but also a strategic method for a business performance and a company's influence. And mecenat has impacted on customers, interested parties, local communities, and corporate culture...
Mecenat is a company support to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It has developed as not only a patronage of the arts but also a strategic method for a business performance and a company's influence. And mecenat has impacted on customers, interested parties, local communities, and corporate culture. This study analyzes how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interests and participation on Mecenat activities affect organizational trust, commitment, and loyalty. As a result of surveys from 438 employees, there would be a pro rata increase in an employee'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Mecenat, if organizational interest goes up. The interest also affects trust in organiz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employee loyalty in a positive method. The result clearly indicates necessity of company's support for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and importance of changing company's perspectives. Hence companies would be recognized that supporting Mecenat activities would strengthen organizational culture.
Mecenat is a company support to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It has developed as not only a patronage of the arts but also a strategic method for a business performance and a company's influence. And mecenat has impacted on customers, interested parties, local communities, and corporate culture. This study analyzes how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interests and participation on Mecenat activities affect organizational trust, commitment, and loyalty. As a result of surveys from 438 employees, there would be a pro rata increase in an employee's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Mecenat, if organizational interest goes up. The interest also affects trust in organiz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employee loyalty in a positive method. The result clearly indicates necessity of company's support for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and importance of changing company's perspectives. Hence companies would be recognized that supporting Mecenat activities would strengthen organizational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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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조직원 참여형 메세나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관심에 대한 중요성과 더불어 기업 내 조직원들의 메세나 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매개로 한 조직강화 효과를 연구하였다. 결과적으로 조직의 메세나에 대한 관심이 개인적 관심과 참여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조직문화 개선과 조직원들의 경쟁력 향상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직원들의 메세나 참여 프로그램과 예술 교육 및 체험 기회를 확장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 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의 메세나에 대한 관심도가 조직원 개인의 관심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지와 조직과 조직원 개인의 관심이 개인의 메세나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 참여도에 따라 조직신뢰, 애착, 충성도 각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했다. 기업 내부에서 조직은 물론 조직원들의 개인적인 메세나에 대한 관심도가 결국 메세나에 대한 적극적 참여를 낳고, 이러한 참여 확산이 결과적으로 조직신뢰, 애착, 충성도를 높여 긍정적 조직 문화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국내 기업들의 조직원 참여형 메세나 프로그램 활성화에 따라 메세나에 대한 조직원 관심과 참여가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는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국메세나협회 회원사 13개사를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반한 연구이며, 특히 조사 기업들이 메세나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진 기업들이기 때문에 연구결과 일반화에 한계를 가진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메세나를 통해 예술 후원을 넘어 사회공헌과 내부 조직 마케팅 활동을 극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 주도적 메세나 활동이 조직원과 함께하는 조직 참여형 활동으로 강화되고 있는 현상에 기반하여 메세나 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관심도와 참여도가 결과적으로 조직 신뢰와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하 고자 했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크게 독립변수인 조직의 메세나 관심도이며 종속변수는 조직신뢰, 조직애착, 조직충성, 그리고 매개변수는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와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세나의 조직 내부적 효과성을 중심으로 조직원들의 메세나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조직신뢰,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상호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고자 했다. 오늘날 창의성과 문화적 감각을 필요로 하는 변화된 경영 환경 안에서의 메세나 활동은 기업과 임직원들의 예술적, 문화적 감성을 향상 시키고 긍정적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조직원의 참여 프로그램의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조직원 참여형 메세나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관심에 대한 중요성과 더불어 기업 내 조직원들의 메세나 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매개로 한 조직강화 효과를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측정 변수는 독립변수인 조직 및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 종속변수는 조직신뢰, 조직애착, 조직충성도이다. 매개변수는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로 가정하였다. 기업 메세나에 대한 조직적, 개인적 관심도와 참여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각 특성들간의 적합성을 살펴 보고 조직의 관심도를 독립변수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로 구성된 총 23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연구하였다.
가설4.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가 높으면 조직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가 높으면 조직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가 높으면 조직 충성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1)조직의 메세나 관심도는 ‘전담부서 운영 여부’ ‘자사의 직원복지 관심도’ ‘메세나 활동의 전사적 정보 공유 노력’ ‘자사 메세나 관심도’ ‘정기적 체험활동 운영 여부’ 등 다섯 항목을 사용하였으며, (2)조직원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는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메세나의 필요성 인지’ ‘자사 메세나 활동 인지도’ ‘타사 메세나에 대한 관심’ ‘메세나에 대한 인지와 관심’ 등 다섯 측정항목을 측정하였다.
