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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의 수직유입구 설계조건에 따른 유입특성 분석 연구
A study on vertical inlet of inflow characteristics of the Shinwol rainwater storage & drainage system by design condi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50 no.2, 2017년, pp.129 - 138  

박수호 (서울시립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오준오 (인제대학교 공과대학 토목도시공학부) ,  박재현 (인제대학교 공과대학 토목도시공학부) ,  박창근 (가톨릭관동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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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저류 및 배수터널은 기 개발된 도시의 부족한 배수관망 능력을 보강하기 위하여 지하에 설치하는 대규모 도시홍수 배제 시설물로 원활한 홍수 유입을 위해 적정한 규모의 수직유입구가 요구되어진다. 접선형 수직유입구 설계 시 유입구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인자로 Yu and Lee(2009)가 지배유량개념을 소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설치하고자 하는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의 수직유입구 3개소를 대상으로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고 제안된 지배유량 개념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지배유량 이론식($Q_{cp}$)을 이용하여 실제 측정된 지배유량($Q_{cm}$)과 비교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이론식 대비 66~69%로 이론식이 지배유량을 과대 산정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지배유량 이론식의 과대산정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Yu and Lee (2009)가 사용한 자료들과 본 연구에서 측정된 자료들을 활용하여 지배유량비($Q_{cm}/Q_{cp}$)를 3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인자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Yu and Lee (2009)가 제안한 지배유량식은 접선형 수직유입구 설계인자인 B, z, ${\beta}$, e/B에 대한 영향만 고려하였으나 ${\theta}$, L과 연계된 변수들로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식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hydraulic model test was performed for the 3 vertical inlets of the Shinwol rainwater storage & drainage system that Seoul City plans to install, and the control discharge value actually measured was analyzed comparing to the value obtained using the theoretical control dischar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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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터널의 접선형 수직유입구의 유입성능 분석을 위하여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을 원안으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으며, Yu and Lee (2009)가 제안한 지배유량 이론식의 문제원인 분석을 위하여 각 인자별 민감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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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심도 저류 및 배수터널에 요구되어 지는 것은? 대심도 저류 및 배수터널은 기 개발된 도시의 부족한 배수관망 능력을 보강하기 위하여 지하에 설치하는 대규모 도시홍수 배제 시설물로 원활한 홍수 유입을 위해 적정한 규모의 수직유입구가 요구되어진다. 접선형 수직유입구 설계 시 유입구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인자로 Yu and Lee(2009)가 지배유량개념을 소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설치하고자 하는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의 수직유입구 3개소를 대상으로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고 제안된 지배유량 개념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대심도 저류 및 배수터널이란? 대심도 저류 및 배수터널은 기 개발된 도시의 부족한 배수관망 능력을 보강하기 위하여 지하에 설치하는 대규모 도시홍수 배제 시설물로 원활한 홍수 유입을 위해 적정한 규모의 수직유입구가 요구되어진다. 접선형 수직유입구 설계 시 유입구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인자로 Yu and Lee(2009)가 지배유량개념을 소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설치하고자 하는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의 수직유입구 3개소를 대상으로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고 제안된 지배유량 개념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기존 하천유역의 저류능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외국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은? 최근의 기후 변화가 홍수의 특성과 피해 양상을 과거와는 다르게 변화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하여 기존 하천유역의 저류능력이 감소하였다(Kim and Lee, 2005).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미 외국에서는 대심도 터널을 활용한 홍수재해 관리방안이 오래전부터 활용되어 왔는데, 특히 미국, 홍콩, 일본에서 지하공간을 이용한 대심도 터널을 홍수 방어 구조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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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ain, S. C. (1984). "Tangential vertex-inlet."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10, pp. 1693-1699. 

  2. Jain, S. C., and Ettema, R. (1987). "Vortex-flow intakes." Swirling flow problems at intakes, Edited by Knauss, J., Balkema, Rotterdam, Netherlands, pp. 125-137. 

  3. Kim, C. W., and Lee, D. S. (2005). "Necessity of bypass for flood damage reduction in urba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53, pp. 43-49. 

  4. Kim, C. W. (2008). Design guideline of Bypass,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R&D Report GOVP1200956857,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pp. 50 

  5. Oh, J. O. (2014). A study on drop shaft inflow characteristics of the deep tunnel by design condition. M. S.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Gimhae, Gyeongsangnam-do, Korea, pp. 73-96. 

  6. Oh, J. O., Park, J. H., and Park, C. K. (2014). "A study on drop shaft control discharge of the deep tunnel by design condition." 2014 KWRA research conference. 

  7. Oh, J. O., Park, J. H., and Park, C. K. (2015). "Study on the control discharge characteristics of the tangential intake structure of the deep tunnel storage system in Korea." 36th IAHR World Congress. Hague, Netherlands. 

  8. Yu, D. Y., and Lee, H. W. J. (2009). "Hydraulics of Tangential Vortex Intake for Urban Drainage."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35, pp. 164-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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