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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환경지표의 저항값을 고려한 대중교통 경로 탐색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the Algorithm of a Public Transportation Route Search Considering the Resistance Value of Traffic Safety and Environmental Index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78 - 89  

김은지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이선하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천춘근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유병영 (건화엔지니어링 교통계획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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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경로 탐색 알고리즘은 최단거리, 최단시간 등 교통지표를 계수로 활용한 최단경로탐색 알고리즘에 국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선호도에 따른 안전, 환경 비용을 추가한 대중교통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도출하였다. 알고리즘 적용 및 평가 방안으로 Macro Simulation인 VISUM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안전, 환경 저항값에 따라 버스보다 지하철을 이용한 경로를 더 선호하였으며, 우회하더라도 안전하고 환경적인 경로를 선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안전, 환경을 고려한 타 경로탐색 알고리즘 검증 시 활용이 가능하며, 향후 스마트폰 Application에 이용자 선호에 따른 경로탐색 알고리즘을 도입할 시 안전, 환경에 대한 경로를 선택하여 이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 친화적인 측면의 정보제공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rived the algorithm of a public transportation route search that adds safety and environmental costs according to user preference. As the means of an algorithm application and evaluation, Macro Simulation, VISUM was conducted for an analysis. The route using the subway, which is rela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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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침 및 보고서의 공시된 지표를 활용하여 Impedance을 설정하고 이를 거리당 비용으로 화폐화하여, 기존 경로 탐색 알고리즘에 안전 및 환경관련 비용을 추가 고려한 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저항값을 산정하여 경로탐색에서 안전, 환경을 고려한 경로를 도출하였다. 안전, 환경을 고려한 타 경로탐색 알고리즘 검증 시 활용이 가능하며, 향후 스마트폰 Application에 이용자 선호도에 따른 안전, 환경에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 친화적인 측면의 정보제공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Timetable-based assignment기법의 Branch & Bound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경로를 도출하고자 하며, 안전 및 환경관련 Impedance를 거리대비 비용으로 환산하여 경로탐색 알고리즘에서 요금 저항값을 추가로 부여하여 경로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시된 지침 및 연구보고서의 원단위를 활용하여 Impedance를 산정하고자 한다.
  • 기존 경로선택 알고리즘은 통행거리, 통행시간, 비용 등의 계수로 최단경로를 탐색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알고리즘에 이용자 선호에 따른 안전, 환경 계수를 추가 고려하여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를 대상으로 안전, 환경 Impedance에 따른 경로를 도출하였다. 공시된 자료의 한계로 안전 Impedance의 경우 도로유형별로 도출하였으며, 환경의 경우 수단별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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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단경로 탐색이란 무엇인가? 최단경로 탐색은 출발지, 목적지간의 다수의 경로에서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경로탐색 알고리즘은 Dijkstra 알고리즘과 A*알고리즘이 있다.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선호에 따른 안전하고 편리한 경로 제공이 어려운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기존 경로탐색 알고리즘은 Shortest-path기반의 최단시간 경로탐색에 국한되어있어,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선호에 따른 안전하고 편리한 경로 제공이 어려운 실정이다.
향후 안전적이면서 친환경적인 경로를 도출하기 위해 두 가지의 Impedance가 혼합된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를 대상으로 안전, 환경 Impedance에 따른 경로를 도출하였다. 공시된 자료의 한계로 안전 Impedance의 경우 도로유형별로 도출하였으며, 환경의 경우 수단별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안전 및 환경 Impedance의 기준이 달라 향후 안전적이면서 친환경적인 경로를 도출하기 위해 두 가지의 Impedance가 혼합된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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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J. N., Kim H. T. and Ahn C. W.(2011), "Routing Algorithm for Multiple Environment using Genetic Algorithm,"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38, no. 2A, pp.333-336. 

  2. Korea Development Institute(2008), Study to Revise and Supplement the Sectoral Guidelines for Preliminary Feasibility Studies for Road and Railroad Projects, pp.346-354. 

  3.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2010), Study on Reduction of Greenhouse Gas in the Railway Countermeasures against Climate Change, pp.67. 

  4. Lee Y. H. and Kim S. W.(2013), "Searching a Navigation Path to Avoid Danger Area for Safe Driving,"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50, no. 8, pp.2099-2107. 

  5. Ok S. H., Ahn J. H., Kang S. H. and Moon B. G.(2010), "A Combined Heuristic Algorithm for Preference-based Shortest Path Search," vol. 47, no. 8, pp.74-84. 

  6. Road Traffic Authority, http://taas.koroad.or.kr, 2017.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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