05 이하이다. [표 4]와 같이 최초 모형의 가설검증을 실시했을 때는 적합도 값이 충분한 설명력을 갖지 못하였으나, 각 변수의 측정요인과 구조오차를 제거하거나 연결하는 절차를 거쳐 전체 모형을 수정하였다. 수정된 모형에서 χ2/자유도는 2.
매개변수는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로 가정하였다. 기업 메세나에 대한 조직적, 개인적 관심도와 참여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각 특성들간의 적합성을 살펴 보고 조직의 관심도를 독립변수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로 구성된 총 23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연구하였다. 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및 측정본 연구에서는 가설적 모형에서 사용한 모든 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들이 개발하여 사용한 측정 문항들을 연구의 목적과 상황에 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가설적 모형에서 매개변수로 예상하는 메세나 참여도는 ‘자사 메세나 활동에 대한 직원 동참 요망’ ‘자발성적 참여 경험’ ‘적극적 참여 의지’ ‘보람과 기쁨’ 등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문항들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다섯 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신뢰’ ‘조직애착’ ‘조직충성도’ 로 구분한 총 여덟 문항(조 직이 제공한 정보와 약속에 대한 신뢰, 회사에 대한 자부심, 회사 발전을 위한 노력, 주변에 회사 자랑) 등 총 23문항을 사용하였다.
측정모형의 분석을 위해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거친 후 2단계 접근법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하였다[44]. 복합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지수를 활용하여 내적 일관성 신뢰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를 평가하였다. 복합 신뢰도는 0.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 주도적 메세나 활동이 조직원과 함께하는 조직 참여형 활동으로 강화되고 있는 현상에 기반하여 메세나 활동에 대한 조직원들의 관심도와 참여도가 결과적으로 조직 신뢰와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하 고자 했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크게 독립변수인 조직의 메세나 관심도이며 종속변수는 조직신뢰, 조직애착, 조직충성, 그리고 매개변수는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와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이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메세나 활동에 대한 조직의 관심이 크고 지원이 많을수록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로써 적· 합도 지수가 개선된 수정모형을 최종 연구모형으로 채택하였다.
7 이상의 값을 가져야 한다 [45]. 집중타당성(convergent validity)과 판별타당성 (discriminant validity) 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집중타당성은 표준요인적재량이 0.
첫째, 메세나 관심도에 대한 두 변수인 ‘조직의 관심’과 ‘개인적 관심’ 에 대한 요인들은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측정하였다.
측정 변수는 독립변수인 조직 및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 종속변수는 조직신뢰, 조직애착, 조직충성도이다. 매개변수는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로 가정하였다.
기업 메세나에 대한 조직적, 개인적 관심도와 참여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각 특성들간의 적합성을 살펴 보고 조직의 관심도를 독립변수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로 구성된 총 23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연구하였다. 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및 측정본 연구에서는 가설적 모형에서 사용한 모든 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들이 개발하여 사용한 측정 문항들을 연구의 목적과 상황에 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첫째, 메세나 관심도에 대한 두 변수인 ‘조직의 관심’과 ‘개인적 관심’ 에 대한 요인들은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데이터는 한국메세나협회 회원사 중 13개 기업을 비롯한 대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설문지, 이메일 등으로 수집하였다. 설문기간은 6월13일~7월8일이며 수거된 총 459개 데이터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438개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했다.
본 연구의 데이터는 한국메세나협회 회원사 중 13개 기업을 비롯한 대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설문지, 이메일 등으로 수집하였다. 설문기간은 6월13일~7월8일이며 수거된 총 459개 데이터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438개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했다. 자료의 인구 사회적 특성과 변수의 기술 통계치, 정규성 진단을 위해 SPSS 22.
데이터처리
설문기간은 6월13일~7월8일이며 수거된 총 459개 데이터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438개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이용했다. 자료의 인구 사회적 특성과 변수의 기술 통계치, 정규성 진단을 위해 SPSS 22.0을 활용하였으며,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구조방정식 모형은 AMOS 22.0을 활용하였다. 계수의 추정방법은 최대 우도법(MLE: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사용하였고, 변수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0을 활용하였다. 계수의 추정방법은 최대 우도법(MLE: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사용하였고, 변수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 트래핑법(Bootstrapping method)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표 6]과 같이 조직의 관심이 참여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0.
