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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 전문점에서의 체험요소가 브랜드 태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xperience Factors on Brand Attitude and Revisit Intention in Rice Cake Specialty Shop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2 = no.85, 2017년, pp.35 - 44  

박경애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학과) ,  이재동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학과) ,  김소아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experience factors on brand attitude and revisit intention in cakes specialty shop. The result showed that among experience factors in rice cake specialty shop, educational experience factor and aesthetic experience factor had influ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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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떡 전문점에서의 체험요소 중 교육적 요소, 오락적 요소, 미적 요소가 브랜드 태도와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인과관계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떡 전문점에서의 체험요소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떡 전문점에서의 체험요소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태도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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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은 마케팅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사전적으로 체험(experience)은 신체적, 심리적인 경험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마케팅적으로 직접적 접촉, 경험의 제공, 감각적, 감성적 반응 유발 기제로서 활용되고 있다. Pine& Gilmore(1999)는 마케팅에서 체험은 의도된 기업 활동의 일환이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체험을 통해 브랜드와 소통하고 공감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체험의 정의는? 사전적으로 체험(experience)은 신체적, 심리적인 경험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마케팅적으로 직접적 접촉, 경험의 제공, 감각적, 감성적 반응 유발 기제로서 활용되고 있다. Pine& Gilmore(1999)는 마케팅에서 체험은 의도된 기업 활동의 일환이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체험을 통해 브랜드와 소통하고 공감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4Es의 4가지 형태는 무엇인가? 마케팅에서 제공되는 체험은 감각적 체험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제품과 브랜드의 성격에 따라 엔터테인먼트적 체험(entertainment experience), 교육적 체험(educational experience), 일탈형 체험(escapist experience), 미적 체험(esthetic experience)의 4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4Es를 통해 체험은 직접 표현되던 혹은 암시되던 간에 그들이 접하는 것, 행동하는 것, 지각하는 것, 인지적인 것 혹은 감성적인 모든 것을 포함하고 전달할 수 있다(Ha,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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