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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탑재기기 전자파적합성 기준 연구 원문보기

電磁波技術 : 韓國電磁波學會誌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8 no.1, 2017년, pp.12 - 18  

양준규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 ,  금홍식 (한국전파진흥협회 전자파기술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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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전자파적합성 기준에 대한 국내외 현황 및 비교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항공기 탑재기기에 대한 전자파적합성 기준 및 시험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자기장 영향 내성은 항공기 탑재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 현상으로부터 항공기 항법장치를 보호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항공기 탑재기기는 자유지침(컴파스) 편향각이 1° 이하가 되는 거리를 측정하며, 항공기 탑재기기 설치 시 자기장 영향 내성에서 측정한 이격거리를 준수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 항공기 외부에 노출된 안테나, 비상등 등은 낙뢰에 직접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항공기 탑재기기들이 낙뢰에 직접 영향을 받을 경우 내성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관련 기준을 규정한다. 직접 낙뢰를 받는 기기의 위치, 특성 등에 따라 기기를 분류하고, 분류에 따라 고전압 파형 및 성분, 대전류 파형 및 성분을 인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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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전파연구원은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가? 국립전파연구원은 전파법 제47조의3 및 전파법 제67조의2에 따라 전자파적합성 기준 및 시험방법을 규정하고 있으며, 해마다 국제표준의 제․개정 내용과 산업체 요구를 수용하여 EMC 기준전문위원회를 통해 전자파적합성 기준 및 시험방법을 제․개정하고 있다
항공기 전자파적합성 기준 및 시험방법 제정의 목적은? 항공기 전자파적합성 기준 및 시험방법 제정은 항공기 제조업체에서 탑재기기의 원활한 유통을 위한 제도 개선을 요청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유럽의 항공기 탑재기기 전자파적합성 기준은 미국의 세부기준과 동일한 이유는? 유럽은 유럽 항공청이 미국항공무선위원회(RTCA) DO160G를 수용하여 EUROCAE ED-14G를 제정하고, 항공기 탑재기기의 환경조건으로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유럽의 항공기 탑재기기 전자파적합성 기준은 미국의 세부기준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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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전자파적합성 기준(국립전파연구원 고시). 

  2. 전자파적합성 시험방법(국립전파연구원 공고). 

  3. RTCA, DO-160G. 

  4. 국립전파연구원, http://www.rra.go.kr 

  5.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6. 양준규, "국민친화적 전자파적합성 제도 연구", 국립전파연구원 연구보고서,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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