측정모형의 분석을 위해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거친 후 2단계 접근법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하였다[44]. 복합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지수를 활용하여 내적 일관성 신뢰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를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메세나 활동에 대한 조직의 관심이 크고 지원이 많을수록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조직의 관심도와 개인 관심도 모두 조직원들의 메세나 참여도에도 직접적 영향을 주며, 이에 참여도가 강화되는 만큼 조직원들의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이러한 결과는 기존에 조직 문화적 측면에서 메세나 활동이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이론적 선행연구들의 주장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메세나에 대한 조직의 관심과 지원은 조직원들 개인의 예술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조직원 참여도라는 메커니즘을 이끌어내 결국 조직문화를 변화시켜 긍정적인 기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음을 입증해 냈다는 점이다. 둘째, 건전 하고 문화적인 기업 환경은 조직원들의 문화적 소양을 강화하여 기업의 내부 역량 강화를 이끌어 낼 수 있으 며, 기업, 조직원, 사회 등의 이해관계자가 함께하는 보다 포괄적인 메세나 활동이 가능해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메세나를 통한 조직 성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관심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 중심에 참여도 강화를 위한 전략적 프로그램의 기획이 중요함을 이론적으로 검증하였다.
결국 이러한 결과는 기존에 조직 문화적 측면에서 메세나 활동이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이론적 선행연구들의 주장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고 있다. 또한 조직원들의 메세나 참여도가 높아질 경우 이는 곧조직 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충성도와 애착 순으로 감성적 요인보다 이성적 요인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기업 조직원들의 경우 메세나 참여가 단순한 문화 활동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일원으로 조직 일체감과 조직 활동 만족도로 연결되어 결과적으로 직무 강화 및 업무 몰입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조직의 메세나 관심도와 개인 관심도의 조직신뢰, 조직애착, 조직충성도간 간접효과는 각 0.2(p<0.01) 이상으로 나타나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가 조직 및 조직원 개인의 관심도와 조직신뢰, 애착, 충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메세나에 대한 조직의 관심과 지원은 조직원들 개인의 예술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조직원 참여도라는 메커니즘을 이끌어내 결국 조직문화를 변화시켜 긍정적인 기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음을 입증해 냈다는 점이다. 둘째, 건전 하고 문화적인 기업 환경은 조직원들의 문화적 소양을 강화하여 기업의 내부 역량 강화를 이끌어 낼 수 있으 며, 기업, 조직원, 사회 등의 이해관계자가 함께하는 보다 포괄적인 메세나 활동이 가능해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는 크게 독립변수인 조직의 메세나 관심도이며 종속변수는 조직신뢰, 조직애착, 조직충성, 그리고 매개변수는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 관심도와 조직원의 메세나 참여도이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메세나 활동에 대한 조직의 관심이 크고 지원이 많을수록 조직원 개인의 메세나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조직의 관심도와 개인 관심도 모두 조직원들의 메세나 참여도에도 직접적 영향을 주며, 이에 참여도가 강화되는 만큼 조직원들의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에 이용된 최종 응답자의 성별은 [표 1]과 같이 남성이 51.6%, 여성이 48.4%로 고른 성비 분포를 이뤘다. 연령은 30세 이상∼40세 미만이 53%, 40세 이상∼ 50세 미만이 28.
둘째, 건전 하고 문화적인 기업 환경은 조직원들의 문화적 소양을 강화하여 기업의 내부 역량 강화를 이끌어 낼 수 있으 며, 기업, 조직원, 사회 등의 이해관계자가 함께하는 보다 포괄적인 메세나 활동이 가능해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메세나를 통한 조직 성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관심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 중심에 참여도 강화를 위한 전략적 프로그램의 기획이 중요함을 이론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는 메세나 활동이 이제는 일방적인 조직 활동이 아닌 조직원과 함께 프로그램 성격에서 활성화 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자사의 메세나 활동 정보를 전사적 차원에서 공유하여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이를 위해 메세나 전담부서의 존재와 그 역할의 강화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며, 기획, 홍보, 인사, 총무 등과의 세밀한 협의를 통해 조직원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융합 메세나 전략을 수립하여 전사적인 정보공유를 한다면 메세나 조직성과를 배가시킬수 있을 것이다.
수정모형으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조직관심은 표준화된 경로계수 0.703(p<0.001)로 개인관심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관심은 0.262(p<0.001) 로 참여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기업의 메세나 기획 실무적 측면에서는 첫째, 기업에서 메세나 전략을 세우는 과정에서 단순 후원보다는 조직원 참여를 유도하는 융합적인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보다 큰 메세나 효과를 볼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소비자나 수혜자에게 초점을 둔 메세나 활동의 평가 외에 내부 조직원 관점에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를 높이고 관리하는 체계적 시스템의 개발이 시급함을 시사하였다.
7 이상으로 신뢰성을 확보하여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7]. 이에 따라 연구에 사용된 모든 변수들은 대체적으로 내적일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타당성과 신뢰도 모두 확보되었음을 확인할 수있다. 또한 각각의 개념에 대한 AVE의 제곱근 값이 다른 구성 개념들의 상관계수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면 판별타당성이 입증되는 것이다[48].
후속연구
또한 이미 메세나에 참여해 본 경험을 가진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만큼 참여경험자와 비경험자와의 비교, 또는 참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진 조직원과 긍정적 인식을 가진 조직원으로의 비교 분석 등을 이루진 못해 메세나 관심도와 참여도에 대한 보다 정밀한 연구로 진행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진다.
본 연구는 최근 국내 기업들의 조직원 참여형 메세나 프로그램 활성화에 따라 메세나에 대한 조직원 관심과 참여가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는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국메세나협회 회원사 13개사를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반한 연구이며, 특히 조사 기업들이 메세나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진 기업들이기 때문에 연구결과 일반화에 한계를 가진다. 또한 이미 메세나에 참여해 본 경험을 가진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만큼 참여경험자와 비경험자와의 비교, 또는 참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진 조직원과 긍정적 인식을 가진 조직원으로의 비교 분석 등을 이루진 못해 메세나 관심도와 참여도에 대한 보다 정밀한 연구로 진행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진다.
이에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더 다양한 산업군과 중소기업까지로의 연구 대상 확대를 고려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겠으며,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 이외의 다양한 조직 문화 및 내부 조직 활성화 요인들에 대한 관계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메세나 유형 및 참여 유형에 따른 유형 비교 및 집단 비교 분석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메세나 효과성을 입증하고, 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더욱이 평소 애사심이 높거나 긍정적인 조직원이라면 기업의 어떤 활동에 적극적일 수 있는 역의 인과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직신뢰, 애착, 충성도 요인에 의한 결과로는 메세나 관심이나 참여를 강화할 경우 내부 조직문화를 강화할 수 있다는 부분적 증거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이에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더 다양한 산업군과 중소기업까지로의 연구 대상 확대를 고려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겠으며, 조직 신뢰, 애착, 충성도 이외의 다양한 조직 문화 및 내부 조직 활성화 요인들에 대한 관계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메세나 유형 및 참여 유형에 따른 유형 비교 및 집단 비교 분석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메세나 효과성을 입증하고, 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세나의 장점을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메세나는 기업과 내부 조직원들과의 긍정적 관계 형성에 있어 긍정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조직원들의 개인적 관심과 조직문화간의 관계를 강화시킴으로서 조직성과는 물론 조직문화 개선과 조직신뢰를 향상시킬 수 있다[6]. 실제로 현재 한화그룹, 포스코, 한성자동차, 현대자동차 등은 단순 예술 후원이나 저소득층 사회공헌의 성격을 넘어 조직원이 직접 참여 하는 예술 활동과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조직성과와 조직문화 향상을 이끌어 내고 있다.
메세나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활용되는 메세나는 기업의 고객 만족과 조직원들의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감성적 경영 도구로 이해되고 있다. 최근 이러한 기업의 메세나 접근이 단순히 공연이나 전시를 후원 또는 협찬하는 차원을 넘어 각 기업의 성격과 컨셉에 맞춰 융·복합적으로 변모해 가고 있는데, 특히 기업과 문화예술 단체의 직접지원 결연을 통해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 예술단체나 예술가와의 직접 파트너십(partnership) 관계를 맺고 후원하는 전략적인 제휴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1].
메세나 (mecenat)란?
고대 로마시대 가이우스 마에케나스(Gaius Clinius Maecenas)는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충실한 조언자 역할을 했던 정치가이자 외교관으로서 수많은 예술가들을 경제적, 정신적으로 후원하여 로마 문예부흥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의 이름을 딴 프랑스어 메세나 (mecenat)는 기업의 문화예술 후원 활동 또는 문화공헌 활동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문화예술 및 스포츠 원조, 사회적·인도적 입장에서의 공익사업 지원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7]. 국내 메세나 연구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되고 있는데, 사회공헌적 관점에 서의 메세나는 기업의 박애정신을 요구하거나 사회적 책임의식에 호소하는 자선적 의미의 기부 활동을 의미 한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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